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자 수 가리기, 표시 안하기, 없애기

필자도 유튜브 채널을 하나 가지고 있다. 뭐 전문적인 채널은 아니고 블로그에 올리는 짤막한 영상을 올리는 저장창고를 쓰는 채널이다. 감사하게도 창고로 쓰는 채널은 구독하는 이들이 있다. 무려 68명이나 된다. 별 내용이 없는 창고 채널인데도 구독자가 있다니 신기하다.  이 참에 유튜브도 진출해볼까?란 우수운 생각도 잠시 해본다. 아무튼 부끄럽기도 하고 전문 콘텐츠용 채널이 아니기 때문에 구독자 표시가 오히려 민망할 따름이다. 그래서 구독자수를 가리기로 마음먹었다. 간단히 그 과정을 이 글에서 소개하기로 하겠다. 혹시 여러 이유로 구독자 수 표시를 원치 않은 이들은 이 글을 보고 해당 기능을 꺼버리면 된다.

 



일반적으로 유튜브 영상 재생 페이지에 채널명, 바로 아래에 구독자 수가 표시가 된다. 위 이미지는 필자의 유튜브 채널을 캡쳐한 이미지이다. 블로그한경닷컴이라는 채널명 바로 아래 구독자 68명이 표시되어 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블로그에 개시할 영상을 올려 놓는 창고 같은 곳이라 구독자 수 가 매우 적다. 이제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구독자 수를 표시 안함으로 변경해 보도록 하겠다.

 


유튜브 메인에서 우측 상단에 채널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널 관리 드랍메뉴가 나타난다. 이 메뉴에서 [YouTube 스튜디오]를 선택해 채널 관리화면으로 이동한다.

 


채널 관리 관리자에서 좌측에 여러 카네고리 메뉴가 있다. 가장 하단 부분에 [설정]을 선택해준다.

 


그러면 채널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위 이미지를 참고해 [채널]> [고급 설정]> [고급 채널 설정]을 찾아 들어간다.

 


고급 채널 설정 페이지가 새로운 창으로 열린다. 페이지의 내용을 내려 하단 부분에 구독자 수 항목으로 이동한다. 구독자 수 항목에 기본적으로는 내 채널 구독자 수 표시에 선택이 되어 있다. 필자는 구독자 수 표시를 원치 않기 때문에 내 채널 구독자 수 표시 안함에 체크를 해주었다. 구독자 수 비공개를 원하면 필자와 같이 구독자 수 표시 안함에 체크를 한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 설정 사항을 저장한다.

 


이제 유튜브 영상 페이지로 다시 이동한다. 채널명 아래에 표시되 던 독자 수가 이제 표시가 되지 않는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유튜브 구독자 수 표시를 비공개 설정을 할 수 있다. 다시 구독자 수를 표시 하려면 같은 경로로 들어가 내 채널 구독자 수 표시에 체크를 해주면 된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표시 / 표시 안함 설정 경로

YouTube 스튜디오> 설정> 채널> 고급 설정>  구독자 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