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니 팔고 돈 버는 새로운 경험, 금니메이트 이용 후기

양치질을 하다가 칫솔의 솔에 어금니에 크라운으로 씌운 금니가 걸려 금니의 안쪽이 벌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금니가 날카롭게 벌어지면서 잇몸에 닿아 불편하게 느껴졌다. 일단 급하게 칫솔의 손잡이 부분으로 벌어진 부분을 눌러 잇몸에 닿지않게 한 후, 치과에 찾아갔다. 치과에서는 임시방편으로 벌어진 부분을 제거 한 후, 연마해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벌어진 틈으로 음식물이 끼일 수 있으니 빠른시일내에 새로운 금니로 교체를 권장했다. 필자도 동의하는 부분이라 서둘러 예약을 잡고 금니 교체에 들어갔다.

.

골드크라운 (금니)의 수명

인터넷을 검색 해보니 몰랐던 사실이나 금니도 수명이 있다.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정도의 수명이다. 물론 유지관리를 잘 해준다면 그 이상 사용할 수있다. 필자의 경우 약 15년 정도를 사용했으니 평균 수명을 훨씬 넘게 사용했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제는 교체를 해도 아깝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크라운의 종류와 장단점

크라운의 종류와 장단점, 선택기준 바로가기

재료 골드 PFM 지르코니아
장점 – 강도가 뛰어남
– 내구성이 좋음
– 편안한 착용감
– 자연치아의 색을 구현할 수 있음
– 저렴한 가격
– 금속이 없어 매우 심미적
– 도재 파절의 문제 개선
단점 -심미성이 떨어짐 – 도재 파절로 인한 교체 – 높은 비용
– 맞닿는 치아 마모

크라운 교체에 앞서 크라운 종류와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 본 후, 최종적으로 골드 크라운을 선택했다. 처음에는 심미성을 위해 치아색이 나는 재료를 고려했으나 파절 위험, 맞닿는 부위의 마모 위험 등이 있어 원래 하던대로 골드를 선택했다.

골드 크라운 교체 과정

크라운 교체 과정은 총 3단계로 진행된다. 처음엔 기존의 크라운을 탈거 한 후, 새로운 크라운이 들어갈 자리를 다듬은 후 본을 뜬다. 본을 뜨고 난 후, 새로운 크라운이 제작이 될 때까지 약 일주일 가량 플라스틱으로 된 임시 치아를 부착해 사용한다. 일주일이 지나 새로운 크라운 제작이 완료되면 치아 배열에 따라 세밀하게 가공 후, 임시로 부착해 일정기간 테스트 기간을 거친다. 이 기간이 또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 일주일이 지나 새 크라운에 불편함이 없다면 강력한 본드로 완전히 부착한다.

  1. 기존 골드크라운 탈거 및 본뜨기 플라스틱 임시 치아
  2. 새 골드크라운 임시부착
  3. 새 골드크라운 완전부착

교체하고 나온 금니 처리, 금니 판매

크라운 교체 과정 첫번째 단계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크라운을 탈거 했다. 대개 기존에 쓰던 폐 크라운을 치과에 두고 오는 데, 치과에 달라고 이야기 하면 봉투에 잘 싸서 준다. 골드 크라운에 금 함유율이 50~80% 정도 되기 때문에 무게가 얼마 나가지 않더라도 판매할 때 꽤나 값을 받을 수 있다. 판매는 귀금속 취급점 또는 온라인 금리 매입하는 곳을 이용하면 된다. 뭐 가까이에는 구두수선 하는 곳에서도 간혹 매입하는 곳도 있으니 금니 매입하는 곳은 많이 있다. 발품을 팔면 파는 만큼 가격을 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시간을 써야 하기에 투명하게 매입 시세를 공개하는 온라인 택배거래로 판매하기로 했다.

금니메이트

금니메이트 바로가기

필자가 이용한 곳은 금니메이트라는 곳이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당일 매입 시세가 공지되어 있어 투명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금니 판매 방법은 간단하다. 사이트에 매입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전화번호, 카톡등으로 연락을 취해 판매의사를 밝힌다. 이후, 금니 메이트로부터 안내 받은 주소로 금니를 잘 포장한 후, 간단한 개인정보, 계좌정보 등을  별도의 종이에 기재 한 후, 함께 첨부해서 택배로 보내면 된다. 필자 같은 경우 편의점 택배를 이용해 금니를 보냈다. 택배가 잘 도착하면 금니메이트에서 실측 무게과 당일 시세에 따른 매입가를 알려준다. 최종 확인을 하면 매입금액을 계좌로 이체해준다.

일일이 발품을 팔지  않아도 시세에 따른 매입이기에 상대적으로 투명한 거래를 할 수 있고 택배를 통해 간단히 집에서도 거래가 가능하고  택배 수령 즉시, 무게 계측을 한후 곧 바로 계좌로 이체해주는 신속한 거래가 아주  마음에 든다. 다음에 또 금니를 처분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다시 이용할 의사가 있다.

3 thoughts on “금니 팔고 돈 버는 새로운 경험, 금니메이트 이용 후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