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신차는 4년, 그 이후에는 2년에 한 번씩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한다. 영업용이나 승합, 화물의 경우는 차종과 연식에 따라 1년 또는 6개월마다 한 번씩 검사를 해야 한다. 중고차를 거래했다면, 일반적으로 신차가 중고시장에 나오는 연차가 3년에서 5년 사이이기에, 으레 2년마다 자동차 검사를 해야 한다고 알고 있으면 편하다. 필자는 출고된 지 10년이 넘은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 따라서 2년에 한 번씩 자동차 검사를 받는다. 얼마 전에도 자동차 검사를 받고 자동차 번호판 봉인이 깨져 재검사 판정을 받아 구청에서 봉인을 재발급받은 후 자동차 검사를 완수한 적이 있다.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자동차 검사는 전면 예약제로 운영된다. 과거에는 예약없이 그냥 방문해도 가능했으나 이제는 아니다.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 검사 예약을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자동차검사 예약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자동차 종합 검사란

“자동차종합검사제도”는 그 동안 각각 따로 받아 오던 정기검사,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특정경유자동차 배출가스 검사항목을 하나의 검사로 통합하고 검사시기를 정기검사 시기로 통합하여 한 번의 검사로 모든 검사가 완료되도록 하는 제도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예약 바로가기

 

자동차 종합 검사 지연

자동차종합검사를 받지 않으면 시장·군수·구청장은 해당 자동차의 소유자에게 검사독촉 및 검사를 명령할 수 있고 자동차 등록 번호판을 영치할 수 있다. 검사기간일 기준으로 경과일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된다.

자동차 종합 검사 미실시에 따른 과태료

  • 30일 이내: 4만원
  • 30일 초과 114일 이내: 4만원 + 3일 초과시 마다 2만원 추가
  • 115일 이상: 60만원

 

자동차(이륜차) 검사 기간 안내 서비스

자동차 검사를 기한 내에 받지 않을 경우 과태료 등의 불이익이 있다. 검사 기간을 몰라 과태료가 부과되는 불상사가 없게 하기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자동차 정기 검사 사전 안내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리 등록해 두면 유용하다.

 

스마트폰으로 자동차검사 예약 하기

1. 아래 링크를 눌러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모바일 자동차검사 예약 페이지로 이동한다.

모바일 자동차검사 예약 바로가기

 

 


2. 사이버 검사소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 하면, 첫번째 메뉴에 자동차검사 예약 메뉴가 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한다.

 


3. 자동차검사 예약을 누르면 서브메뉴로 자동차 검사, 이륜차 검사, 대형버스 전담검사, 기타검사(튜닝, 임시, 성능 등)가 나타난다. 이 중에서 자동차 검사를 선택한다.

 


4. 다음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에 체크를 하고 검사 종류를 선택한다. 이어서 자동차등록번호와 자동차 소유자의 주민등록번호 또는 법인등록번호의 앞 6자리를 입력한다. 즉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된다.

 


5. 검사 당일 기준 보험 미가입자는 검사를 받을 수 없다는 알림화면이 뜬다. 내용을 확인한 후, 계속 진행을 누른다.

 


6. 검사구분, 검사기간, 차종 등을 확인 하고 예약자정보를 입력한다. 자동차 검사 예약자의 경우는 반드시 자동차 소유자가 아니여도 된다. 대리인이나 가족 등이 대신 검사를 받을 수 도 있기에 직접 검사장에 가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한다. 예약정보를 입력했다면 다음을 누른다.

 


7. 예약일과 검사장소를 선택한다. 검사소의 경우 이전에 방문했던 곳이 있다면 과거 붕문지가 먼저 뜨는데, 바로 옆에 있는 가까운 검사소 탭메뉴를 누르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검사소가 목록에 나타난다.

 


8. 예약일과 검사소를 선택하면 방문 가능한 시간이 나타난다. 예약 가능한 시간을 선택한다.

 



9. 자동차 검사 예약일, 예약장소, 예약시간 등을 정했으면 이제 남은 단계는 검사비용을 결제해야 한다. 일반적인 승용차의 경우 54,000원이 검사료다. 신용카드 결제시 간편결제와 일반결제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가상계좌를 통한 무통장 입금도 가능하다.

 


10. 빠른 결제를 위해 간편결제를 선택했다. 각 카드사 앱 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 다양한 결제 수단으로 결제할 수 있다.

 


11. 결제까지 끝났다면 검사예약이 완료됐다. 이제 예약한 날짜와 시간에 맞춰 검사소에 가면 자동으로 차량을 인식해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이미 검사비용을 다 지불했기에 검사소에서는 추가로 검사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One thought on “스마트폰으로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