Cars

운전경력증명서(국문, 영문) 정부24 무료발급

최근 개인택시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주위에 개인택시영업에 관심을 보이는 이들이 많이 생겨난다. 과거에는 영업용 차량 운전경력이 있어야 개인택시면허 자격이 주어졌었다. 허나 최근에는 개인용 차량 운전경력만으로도 개인택시 영업 자격이 되면서 운전경력증명 발급받고 경력 확인을 해보려는 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운전경력증명서는 일반적으로 경찰서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해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으러 왔다고 말하면 간단한 서류작성과 신분증 확인 후, 수수료를 지불하면 발급을 도와준다. 그러나 경찰서는 주변에 가까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지자체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시,군,구를 기준으로 하나씩 있기에 일부러 찾아가기엔 큰 맘을 먹고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운전경력증명서(국문, 영문) 정부24 무료발급

우리나라는 IT강국이다. 대부분의 민원 서류 발급은 온라인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운전경력증명서도 정부24에서 무료로 민원처리가 가능한 업무다. 또한 현장 발급시에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 발급시에는 발급수수료도 무료다. 경찰서를 오가는 번거로움 없이 앉은 자리에서 전국 어디에서나 발급이 가능한 점도 상당한 이점이다. 이 글에서는 정부24에서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을 소개한다.

운전경력증명서 국문, 영문

운전경력증명서는 국문, 영문 두 종류로 발급이 가능하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 국문 또는 영문으로 신청하면 된다. 국문이 필요한 경우엔 대부분 국내에서 필요한 서류이기에 국문으로 발급하는 건 부연설명이 필요없어보인다. 영문 운전경력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는 필자는 딱 한 번 있었다. 바로 미국에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한국의 운전 경력도 인정을 해주어 일부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이 있었다. 이 때, 한국 보험증서가 아닌 공공기관에서 발급한 운전경력증명서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했다. 영문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아 미국 자동차보험사에 제출해 약 5%정도의 보험료를 절감했던 기억이 있다. 해외에서 운전경력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엔 영문으로 발급받아야 번역 공증 등의 번거로운 절차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정부24 접속


인터넷 포탈 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하고 링크를 따라 정부24에 접속을 한다.

 

정부24 로그인


정부24 로그인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등록하는 법

간편인증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를 통해 정부24에 로그인을 진행한다. 회원가입한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민원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하니 처음부터 인증서로 로그인 하는 것을 권장한다.

 

정부24 검색창에 운전경력증명서 입력


정부24에 로그인을 정상적으로 진행했으면 메인화면 검색창에 운전경력증명서를 검색한다. 운전이라는 키워드만 입력해도 운전관련 서비스가 나열된다. 이 중에서 운전경력증명서를 선택해 검색한다.

 


운전경력증명서를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신청 가능한 서비스 2개가 검색이 된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국문 운전경력증명서와 영문 운전경력증명서다. 필요한 증명서를 선택해 발급을 진행한다.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신청인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다.

 


조회 및 발급을 원하는 운전 경력의 기간을 선택한다. 기본저긍로 전체 기간의 경력이 발급된다. 발급사유는 수기로 직접 입력해주어야 한다. 반드시 사유를 입력해야 발급이 진행이 된다. 필자는 간단히 기관 제출이라고 적었다.

 


경력 기간 지정 및 발급 사유 등을 기재 했으면 페이지 하단에 민원신청학기 버튼을 누른다.

 


민원 신청이 처리중이다. 시스템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소 길어 질 수 있다. 이 화면에 오래 멈춰 있더라도 기다리면 처리가 된다.

 

운전경력증명서발급 문서 출력


민원 신청이 완료되면 화면전환이 이루어 지면서 서비스 신청내역으로 이동된다. 서비스 신청 내역에 운전경력증명서발급이 정상적으로 진행 됐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화면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바로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하다.

 

운전경력증명서 국문
운전경력증명서 출력

운전경력증명서를 프린터로 출력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DF파일로도 바로 저장이 가능하다.

 

운전경력증명서 영문

같은 방식으로 영문 운전경력증명서도 발급을 받았다. 방식은 동일하기 때문에 상세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와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간단히 어느 곳에서든 운전경력증명서를 즉시 발급이 가능하다. 오고가는 시간도 절약하고 발급 수수료도 아낄 수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는 시국에 비대면으로 간단히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한 점은 매우 칭찬한다.

 

자동차 교통사고 현장 사진 촬영 팁

자동차등록원부(갑)(을)?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

Related Posts

제3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납부

제3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납부

제3경인고속도로는 민간투자자본에 의해 건설된 고속도로로, 통행료는 제3경인고속도로주식회사에서 징수하고 있다. 이 고속도로는 고잔TG, 물왕TG에서 요금을 수납하고, 연성IC에서 월곶JC 방면에 한해 요금을 수납한다. 한편, 정왕IC ↔ 월곶JC 구간과 동시흥JC ↔…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대출X) 금리 캐시백 상세안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대출X) 금리 캐시백 상세안내

신차를 구입할 때 결제 방식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은 중요하다. 일시불, 할부, 현금, 신용카드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데, 각각의 방식은 자신의 재정 상태와 필요에 따라 장단점이 있다. 특히, 목돈이 부족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퇴계원~일산) 하이패스 미납요금 통행료미납 조회 납부안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퇴계원~일산) 하이패스 미납요금 통행료미납 조회 납부안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퇴계원 나들목 ~ 일산 나들목 구간은 국민연금공단의 자회사인 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에서 건설하고 운영 관리 중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아닌 민간투자자본에 의해 건설된 고속도로이다. 즉 민자도로다. 이 구간의 통행료는 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에서 징수한다. 하이패스도…

울산대교 울산하버브릿지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울산대교 울산하버브릿지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울산대교는 울산광역시의 자랑스러운 랜드마크로, 울산하버브릿지(주)에 의해 운영 관리되고 있다. 울산의 남구와 동구를 최단 거리로 연결함으로써 주민의 편익 증진과 물류 비용 절감, 그리고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유료도로이다….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일시불 신차구입캐시백 상세안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일시불 신차구입캐시백 상세안내

신차 구입 시 고려해야 할 결제 방식은 다양하다. 일시불과 할부, 현금과 신용카드 중에서 선택해야 하며, 목돈을 준비해 일시불로 구입할 계획이라면 신용카드 결제가 유리할 수 있다. 이는 신용카드 사용…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차량 운영시간 위반과태료 범침금 벌점

버스전용차로 이용가능차량 운영시간 위반과태료 범침금 벌점

수년전 경부고속도로에서 시간을 착각하고 버스전용차로를 타고 가다가 카메라가 번쩍하는 걸 눈으로 보고 감짝 놀라 바로 차로를 나와 지금 시간이 몇시인지 확인했던 기억이 난다. 9시가 넘은 줄 알았는데, 8시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