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 살펴보기

필자의 부친께서 지난해 만65세가 되었고 현재 기초연금 수급자여서 휴대전화 요금 50%감면을 받았다는 글을 얼마전에 포스팅한 기억이 난다. 만65세 노인에게 혜택이 돌아갈 부분이 또 뭐가 있을까 찾아보다가 우연히 치과에서 보게된 포스터를 보고 임플란트도 의료보험이 적용된다는 복지 내용을 알게됐다. 임플란트가 처음에 우리나라에 도입될 당시 상당히 고가의 의료상품이라 시술을 하려면 고민의 고민을 거듭했던 게 사실이다. 최근에는 개당 가격이 많이 낮아져 치아가 안좋은 경우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한다. 그럼에도 여전히 부담이 되는 가격임에는 분명하다. 특히 어르신들의 주머니 사정상 임플란트 시술은 더더욱 무겁게만 느껴지는게 현실이다. 그 무거운 시술 비용을 정부차원에서 의료보험을 통해 상당부분 부담을 해주니 정말 반가운 소식이다.

필자의 부친도 세월을 이길 수 없었다. 어느덧 나이를 먹으면서 몸이 약해지고 잇몸도 약해져 치아가 하나둘 빠지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틀니를 착용해야 음식을 드실 수 있다. 치아가 빠져 저작운동이 약해지니 많이 씹어야 하는 음식은 꺼려하는게 눈에 보인다. 또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더 자주 끼는 듯하다. 그래서 임플란트에 관심을 보이시 곤 했는데, 여전히 비용 때문에 늘 차일피일 미루던 차였다. 다행이도 포스터를 통해 알게된 사실은 의료보험공단에서 의료보험으로 상당부분 65세 노인의 경우 최대 70%를 부담한다. 본인부담금이 30%로 상당히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복지 정책이다. 내용이 반가워 좀 더 자제히 살펴보기로 했다.

만 65세 이상 노인 들중 일부 치아가 빠진 부분 무치악 환자가 급여 대상이다. 상, 하악 구분없이 평생 2개의 임플란트 시술을 보험급여 적용을 받을 수있다. 상, 하악이란 상악은 두개골 그리고 하악은 아래턱을 의미한다.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윗니, 아랫니라고 생각하면 쉬울 듯하다.

시행은 벌써 2년 넘게 본인부담 30%를 적용해 시행중에 있다. 약 100만원의 임플란트 시술비가 나왔다고 한다면, 환자가 30만원만 부담하면 된다는 소리다. 70%에 해당하는 70만원은 의료보험으로 해결이 된다. 많은부분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해주니 고마울 따름이다. 이 정도면 큰 부담없이 시술을 결정할 수 있겠다.

혹여나 치아질환을 갖고있는 노인의 경우에는 보장범위가 훨씬 확대된다. 만성질환자의 경우 본인부담금이 20%로, 희귀난치성 질환자의 경우에는 본인 부담금이 10%로 내려간다. 만성질환인지, 난치성 질환인지 여부는 치과 의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안다.

요약, 2014년 만75세 이상 노인에게만 건강보험 적용해 본인부담 50~30%로 시행했던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을 점차 범위를 확대하면서 2018년 7월 만65세 노인에게 본인부담율을 30~10%까지 낮춰 확대 시행을 하고 있다. 현재 틀니를 착용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이라면, 혹은 가족이 중에 노인이 있다면 가까운 치과에 가서 임플란트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30% 정도의 시술 비용으로 식사 때마다 틀니를 착탈하는 불편함을 없앴을 수 있다.

만65세 노인 치과 임플란트 주의사항 – 치과병의원 선정은 신중하게

지금까지 내용은 만65세 이상 노인이 받을 수 있는 치과 혜택인 임플란트 국민건강보험 적용과 본인부담율에 대해서 설명했다. 지금은 임플란트 혜택을 받을 때 주의사항이다. 건강보험으로 치과임플란트 급여 대상 적용을 받으려면 시술을 담당할 치과에서 등록을 해야한다. 치과에 한 번 적용대상으로 등록을 하면, 치과병의원에서 문제가 있지 않는 한 개인사유등 단순변심으로는 옮기거나 취소를 할 수 없다. 좀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집근처 A치과병의원에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로 등록한 후,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가게되서 A치과병의원에 가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더라도 B병원으로 옮겨서 시술을 하기 어렵다. 타지역으로 이사를 가게되서 거리가 멀더라도 A치과병의원에서 계속해서 치료를 마쳐야 한다. 따라서 건강보험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을 할 때, 충분히 치과병의원을 알아보고 개인신상거주이전 문제등을 충분히 고려 한 후, 등록을 해야한다.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틀니 의료보험 혜택, 적용 조건, 주의사항 정리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틀니 의료보험 혜택, 적용 조건, 주의사항 정리

주변을 돌아보면 치아가 성하지 못해 아니 빠져버려서 틀니를 착용하는 지인이 하나둘 늘어난다. 대표적으로 필자의 부친이 그렇다. 고기를 정말 좋아하셨는데 이제 틀니가 없이는 많이 씹어야

blog.hangyeong.com


SKT 만65세 이상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 휴대전화요금 50% 감면

SRT 승차권 스마트폰 앱 예매 방법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연간 최대 12만원) 신청

Related Posts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치과임플란트 시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하지만, 비용 부담이 큰 의료 서비스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은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치과임플란트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기준,…

산정특례 제도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 환자

산정특례 제도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 환자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란 무엇인가 현대 사회는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과 같은 심각한 질병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질병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높은 경제적 부담을 주는…

치과치료 치아 보철물 크라운의 종류와 선택 기준

치과치료 치아 보철물 크라운의 종류와 선택 기준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 옛사람들은 오복중 하나로 치아의 건강을 꼽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근래에 와서는 근거 없는 소리라는 의견이 대다수다. 어쟀든 그만큼 삶에서 중요한 위치에…

건강보험 치과시술 틀니, 틀니 유지관리, 치과 임플란트, 치석제거(스케일링) 정리

치과 시술은 망설이게 된다. 시술로 인한 통증에 대한 두려움과 어마어마한 시술 비용이 그 대표적인 이유다. 치료시 통증은 뒤로 하더라도 레진 시술, 크라운 시술만 해도 몇십만원이 드니 목돈 들어갈…

65세 이상 어르신 틀니 7년에 1번 임플란트 평생 2개 건강보험적용 알아보기

어린시절을 회상해보면 치과는 늘 두려움에 대상이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다. 치과 진료는 언제나 덜컥 겁부터 난다. 통증도 통증이지만 비급여가 많은 탓에 치과 진료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도 한 몫한다….

서울 강남구 코로나19 제증명서 발급 (코로나19확진 관련 증명서)

다행이도 오미크론 변이가 일상회복, 일상정상화에 큰 역할을 했다. 코로나19 이후로 닫혀있던 해외 여행의 문이 서서히 열리고 있다. 백신을 맞았거나 완치자의 경우 각국에서 시행하던 해외입국자 자가격리도 없어지는 추세다. 일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