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만드는 법 – 노란톡오픈채팅방

카카오톡은 다소 닫힌 듯한 느낌이 드는 폐쇄형 SNS의 한 종류다. 톡으로 만날 수 있는 대상의 폭이 지인으로 한정되기 때문이다. 최소한 전화번호는 알고 있어야, 아니면 계정 아이디라도 알고 있어야 카카오톡으로 대화가 가능하다. 이런 단점을 보완코자 몇년전에 카카오톡은 오픈 채팅방으로 새로운 시도를 한다.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관심사와 관계를 키워나가는데 한 몫을 한다. 카카오톡의 이러한 선택은 대성공이었다.

 

필자는 처음 오픈채팅방 기능이 생길 때, 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었다. 벌써 3년이 다되어간다. 그 사이 카카오톡의 UI가 많이 변해서 채팅방 만드는 과정이 조금 차이가 난다. 그 차이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글을 시작한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만드는 법 – 노란톡오픈채팅방
노란톡 = 카카오톡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유튜브를 너튜브, 신라면을 돌려서 말하곤 한다. 아마도 광고가 될까봐 그러한 듯하다. 그럼에도 시청자는 찰떡같이 알아 듣는다. 카카오톡도 다른말로 돌려서 말한다. 바로 노란톡, 카카오톡의 주 색이 노란색인데 이 노란색을 특징삼아 방송계에서는 노란톡이라 돌려서 말한다. 간혹 노란톡을 궁금해서 찾는 이들이 있다. 노란톡은 다름아닌 카카오톡의 다른 표현으로 이해하면 된다. 따라서 카카오톡이 설치된 스마트폰 또는 PC에서 오픈채팅방을 이용할 수 있다. 노란톡오픈채팅방은 카카오톡오픈채팅방이다. 지금부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카카오톡 실행

먼저, 아이폰(아이패드) 또는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한다. 모바일기기 뿐만 아니라 PC버전에서도 가능하다.

카카오톡 PC 버전 오픈채팅방 개설 및 검색 방법

오픈채팅방 만들기




처음 오픈채팅방을 개설하려면 상단의 아이콘만 주시하면 된다. 먼저, 채팅 추가 아이콘을 누르고. 새로운 채팅 목록 중에서 오픈채팅을 고른다. 그러면 카카오톡 오픈채팅 홈 화면으로 넘어간다.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만들기를 눌러주면 채팅방 개설을 시작할 수 있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검색

참고, 이 화면에서 상단에 보면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다. 그 아이콘으로 채팅방을 검색해 개설되어 있는 채팅방을 찾을 수 있다. 지역, 또는 관심사 등을 검색하면 검색결과가 나타난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검색 하는 법

오픈채팅방 형태 선택


1:1 채팅방: 상대방과 1:1 대화방

그룹 채팅방: 단체 대화방 (단톡방)

 

오픈채팅방 만들기를 시작하면, 채팅방의 형태를 정해야 한다. 1:1 채팅방그룹 채팅방 중에서 고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1:1 채팅방으로 만드는 법 소개를 이어가도록 하겠다. 

 

오픈채팅방 이름 및 태그 입력



오픈채팅방의 형태를 선택했으면, 채팅방의 이름태그를 입력한다. 태그는 여러개 입력이 가능하다. 홍보가 될 문구나 소개할만한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태그를 달자.

 

오픈채팅방 프로필 설정





카카오톡 프로필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익명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다. 익명 프로필을 사용할 때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프랜즈 캐릭터를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한다. 옵션 내용중에 “톡 프로필로만 참여 허용”을 활성화 하면 오픈채팅방 개설자와 채팅방 참여자 모두 익명 사용이 제한되고 카카오톡 프로필만 사용하게 된다.

 

오픈채팅방 꾸미기 및 초대, 채팅방 링크 공유




프로필 설정까지 완료하면 이제 오픈채팅방은 다 만들어 졌다. 이제 남은 일은 오픈채팅방을 공유하는 일이다. 공개된 채팅방은 기본적으로 오픈채팅방 홈 내에서 검색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채팅방의 고유 링크로 직접 채팅방에 참여가 가능하다. 쉬운 참여를 위해서 고유 링크 또는 QR코드를 공유해 채팅방을 홍보하면 된다.

오픈채팅방 삭제하기

오픈채팅방 삭제

오픈채팅방을 만들면 채팅방마다 고유한 링크가 생성된다고 위에서 언급했다. 오픈채팅방 삭제는 그 링크를 제거해 주면 된다. 채팅방의 모든 내용이 완전히 사라지니 채팅방 삭제 전에는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라진 채팅방의 복구는 카카오측에 문의를 해봐야 하겠으니 거의 99%확률로 복구가 불가능 하다는 답변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미리 주의하자.

 

초창기 오픈채팅방이 만들어 졌을 때에는 익명 채팅으로 많이 사용이 됐었다. 그러나 요즘엔 지역 친구 만들기, 여러 사업장의 소통창구로 주로 이용이 된다. 전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이기에 소호 사업체에서 잘 활용한다면 소통왕 사업체로 사업 확장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겠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검색 하는 법

카카오톡 생일 알림 끄기 켜기 (친구 생일, 내 생일 모두)

카카오톡 친구추가 안되게 전화번호 저장하는 방법 (#이름)

카카오톡 친구 목록 프로필 삭제하는 법

카카오톡 친구 프로필 사진 저장하기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 사진 전송 원본파일로 보내는 법

Related Posts

윈도우 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23h2 업데이트 버전이 나온지도 어느 덧 반년이 흘렀다. 이상하게 도사용하고 있는 테스크탑 PC에 업데이트 알림이 오지 않고 22h2 버전 보안 업데이트만 몇 개월째 계속이다. 그래서 수동으로 윈도우11…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This Post Has 10 Comments

  1. 오픈채팅방 누가하나~ 했는데 정말 많이 하더라구요 ㅎㅎ 저도 모르는 사이에 카톡에 새로운 문화가 생겨버렸나봐요!

  2. 오픈채팅 저는 이용을 많이하는데
    보통 참여만 해서 생성은 안해봤거든요
    잘 보고 갑니다 🙂

  3. 오픈채팅 저는 많이 생성해 봤는데, 누군가 알려주기 참 어려웠었는데!
    달고나님 블로그 와서 보라고 해야겠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