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맛집

인천여행, 인천 차이나타운 (한국 속의 작은 중국, Little China in Korea) ①

전세계 어딜 가든지 꼭 있다는 차이나 타운, 중국인들은 독특한 그들의 문화를 이민간 나라에서도 고스란히 이어가며 사는 것이 특징이다. 가까운 우리나라에도 오래전 부터 중국인들이 터를 잡고 살던 곳이 있다.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곳이 인천 차이나 타운이다. 인천에 항구가 열리며 주변국가와 왕래가 활발해 짐에 따라 중국인들도 많이 건너와 이곳에 터를 잡고 살면서 그들의 문화를 이곳에 꽃 피웠다. 특히 중국음식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게 되는 짜장면도 이곳에서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실제로 그것을 기념하듯 차이나 타운 내에 예전에 사용하던 중국 음식점을 개조해 짜장면 박물관을 만들어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이곳을 둘러보며 다소 아쉬운 점은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근대 건축양식이 대부분 사라졌고 중국 문화 역시 명맥만 이어가는 듯해 소박하면서도 다양한 중국 문화를 엿보려 이곳을 찾았던 발걸음이 뭇내 아쉬웠다.


 


인천 차이나타운 공영주차장 네비게이션의 목적지로 지정하고 도착 한 곳이다. 공영주차장(유료)에 주차를 하고 작은 옆 골목으로 나오면 제일 먼저 마주하는 길이다. 한자와 한글이 뒤섞인 간판을 보며 이곳이 차이나타운임을 실감을 한다.

 


 


차이나 타운 내이 이렇게 주민센터가 있다. 화장실을 들릴겸 주민센터를 들어갔다.

 


 


중국하면 상징적인 동물인 상상의 동물 용과 대나무만 먹고사는 귀여운 판다가 한켠에 조형물로 전시되어 있다.

 


주민센터 한켠에 이렇게 관광 안내지도가 마련되어 있다. 한 바뀌 쭉 돌아보려면 안내지도 하나 쯤 소지하고 있는 편이 좋을 터, 이곳에서 지도하나를 들고 타운 구경에 나선다.

 


가는 길목마다 화려한 색상으로 각양각색의 먹거리를 광고한다. 만두와 대왕 카스테라가 눈에 띈다.

 


달마 대사가 문앞에서 호객행위를 하고 있다. 세상 즐거워 보이는 달마 대사의 표정과 남산도 안부러워할 배가 우수꽝 스러우면서도 여유롭고 편해 보인다.

 


 


 


 


중국 풍의 다앙햔 기념품을 전시 판매 하는 곳이다. 옛스러움을 더한 조각품과 그릇이 시선을 사로 잡는다.

 


 


 


 


 


 


 


 


공갈빵을 판매하는 곳이다. 시식도 무료로 할 수 있어 지나가다가 잠시 들려 카메라에 담아 봤다. 공갈빵이 왜 공갈빵인지 알겠다. 속이 완전 비어있는 빵이어서 공갈빵인 듯 하다.

 


공갈빵은 빵이 아니라 바삭한 과자라고 생각하는 편이 더 적절한 것 같다.

 


계단과 계산 사이에 그려진 한 폭의 그림이 발길을 이곳으로 옮기게 했다. 그림을 따라 계단을 올랐다.

 


계단 끝자락에 다다르니 이런 대문이 기다리고 있었다.

 


대문 양 쪽에 삼국지의 명 장면이 그려져 있었다.

 


앞에 보이던 대문을 지다 조금 더 올라 정상에 다다르면 커다란 탑이 보인다. 그냥 공원에 잇는 흔한 탑중 하나일거라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한미 수교 100주년 기념 탑이다. 무엇가 솟구치는 느낌의 기상이 느껴지는 모양새다.

 


 


 


언덕 정상에서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인천 앞바다

 


 


맥아더 장군의 동상이 높이 서 있다. 6.25 전쟁이 발발한 후, 패색이 짙었던 전쟁에서 기적적인 반전의 역사를 쓴 인물이다. 그의 인천상륙작전을 기념해 이곳 높은 자리에 동상을 세워 그의 업적을 기리고 있다.

