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윈도우 10 파일탐색기 숨김파일 숨김폴더 표시 표시안함

윈도우 10을 사용 할 때, 파일이나 폴더를 제3자의 접근과 수정을 게 허용하게 하고 싶지 않을 때나사용자 본인의 실수로 폴더나 파일을 수정을 가하지 못하도록 보안이 필요할 때, 폴더나 파일이 노출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서 윈도우 고유의 기능인 숨김 속성을 통해서 해당 폴더나 파일을 숨길 수 있다. 그 외에도 윈도우 자체에서도 사용자의 실수로 시스템 파일이 수정이나 이동 삭제로 인한 오류 발생을 막기 위해서 중요 폴더나 파일은 숨김상태로 되어 있다. 그러나 간혹, 숨김폴더와 숨김파일에 접근을 해야 할 때가 생기고 수정 삭제 이동 등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경우, 기본적으로 윈도우 설정값에는 숨김폴더 숨김파일이 표시되지 않게 되어 있어 해당 파일을 표시되도록 바꾸어 준다음에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


 

그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과정은 매우 간단하니 누구나 쉽게 숨김파일 표시 및 표시 안함을 설정할 수 있다.

숨김 폴더 표시 안됨

로컬 디스크 C드라이브는 윈도우10이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드라이브이기에 시스템의 중요한 파일이 많이 저장되어 있다. 또한 프로그램도 대부분 이 위치에 저장 설치되어 있어 보안이 다른 곳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몇몇 시스템 파일을 숨김 속성을 통해 기본적으로 눈에 뜨이지 않게 설정이되어 있다. 위 캡쳐 이미지를 보면 현재 숨김폴더가 안보이는 상대인 것을 확이할 수 있다. 다음 과정을 통해 C드라이브에 숨김폴더를 표시되도록 설정해 보겠다.

 

숨김 파일, 폴더 표시 설정 – 폴더 옵션


먼저, 윈도우 파일탐색기에서 우측 상단 탭메뉴에서 파일을 클릭한다.

 


탭메뉴 내에 파일을 클릭하면 파일 관련 항목이 활성화 된다. 나열된 항목 중에서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클릭해 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폴더 옵션창이 활성화 된다.

 

폴더 옵션

폴더 옵션내에 고급 설정 부분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면, 숨김 파일 및 폴더 설정하는 곳을 찾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숨김 파일, 폴더 또는 드라이브 표시 안 함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다.

 

폴더 옵션

숨김 파일, 폴더 또는 드라이브 표시 안 함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해 준다. 이제 다시 탐색기로 이동해 보면, 숨김 속성이 있는 파일이나 폴더가 탐색기 상에서 표시가 될 것이다. 

 

숨김 폴더 표시

처음 숨김 폴더가 표시 안됐을 때 캡처 이미지와 비교해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흐릿한 색상으로 숨김 속성의 폴더가 표시된 것을 확인 가능하다.

 

단축 아이콘을 통한 표시, 표시 안함 방법

숨김 파일, 폴더를 표시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은 어찌보면 정식 방법이고 지금부터 설명하는 건 좀 더 간단하면서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단축 아이콘을 통해 표시, 또는 표시 안함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보기 – 숨긴 항목 선택

상단 탭 메뉴에서 이제는 보기 탭으로 이동한다. 보기 탭에는 파일을 어떻게 탐색기에 표시 할 지 여러 단축 아이콘 설정으로 선택할 수 있다. 그중에 표시/숨기기 카테고리 내에 숨긴 항목에 체크를 하면 숨김 파일 이나 폴더가 표시가 된다.

 

보기 – 숨긴 항목 해제

숨긴 항목을 체크 해제를 하면, 처음 기본 설정값으로 돌아가 숨김 폴더가 표시되지 않는다.

 


이 건 이해를 돕기 위해서 움직이는 이미지로 만들었다. 숨긴 항목 체크/체크 안함의 명확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두 번째 방법을 선호한다. 보다 빨리 표시와 표시 안함을 전환이 가능하고 설정 방법도 훨씬 더 간단하기 때문이다. 간혹 세부 설정이 더 필요할 때가 있기도 하다. 그럴 때는 첫 번째 방법으로 폴더 옵션에서 세부 항목을 변경해주면 된다. 그럴 경우나 첫 번째 방법을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설정할 때는 두 번째 방법이 추천하는 방법이다.

Related Posts

티스토리 탈출 다양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종류 모음

카카오가 정말 실책을 해도 큰 실책을 했다.실책으로 봐야하는지도 의문이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갈랐으니 말이다. 자사 블로그 플랫폼인 다음 블로그를 없애고 티스토리로 통합하더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티스토리에 강제로…

Intel CPU 보증기간 워런티 조회 방법

인텔 CPU는 고장이 나지 않는 걸로 정평이 나 있다. 오죽하면 국내에서 운영하던 통합 AS 센터가 고칠 CPU가 없다고 문을 닫았을까. 그럼에도 혹여나 있을 고장에 대비해 미리 보증기간을 알아…

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EZ 플래시 업데이트 (Prime H310M-A R2.0)

OS든, 시스템이든, 소프트웨어든 최신 업데이트가 있으면 즉각즉각 하는 편이다. 보안상의 문제점이 해결되고 뭔가 알지 못했던 문제점들이 고쳐진다는 믿음 때문이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같은 경우 업데이트가 자주 있지는 않다. 일년에…

컴퓨터 조립 메인보드 F_PANEL 프런트패널 케이블 연결 방법

컴퓨터 조립이 쉬운 듯하면서 은근히 까다롭다. 특히 선정리가 그렇다. 선정리에 익숙하지 않은 탓에 이 고생을 왜 하고 있지란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럼에도 직접 해냈다는 성취감으로 직접 조립을…

윈도우 설치시 “새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설치 로그 파일을 참조하세요.” 오류 해결 방법

최근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SSD를 포맷을 하여 싹 밀어버리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이른바 윈도우 클린 설치를 했다. 포맷하는 과정이 잘못됐는지 윈도우 설치 도중에 윈도우 설치 위치를 지정하는 단계에서 “새…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저장 백업 방법

카카오톡은 기본으로 제공해야 할 기능인 백업 기능을 톡서랍이라는 이름으로 돈을 받고 즉 유료과금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마저도 백업 기능이 완벽하지 않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 대화 내용은 톡서랍을 통해서…

This Post Has One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