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10 64bit 설치시 MBR 파티션 테이블 오류 GPT 디스크 변경 방법

윈도우 설치시 윈도우 설치할 위치를 지정할 때, 드라이브 선택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리고 경고 메시지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안내 문구를 확인한다. 주로 64비트 윈도우를 설치 할 때 종종 보는 경고 메시지이다. 최근 MS에서 윈도우10에서 32비트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고 모든 버전에서 64비트를 지원함에 따라 앞으로 설치 시 이런 메시지를 자주 확인할 듯 하다. 필자도 최근에 노트북에 윈도우를 클린설치하던 중에 같은 문제로 막혀서 간단히 해결 후, 같은 문제를 격는 이들이 있을 듯하여 해결 방법을 이 곳에 적는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만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 디스크 내 모든 파일과 기록 내용이 삭제된다. 한 마디로 포맷을 새로 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GPT 디스크로 변환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에 백업은 필수다. 특히 클린설치가 아닌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경우 이 내용의 중의하여 반드시 백업을 진행 후, 변환을 시작하자.

 

Shift+F10

을 눌러 명령프롬프트창을 불러온다.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참고하여 순서대로 입력을 한다.


X:Sources>diskpart
DIISKPART>list disk
DIISKPART>select disk 0
DIISKPART>clean
DIISKPART>convert gpt
DIISKPART>exit


GPT 디스크 변환은 간단한 명령어 몇 줄로 쉽게 해결할 수있다. 다시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이동해 윈도우를 설치하면 문제없이 설치가 진행된다.

8 thoughts on “Windows10 64bit 설치시 MBR 파티션 테이블 오류 GPT 디스크 변경 방법

  1. 에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윈도우 설치하다가 오류가 나서 검색하다가 발견했습니다.
    감사한 정보로 정상 설치하고 있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