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집에 IoT 시스템 구축 해서 Ok Google Hey Google의 명령어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를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다. 뭐 전문적으로 사물인터넷 홈 자동화를 해 놓은 건 아니고 전등, 전기기구를 음성으로 켰다가 껏다 하는 정도의 시스템을 구축했다. IoT 홈 자동화 고수들은 모든 집안의 시스템 자동화에 초점을 두어 누군가가 입실을 하면 자동으로 안내방송이 나오고 불이 켜지는 등 세밀한 작업을 해놓았지만 필자는 그 정도 수준은 되지 않아 음성 명령으로 음악을 켜고 집안의 전등을 끄고 켜고 하는 것만으로도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의 경우 구글 어시스턴트가 그렇게 활용도가 높지 않다. 특히, 안드로이드 폰에 내장되어있는 어시스턴트가 갑자기 실행되어 다소 당황을 하는 경우가 적잖이 있다. 잘 사용하지도 않는 어시스턴트를 끄는 방법을이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 중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이 들어있는 폰에, OK Google 또는 Hey Google을 외치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반응해 음성 명령을 실행해 준다. 구글 어시스턴트의 장점은 아마존 알렉사와 달리 한국어로 명령해도 잘 알아듣는다는 거다. 애플의 시리도 물론 한국어를 잘 알아듣는다.
하지만 어시스턴트의 반응이 너무 민감할 때가 있다. 오케이 구글, 헤이 구글을 말하지 않아도 가끔 대화 소리에 반응해 어시스턴트가 반응할 때가 있다. 이게 좀 잦다. 그래서 다소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음성으로 어시스턴트가 반응하는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꺼놓는 편이다.
먼저, 스마트폰의 설정화면으로 이동한다. 설정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 Google 메뉴를 선택한다.
이어서 계정 서비스를 찾아 들어간다.
계정 서비스 내에 검색, 어시스턴트 및 Voice를 선택한다.
이어서 Google 어시스턴트를 선택한다.
구글 어시스턴트 설정화면에서, 어시스턴트 탭으로 이동한다.
어시스턴트 탭 메뉴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어시스턴트 기기를 찾는다.
어시스턴트 기기는 가장 아래에 있다. 여기에 어시스턴트에 등록된 기기가 모두 뜬다. 스마트폰에서 해당 기능 설정을 끄기 위해 여기까지 왔기 때문에, 휴대전화를 선택한다.
가장 상단에 Google 어시스턴트 활성/ 비활성 라디오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이 기본값으로 켜져있다.
위 이미지처럼 Google 어시스턴트 라디오 버튼을 꺼준다. 이제부터 OK Google, Hey Google 등을 외치더라도 스마트폰에서 반응하지 않는다. 다시 켜고 싶으면 Google 어시스턴트 버튼을 켜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