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1인 미디어가 유행하면서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한 번쯤 관심을 쏟는다. 하지만 실상 영상 제작이란 것이 쉬워보여도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다. 10분 정도 영상을 만들어 내려면, 한 시간 이상 영상 촬영을 해야 하고 그 중에서 괜찮은 부분만 잘라내는 편집과정을 거쳐야 한다.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것 외에도 자막도 함께 넣어주어야 하는데, 자막작업은 상상을 초월한다. 무려 10분의 클립에 기본적으로 10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도 숙달 된 이들이나 가능하지 처음, 시작하는 이들에게는 플러스 알파의 시간이 걸린다. 여기에 화려한 CG 효과를 더한다면 이에 들어가는 수고는 가히 중노동에 해당한다. 그만큼 시간과 품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 영상 제작, 유튜브이다.
많은 개인 영상 제작자들의 하소연은 바로 자막 작업이 가장 애를 먹는다고 한다. 일일이 오디오를 들어가며 타이핑을 해야하는 작업인데, 오디오를 들으면서 중간에 멈추고 타이핑하고 들으면서 멈추고 타이핑하고를 무한 반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사실을 IT업계에서도 알고서 이런 수고를 절반 이상 줄여주는 놀라운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최근 인공지능 AI의 발달로 딥러닝 기술이 음성 인식 기능에 놀라운 발전을 하고 있어 그 어려운 걸 컴퓨터가 처리해준다. 물론 100프로 완벽하지는 않다. 그렇지만 필자 조금 경험 해 보니 98프로 이상 완벽하다. 별5개 만점에 별 6개 아니 10개를 줄 수 있을 정도로 획기적이고 유용하다.
윈도우뿐만 아니라 우분투, 그리고 맥에서도 Vrew를 사용할 수 있다. 멀티 OS 호환성은 이 프로그램의 확장성이 얼마나 뛰어난지 대변해주고 있다. 머지 않아 영상 편집계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갈 듯하다. 위 링크는 Vrew의 공식 사이트에 바로 갈 수 있다. 위 링크에서 사용환경에 따라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컴퓨터에 설치하면 된다.
브루를 사용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다. 물론 비회원이라 할지라도 이용하는데에는 큰 지장은 없다. 단 월 이용시간의 제한만 있다.
비회원의 경우 월간 90분 분량의 영상을 자막작업을 할 수 있다. 회원가입은 어렵지 않고 많은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니 제한없이 사용하기 위해서 가입을 추천한다.
동영상 자동 자막 입력 사용방법
간단한 사용방법을 몇 가지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먼저 자막작업을 할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다.
동영상을 불러오면 동영상 언어를 선택해준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를 지원하고 있는 듯 하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잠시후, 프로그램이 분석을 시작한다.
정말 금방 분석을 끝냈다. 1~2분 정도 밖에 안걸린 듯 하다.
음성 분석을 마치고 위와 같이 자막을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혹시나 오타나 오류가 있는 부분은 수동으로 고쳐 주면 된다. 두 곳 정도 인식에 오류가 있는 곳을 발견해 수정해 주었다.
자체적으로 자막을 입힌 동영상 렌더링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자막 xml 파일만 따로 뽑아 내서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같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따로 사용할 수도 있다.
정말 강력히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 하나면 자막 노가다에서 해방될 수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폭발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크리에이터를 꿈꾼다면 반드시 컴퓨터에 설치 한 후, 사용법을 익혀야할 필수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