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에 우분투 (리눅스) 설치 시 덮개를 덮었을 때, 시스템 종료 해결

오래된 구형 노트북에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해 서버겸, 파이썬을 이용한 자동화 머신으로 사용중이다. 정기적으로 해야 할 작업을 파이썬으로 간단한 코드를 짠 후, 크론탭에 등록해 놓으면 알아서 잘 일을 처리한다. 이런게 자동화의 시작이 아닐까 생각한다. 은근히 반복적인일을 하다 보면 지겹고 능률이 오르지 않을 때가 있는데, 한 번 마음 먹고 코드를 짜고 자동화 머신을 만들어 놓으면 이후엔 크게 신경쓸 일이 없어 편안하다. 단 노트북을 이용해 서버를 만들다 보니 몇 가지 손봐야 할 것들이 있다. 그 중하나가 바로 노트북을 화면을 덮으면 시스템이 종료되는 문제이다. 항상 열어놓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뚜껑을 덮으면 시스템이 다운되니 신경쓰인다. 간단한 설정값 수정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있다.

노트북에 우분투 (리눅스) 설치 시 덮개를 덮었을 때, 시스템 종료 해결
필자가 오랫동안 사용한 구형 노트북

필자는 nano를 이용해서 설정값 수정을 진행했다. vi나 vim 같이 본인이 익숙한 다른 편집기로 수정을 해도 전혀 문제없다.

sudo nano /etc/systemd/logind.conf

위 명령어로 logind.conf파일을 열어 #HandleLidSwitch 항목을 찾는다. #으로 주석처리가 되어있는 것을 지워 주석을 해제하고 suspend를 ignore로 변경한다.


HandleLidSwitch=ignore

변경이 완료 되면 저장 및 나가기를 한다.

 

logind.conf이 수정된 걸 반영하기 위해서 systemd-logind를 재시작해준다. 아래 명령어가 재시작 명령어다. 콘솔창에 복사 붙여넣기로 재시작을 명령한다.

systemctl restart systemd-logind

시스템에 따라서 sudo 비밀번호를 물어볼 수 있다. sudo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잠시 후 시스템에서 재시작을 진행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