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구형 노트북에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해 서버겸, 파이썬을 이용한 자동화 머신으로 사용중이다. 정기적으로 해야 할 작업을 파이썬으로 간단한 코드를 짠 후, 크론탭에 등록해 놓으면 알아서 잘 일을 처리한다. 이런게 자동화의 시작이 아닐까 생각한다. 은근히 반복적인일을 하다 보면 지겹고 능률이 오르지 않을 때가 있는데, 한 번 마음 먹고 코드를 짜고 자동화 머신을 만들어 놓으면 이후엔 크게 신경쓸 일이 없어 편안하다. 단 노트북을 이용해 서버를 만들다 보니 몇 가지 손봐야 할 것들이 있다. 그 중하나가 바로 노트북을 화면을 덮으면 시스템이 종료되는 문제이다. 항상 열어놓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뚜껑을 덮으면 시스템이 다운되니 신경쓰인다. 간단한 설정값 수정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있다.
필자는 nano를 이용해서 설정값 수정을 진행했다. vi나 vim 같이 본인이 익숙한 다른 편집기로 수정을 해도 전혀 문제없다.
sudo nano /etc/systemd/logind.conf
위 명령어로 logind.conf파일을 열어 #HandleLidSwitch 항목을 찾는다. #으로 주석처리가 되어있는 것을 지워 주석을 해제하고 suspend를 ignore로 변경한다.
HandleLidSwitch=ignore
변경이 완료 되면 저장 및 나가기를 한다.
logind.conf이 수정된 걸 반영하기 위해서 systemd-logind를 재시작해준다. 아래 명령어가 재시작 명령어다. 콘솔창에 복사 붙여넣기로 재시작을 명령한다.
systemctl restart systemd-logind
시스템에 따라서 sudo 비밀번호를 물어볼 수 있다. sudo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잠시 후 시스템에서 재시작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