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가정용 데스크탑으로 HP 590-p0033w를 직구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 구매해서 사용한 기간이 아직 1년이 안됐다. 당시 관세 내로 가격이 나와 저렴하게 구매해 집에서 인터넷, 영상 시청용으로 쾌적하게 사용하고 있다. 사실 그 이상 더 잘 사용하고 있는 듯 하다. 데스크탑을 좀 더 빠릿하게 사용하고 싶어 수령 즉시, 램도 16GB로 확장하고 그래픽 카드(Radeon RX 560)도 하나 중고로 구매해서 붙여주었다.최근에는 SSD도 새로 교체 (WD Black SN750 1TB)하여 사용하고 있다. 요즘엔 CPU도 업그레이드를 할까 가격 변동을 눈여겨 보고 있다. 이렇게 점점 컴퓨터 환경이 확장되다 보니 가상 컴퓨팅까지 하게 된다. VMW을 이용해서 OS를 이것 저것 설치해 가상시스템을 구축해 사용을 한다.
처음에 VMW를 이용해 OS를 설치하는데 에러가 발생했다. 메시지 내용을 확인하니 가상화 모듈이 비활성화 상태이니 활성화 한 후 다시 시도 하라는 내용이 있었다. 그래서 바이오스에 들어가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한 후, OS 설치를 재시도 하니 정상적으로 설치와 실행이 되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그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려 한다. 혹시 추후에 필요한 경우가 늘 있으니 말이다.
컴퓨터를 켜고 F10을 연속해서 눌러주어 BIOS모드로 부팅 및 진입을 한다. BIOS에 정상적으로 진입이 을 하면 아래와 같은 경로에서 VTx/VTd를 활성화 할 수 있다.
Security> System Security 경로로 들어가면, Virtualization Technology (VTx/Vtd) 항목을 찾을 수 있다. 가상화 기술이 기본값인 Disable로 되어 있다. 비활성화 되어 있는 이 기술을 활성화 시켜주어야 한다.
Disable > Enable로 변경해주고 변경 내역을 저장 후, 재부팅해 준다. 이제 다시 VMW을 실행 시킨 후, OS 설치를 진행할 수있다. 이제 가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오늘도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언제나 좋은 하루 보내세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