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치과임플란트 시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하지만, 비용 부담이 큰 의료 서비스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은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치과임플란트에 대한 보험급여 적용기준, 대상, 인정개수 및 부가수술의 급여 여부 등에 대한 주요 질의응답을 정리한다.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급여 관련 주요 질문 5가지

Q1: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 대상은?

A: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 대상은 만 65세 이상의 상악 또는 하악에 부분 무치악인 어르신이다. 이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사전 등록 후 진료를 시작하면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다. 상악 또는 하악의 부분 무치악 상태에서 분리형 식립재료를 사용한 비귀금속도재관 보철수복 시술이 보험급여 대상이다.

Q2: 완전 무치악에 대한 치과임플란트 보험적용 가능 여부는?

A: 완전 무치악인 경우,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신 레진상이나 금속상 완전틀니 대상자로 분류된다. 만약 상악 또는 하악에 치과임플란트만 존재하고 자연치가 없는 경우는 부분 무치악으로 판단하여 보험급여 대상이 될 수 있다.

Q3: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 적용기간 및 인정개수는 어떻게 되나?

A: 평생 동안 1인당 2개의 치과임플란트가 보험급여로 인정된다. 단, 치과의사의 의학적 판단 하에 시술 중단이 불가피한 경우, 평생인정개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Q4: 치과임플란트를 위한 부가수술(골이식술 등)의 급여 여부는?

A: 치과임플란트를 위한 부가수술은 비급여이다. 이러한 수술은 필요한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실시되며,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따라 비급여로 분류된다. 부가수술은 고령의 환자에게 난이도와 위험도가 높아, 필요한 경우 부분틀니를 우선 고려하는 것이 타당하다.

Q5: 한 병원에서 다른 병원으로 이동하여 치과임플란트 재시술 시 보험급여 적용 여부는?

A: 안타깝게도 진료단계 중 병원 이동은 원칙적으로 보험급여 대상에서 제외된다. 환자의 개인적 사유로 병원을 이동하면 보험급여 적용이 불가하다. 다만, 병원의 폐업 등 환자 귀책사유가 아닌 경우, 이동한 병원에서 재등록을 완료하면 치과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맺음말: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의 중요성

치과임플란트 보험급여는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급여는 노인 인구의 구강 건강을 개선하고,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치과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이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