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s

자동차종합검사 예약 결제 및 검사 (Feat. 강남 송파모터스, 사설위탁지정업체)

by Your 달고나™ 2020. 8. 22.

오래된 차는 2년에 한 번씩 종합검사를 받야야 한다. 어김없이 검사 때가 되면 연락이 온다. 자동차 등록일을 기즌으로 앞뒤로 한 달씩, 두달의 유효기간 내에 받야야 한다.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안내를 받고 차일피일 미루다가 시간이 나서 검사를 받았다. 사전예약제를 실시하고 있어서 시간 날 때 가는게 아니라 예약 시강을 맞춰 가야하는게 일반적이다. 물론 사설 검사장의 경우 예약없이 갈 수도 있지민 대기시간이 얼마나 길어질지 징담할 수 없기에 예약 후 시간을 맞춰 가는 갓을 추천한다. 검사시간은 보통 10분 남짓이고 그 외 시간은 먼저 온 사람들을 기다리는 시간이 전부다. 특히 가까운 날짜로는 왠만한 검사장이 모두 예약이 차 있는 경우가 많아 예약 잡기도 쉬운일이 아니다. 다행이도 필자는 당일 취소건이 있었는지 인근 검사장에 예약 빈 자리를 발견해 바로 예약 후 당일 검사를 할 수 있었다. 예약 가능 조회와 예약 그리고 검사비용 결제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필자는 예약을 모바일에서 진행을 했다. 원래는 쾌적한 작업 환경에서 예약을 하기 위해 컴퓨터로 하려고 했으나 웹브라우저로 접속을 하고 조회를 하려는 순간 보안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는 상태메세지를 보고 바로 닫아버리고 모바일로 진행했다. 모바일은 다른 보안 프로그램 설치 과정 없이 진행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문자메시지로 자동차 검사 유효 만료일 한 달 전 쯤에 알림이 온다. 유효 만료일 전 후 한 달씩, 두달 내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 최근 자등차 검사는 전면 예약제를 실시하고 있다. 예약은 웹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위에서도 말한 것처럼 모바일에서 예약을 진행했다.

 

자동차종합검사 예약을 위해서는 자동차번호와 소유주의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다. 두 정보를 입력하면 조회 및 예약이 가능하다.

 

과거 방문지, 주소지, 거리별, 지역별로 검사소를 조회할 수 있다. 자동차 등록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지역의 검사소를 조회해 예약하면 된다.

 

대부분의 검사소가 예약이 다 차있다. 따라서 여유를 가지고 예약을 미리 해 놓아야 한다. 필자는 운이 좋게도 당일 빈 자리가 한 곳이 있어 예약을 당일로 잡을 수 있었다.

 

검사 비용을 바로 모바일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신용카드는 물론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삼성페이 등 간편결제도 지원한다. 필자는 페이코로 결제를 진행했다.

 

터치 몇번으로 결제가 완료됐다. 정말 간편결제는 정말 간편해서 좋다.

 

모바일 페이지에서 예약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문자메시지로도 예약 상황이 전송된다.

 

이제 예약이 완료 됐으니 시간 맞춰서 검사소에 찾아가 검사를 진행하면 된다.

 

필자가 예약한 곳은 사설 위탁 검사소인 감남 송파모터스다.

시설이 상당히 협소해 검사 가용량이 많아보이지 않는다. 검사 라인이 두 곳이고 주차공간도 매우 협소하다. 아니 아예 없다고 봐야 할 정도다. 따라서 예약이 필수다. 예약만 하고 간다면 10~15분 정도 면 자동차 검사를 마칠 수 있다.

 

사설 지정 업체를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이유

자동차 검사시 부적합 판정이 났을 경우, 해당 부작합 사유를 수리 한 후 다시 감사를 받아야 한다. 지시등의 불량 같은 간딘한 문제일 경우, 바로 옆에서 수리를 받고 그 자리에서 재검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필자의 자동차의 경우, 그동안 몰랐는데 브레이 등이 양쪽 모두 안들어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분명 얼마전까지만 해도 잘 들어오던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온다니 당황스럽긴 했다. 어찌 됐건 부적합 사항이기 때문에 바로 옆에 정비업체에서 전구를 1만원에 새로 갈아 해결할 수 있었다. 만약, 교통안전공단 검사장에서 했다면 부적합 판정을 받고 전구 하나 때문에 검사장에 다시 오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오가는 시간도 써야했을 것이다. 이 처럼 사소한 문제로 부적합 판정이 났을 때, 즉시 수리 후, 적합 판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사설 위탁업체를 추천한다. 이제 2년은 더 큰 걱정없이 몰고 다닐 수 있을 것 같다.

 

※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과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실어주세요.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앞으로 더욱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