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마존 해킹 사간으로 카드를 새롭게 발급받고 페이팔에 결제 카드를 등록하 던 중, 카드 사용성 감사를 위해 100원이 결제가 됐다. 해외 사이트에서크던 작던 원화가 결제가 되니 바로 국민카드에서 해외 결제 원화 차단에 관한 안내 문자가 도착했다. 내용을 보면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를 하면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안내 메시지였다. 해외 직구를 처음 하는 이들은 종종 격는 일이 이중 환전이다. 직구 커뮤니티에서 종종 야기 되는 이중환전 이슈를 사전에 차단하여 중과되는 수수료의 불이익을 막는 서비스를 카드사에서 제공하고 있다. 원화 결제 차단 등록 과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서두에 언급했던, 페이팔 100원 결제와 함께 온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에 관한 안내 문자다. 이 믄자를 받고서 바로 카드사앱으로 원화 결제 차단 등롣을 진행했다.
국민카드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까지 완료해 메인화먄으로 진입한다. 그리고 우측 상단 더보기 메뉴 아이콘을 눌러 전체 메뉴를 불러온다.
서비스 탭을 눌러 해외이용 카테고리를 찾아들어간다. 그리고 해외이용 서비스 메뉴를 선택한다.
여러가지 탭 메뉴 중에사 가장 오른쪽까지 이동하면, 해외원화결제차단 서비스 탭메뉴가 보인다. 이 메뉴를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눌러준다.
해외결제원화차단을 등록할 카드 선택 화면이다. 카드를 선택해 준다. 그리고 나서 신청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 된다.
등록 과정은 이렇게 간단하다. 잠시후 해외원화결제 차단 등록이 됐다는 안내 믄자가 도착한다. 이제 해외 사이트 등에서 결제할 때 이증환잔으로 인한 수후료 중과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해외 원화 결제를 차단이 좋은 이유
이중환잔을 원천적으로 막아준다. 이중환전이란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를 한다 해도 원화 금액만큼만 결제가 되는 게 아니라 달러나 현지 통화로 결제가 진행이 된다. 이때 원화 달러 원화 이런 식으로 여러번 환전이 진행이 되어 환전 될 때마다 수수로 뿐 아니라 환율도 카드사에서 정한 환율이 작용되어 많으면 원래 결제 금액의 5프로 정도 더 결제가 된다. 원화로 결제된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이 결제된걸 거래내역에서 보게 된다. 이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원화 결제 차단을 설정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