 


 


 


이런 근대식 건물을 보고 있노라면 시간여행을 하고 있는 듯한 묘한 감정에 사로잡힌다. 지체할 것 없이 바로 안으로 들어갔다.

 


입구에서 입장권(개항장 근대 건축 전시관, 개항 박물관, 짜장면 박물관을 모두 이용 할 수 있는 통합권)을 끈고 전시관에 들어갔다. 다양한 근대식 건축물들이 모형으로 만들어져 전시되어 있었다. 일부는 아직까지 남아서 그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반면 상당수 건물이 전쟁과 산업화 과정에서 허물려 버렸다. 아직까지 이런 건물들이 남아 있다면 좋은 문화유산이 됐을 텐데 아쉽기만 하다.

 


























 

동내 한바퀴를 도는 정도 였지만 많은 곳을 카메라에 담으려다 보니 양이 많아 졌다. 2부에서 나머지 여정을 기록하도록 하겠다.

 

인천여행, 인천 차이나타운 (한국 속의 작은 중국, Little China in Korea) ① 현재글

인천여행, 인천 차이나타운 (한국 속의 작은 중국, Little China in Korea) ②

지도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

2024년 3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유류할증료 국제선 국내선

2024년 3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유류할증료 국제선 국내선

항공사 마일리지로 보너스 항공권을 예매하더라도 유류할증료는 따로 결제를 해야 한다. 흥미로운 사실은 퍼스트 클래스, 비즈니스, 이코노미 상관없이 유류할증료는 동일하다는 점이다. 좌석 등급에 따라 차등 부과가 아닌 유류 가격과…

2024년 벚꽃 개화시기 만개시기 벚꽃놀이명소 전국벚꽃축제 안내

2024년 벚꽃 개화시기 만개시기 벚꽃놀이명소 전국벚꽃축제 안내

2024년, 벚꽃이 피는 시기가 예년보다 조금 더 빠르게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 곳곳에서는 벚꽃의 개화시기에 맞춰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할 다양한 축제들이 열릴 예정이다. 이 글에서는 2024년 벚꽃…

인천국제공항 임신부 유아 어린이 동반 승객을 위한 팁

인천국제공항 임신부 유아 어린이 동반 승객을 위한 맞춤 서비스 정리

여행은 누구에게나 설레는 경험이지만, 임신부나 유아를 동반한 가족에게는 조금 더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항공여행 시, 안전과 편안함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이 글에서는 임신부와 유아 동반…

인천국제공항 터미널별(제1여객터미널, 제2여객터미널) 취항 항공사

인천국제공항 터미널별(제1여객터미널, 제2여객터미널) 취항 항공사

인천국제공항의 다양한 항공사 공항으로 가는 길은 늘 설레인다. 인천공항을 향하는 리무진을 타게 되면, 행선지를 묻는다. 1터미널인지 2터미널인지, 1년에 한 두번 갈까 말까 하는 곳이라 제법 해깔린다. 대게 항공사를…

2024년 2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유류할증료 국제선 국내선

2024년 2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유류할증료 국제선 국내선

항공사 마일리지로 보너스 항공권을 예매하더라도 유류할증료는 따로 결제를 해야 한다. 흥미로운 사실은 퍼스트 클래스, 비즈니스, 이코노미 상관없이 유류할증료는 동일하다는 점이다. 좌석 등급에 따라 차등 부과가 아닌 유류 가격과…

2024년 영국 워킹홀리데이 신청정보 나이 상향 35세 쿼터 상향 5,000명

2024년 영국 워킹홀리데이 신청정보 나이 상향 35세 쿼터 상향 5,000명

2024년부터 시작되는 영국 워킹 홀리데이의 새로운 변경 사항들을 소개하려 한다. 이 변경 사항들은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분명히 더 좋은 기회와 혜택을 제공한다. 나이도 쿼터도 모두 상향됐으며 신청 및 선정방식…

This Post Has One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