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구글 픽셀1 구글포토 원본 무제한 OTG 업로드 방법

구글 포토를 잘 이용하고 있는 필자는 구글 포토 사진 무제한 업로드가 이제 곧 종료된다는 사실이 매우 안타깝다.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대안을 마련해두었다. 구글 시그니처 폰인 픽셀1 기종에 한해 처음 출시했을 당시 프로모션을 걸었던 내용인 평생 원본 사진 저장 무제한이라는 정책을 변동없이 계속해서 이어간다는 사실을 알고 서둘러 픽셀1 중고폰을 구입했다(구글 픽셀1 중고리퍼 구글 포토 원본 업로드 무제한 직구 내돈내산). 수령 후 실제로 구글 포토 전용 폰으로 사진 업로드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잘 사용하고 있다. 이 폰의 장점은 이 폰으로 찍은 사진 외에도 이 폰에서 업로드한 사진은 모두 다 원본 무제한 적용을 받는 다는 점이다. DSLR등에서 찍은 고용량 고화질의 사진도 픽셀1에서 업로드하면 구글 포토에 잘 올라간다.


뿐만아니라 OTG를 이용해서 외장 메모리를 연결해 사진 업로드도 가능하다. OTG연결이 가능한 점은 부족한 용량을 보완하고 호환성을 높이고 편의성을 통한 이폰의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최고의 장점이다. 단, OTG를 이용한 구글 포토에 사진 업로드 방법은 조금 우회가 필요하다. 그 방법을 이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먼저 위와 같이 외장 메모리를 연결할 수 있는 OTG 장치가 있어야 한다. 약 2~3만원 선에서 구입을 할 수 있다. 필자는 이미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제품을 그대로 사용했다. OTG장치를 픽셀1에 연결하면 위에 보이는 사진처럼 장치에 파란 LED등이 들어오면서 전원이 연결 됐음 표시된다. 잠시 후, 폰에서 OTG가 연결되고 파일 탐색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문제는 구글 포토앱에서 아무리 찾아도 기기내 파일은 조회가 가능하지만 OTG로 연결한 장치는 읽어들이지 않는다. OTG장치를 읽어들이지 않기에 외장 연결한 메모리에 접근도 할 수 없어 업로드가 불가능하다. 아마도 구글 측에서 손을 쓴게 아닌가 추측한다. 낙심하지 않아도 된다. 우회 하는 방법이 다 있다.

 

필셀1 OTG를 이용한 외장 메모리에 저장된 사진 구글 포토 업로드 방법


구글 포토 앱이 아닌 파일앱을 열어준다. 파일앱에서는 파일 탐색이 가능하고 OTG로 연결한 외장 메모리에 접근이 가능하다.

 


파일앱을 실행한 후, 왼쪽 상단에 있는 더 보기 아이콘을 누른다.

 


파일 경로 선택하는 부분에 보면 OTG로 연결한 외장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다. 외장 메모리를 선택하면 메모리 내 파일을 탐색할 수있다.

 



메모리카드를 선택한 후, 사진이 있는 폴더를 찾아 사진이 잇는 곳으로 경로 이동한다.

 


업로드할 사진을 선택한다.

 


일일이 선택을 할 수도 있고 전체 선택도 가능하다. 업르도할 사진을 선택했으면 상단에 있는 공유하기 아이콘을 눌러 공유 옵션을 불러온다.


여러 공유 옵션 중에서 구글 포토를 선택한다.

 


이어서 업로드할 계정을 선택해준다. 픽셀1에 등록한 계정이 하나라면 따로 선택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필자처럼 2개의 계정을 연결해 두었다면 선택해주어야 한다.

 


업로드할 계정 선택을 마쳤으면 이제 하단에 있는 업로드 버튼을 눌러 업로드를 진행한다.

 


업로드 속도는 충분히 잘 나온다. 물론 이용하고 있는 회선 속도에 따라 와이파이 연결 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얼마 후 업로드가 완료됐다. 이제 업로드가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글 포토 앱을 실행해 확인한다.

 


구글 포토앱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면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용량이 큰 고화질 이미지 업로드


같은 방식으로 구글 픽셀1의 경우 원본 업로드가 무제한인 만큼 이번엔 용량이 큰 이미지파일을 업로드해 보겠다. 파일 선택을 마치고 공유 버튼을 눌렀다.

 


공유 방식에서 구글 포토를 선택했다.


업로드 버튼을 눌러 업로드를 진행했다.

 


업로드가 완료됐다.

 



이미지 정보를 확인해 보면 원본 그대로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 해상도와 용량이 전혀 손실 없이 그대로 업로드가 진행됐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렇게 DSLR로 찍은 사진을 무제한 업로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기 구입을 정말 잘했다는 생긱이 든다. 앞으로 몇년간 고장없이 잘 사용하길 기대해본다.

 

구글 픽셀1 중고리퍼 구글 포토 원본 업로드 무제한 직구 내돈내산

Related Posts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를 만들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요소가 있다. 바로 메타 태그(meta tag)이다. 메타 태그는 페이지에 대한 메타데이터, 즉 데이터를 설명하는 데이터를 정의한다. 이 작은 태그들은 검색…

윈도우 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23h2 업데이트 버전이 나온지도 어느 덧 반년이 흘렀다. 이상하게 도사용하고 있는 테스크탑 PC에 업데이트 알림이 오지 않고 22h2 버전 보안 업데이트만 몇 개월째 계속이다. 그래서 수동으로 윈도우11…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This Post Has 7 Comments

  1. 안녕하세요, 우연히 올리신 글을 보고 급 뽐뿌가 와서 이베이를 뒤지고 있는 1인입니다.
    유심을 넣어서 한국 통신망 4g 네트워크에서 한번이라도 개통 또는 활성화가 되어야지만
    픽셀폰의 무제한업로드가 동작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wifi 전용으로만 쓸수도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1. 안녕하세요. 윤수님~ 문의 주신 내용에 답변 드릴게요~ 개통 여부와 상관없이 와이파이 전용으로 사용하셔도 잘 작동합니다.

  2. 달고나님 정말 감사합니다. 이런 쉬운팁이 있는줄도 모르고 OTG를 활용을 못했었는데
    문제는 OTG가 fat32로 밖에 안되어 용량이 큰 동영상은 옮길수 없더군요 그래도 공유형식으로 업로드 하는건 정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3. 구글픽셀은 Fat32 format만 치명적 단점이 있다는걸 OTG 장치를 구매하고서야 알게되었습니다. 왜 exFat를 지원하지 않을까요. 고프로 영상 sd카드에서 바로 옮기려고 했는데 ㅠㅠ

    1. 네 아무래도 출시 된지가 오래 된 폰이어서 그런듯 합니다. 4기가 넘는 파일을 사용하지 못한다는게 아쉽긴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