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10

Windows10 64bit 설치시 MBR 파티션 테이블 오류 GPT 디스크 변경 방법

by Your 달고나™ 2020. 7. 19.

윈도우 설치시 윈도우 설치할 위치를 지정할 때, 드라이브 선택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리고 경고 메시지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안내 문구를 확인한다. 주로 64비트 윈도우를 설치 할 때 종종 보는 경고 메시지이다. 최근 MS에서 윈도우10에서 32비트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고 모든 버전에서 64비트를 지원함에 따라 앞으로 설치 시 이런 메시지를 자주 확인할 듯 하다. 필자도 최근에 노트북에 윈도우를 클린설치하던 중에 같은 문제로 막혀서 간단히 해결 후, 같은 문제를 격는 이들이 있을 듯하여 해결 방법을 이 곳에 적는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만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 디스크 내 모든 파일과 기록 내용이 삭제된다. 한 마디로 포맷을 새로 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GPT 디스크로 변환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에 백업은 필수다. 특히 클린설치가 아닌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경우 이 내용의 중의하여 반드시 백업을 진행 후, 변환을 시작하자.

 

Shift+F10

을 눌러 명령프롬프트창을 불러온다.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참고하여 순서대로 입력을 한다.

X:\Sources>diskpart
DIISKPART>list disk
DIISKPART>select disk 0
DIISKPART>clean
DIISKPART>convert gpt
DIISKPART>exit

GPT 디스크 변환은 간단한 명령어 몇 줄로 쉽게 해결할 수있다. 다시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이동해 윈도우를 설치하면 문제없이 설치가 진행된다.

 

※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과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실어주세요.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앞으로 더욱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