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치과임플란트 시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하지만, 비용 부담이 큰 의료 서비스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은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치과임플란트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기준, 대상, 인정개수 및 부가수술의 급여 여부 등에 대한 주요 질의응답을 정리한다.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Q1: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 대상은?

A: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 대상은 만 65세 이상의 상악 또는 하악에 부분 무치악인 어르신이다. 이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사전 등록 후 진료를 시작하면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다. 상악 또는 하악의 부분 무치악 상태에서 분리형 식립재료를 사용한 비귀금속도재관 보철수복 시술이 보험급여 대상이다.

Q2: 완전 무치악에 대한 치과임플란트 보험적용 가능 여부는?

A: 완전 무치악인 경우,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신 레진상이나 금속상 완전틀니 대상자로 분류된다. 만약 상악 또는 하악에 치과임플란트만 존재하고 자연치가 없는 경우는 부분 무치악으로 판단하여 보험급여 대상이 될 수 있다.

Q3: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 적용기간 및 인정개수는 어떻게 되나?

A: 평생 동안 1인당 2개의 치과임플란트가 보험급여로 인정된다. 단, 치과의사의 의학적 판단 하에 시술 중단이 불가피한 경우, 평생인정개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Q4: 치과임플란트를 위한 부가수술(골이식술 등)의 급여 여부는?

A: 치과임플란트를 위한 부가수술은 비급여이다. 이러한 수술은 필요한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실시되며,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따라 비급여로 분류된다. 부가수술은 고령의 환자에게 난이도와 위험도가 높아, 필요한 경우 부분틀니를 우선 고려하는 것이 타당하다.

Q5: 한 병원에서 다른 병원으로 이동하여 치과임플란트 재시술 시 보험급여 적용 여부는?

A: 안타깝게도 진료단계 중 병원 이동은 원칙적으로 보험급여 대상에서 제외된다. 환자의 개인적 사유로 병원을 이동하면 보험급여 적용이 불가하다. 다만, 병원의 폐업 등 환자 귀책사유가 아닌 경우, 이동한 병원에서 재등록을 완료하면 치과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맺음말: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의 중요성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는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급여는 노인 인구의 구강 건강을 개선하고,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치과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이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Related Posts

산정특례 제도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 환자

산정특례 제도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 환자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제도란 무엇인가 현대 사회는 암,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중증화상, 중증외상과 같은 심각한 질병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질병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높은 경제적 부담을 주는…

치과치료 치아 보철물 크라운의 종류와 선택 기준

치과치료 치아 보철물 크라운의 종류와 선택 기준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 옛사람들은 오복중 하나로 치아의 건강을 꼽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근래에 와서는 근거 없는 소리라는 의견이 대다수다. 어쟀든 그만큼 삶에서 중요한 위치에…

건강보험 치과시술 틀니, 틀니 유지관리, 치과 임플란트, 치석제거(스케일링) 정리

치과 시술은 망설이게 된다. 시술로 인한 통증에 대한 두려움과 어마어마한 시술 비용이 그 대표적인 이유다. 치료시 통증은 뒤로 하더라도 레진 시술, 크라운 시술만 해도 몇십만원이 드니 목돈 들어갈…

65세 이상 어르신 틀니 7년에 1번 임플란트 평생 2개 건강보험적용 알아보기

어린시절을 회상해보면 치과는 늘 두려움에 대상이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다. 치과 진료는 언제나 덜컥 겁부터 난다. 통증도 통증이지만 비급여가 많은 탓에 치과 진료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도 한 몫한다….

서울 강남구 코로나19 제증명서 발급 (코로나19확진 관련 증명서)

다행이도 오미크론 변이가 일상회복, 일상정상화에 큰 역할을 했다. 코로나19 이후로 닫혀있던 해외 여행의 문이 서서히 열리고 있다. 백신을 맞았거나 완치자의 경우 각국에서 시행하던 해외입국자 자가격리도 없어지는 추세다. 일부…

신속항원검사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검색방법(ft. 카카오맵)

이제 코로나19와 함께하는 일상이 시작이 된다. 하루에 수십만명씩 가입되는 반면에 위중증으로 확대되는 비율이 현저하게 줄어든 까닭에 정부가 내린 방침이다. 초창기 우려와는 달리 오미크론의 높은 전염성이 오히려 일상회복을 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