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저장 백업 방법

카카오톡은 기본으로 제공해야 할 기능인 백업 기능을 톡서랍이라는 이름으로 돈을 받고 즉 유료과금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마저도 백업 기능이 완벽하지 않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 대화 내용은 톡서랍을 통해서 백업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톡서랍만을 믿고 스마트폰을 바꾸거나 초기화 후 재설치 했을 경우, 오픈채팅방의 대화 내용은 복구할 수 없는 상태로 공중에 사라진다. 다행스럽게도 수동으로 오픈채팅의 대화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중요한 모임의 오픈채팅이라면 폰 교체 전, 초기화 전에 반드시 백업을 통해 대화내용과 주고받은 사진, 동영상 파일을 저장해 둘 것을 권장한다. 이 글에서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 대화내용 백업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저장 백업 방법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백업

번거롭지만 오픈채팅방의 대화내용을 수동으로 백업할 수 있다. 단, 모든 오픈채팅방을 저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채팅방 별로 백업을 진행해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오픈채팅방이 3개라면 3번에 걸쳐 백업을 각각 진행해야 대화내용을 백업할 수 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저장하기

1. 먼저 대화목록에서 백업하려는 오픈채팅방에 들어간다.


2. 대화방 내 화면 우측 상단 햄버거 모양의 메뉴 아이콘을 선택해 슬라이드 메뉴를 불러온다.

 


3. 슬라이드 메뉴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이 있다. 이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대화방 설정 화면으로 이동한다.


4. 채팅방 설정 중간 부분에 보면 채팅방 관리> 대화 내용 내보내기 메뉴를 찾을 수 있다. 대화 내용 내보내기 메뉴를 선택한다.

 


5. 대화내용 내보내기에는 두 가지 선택사항이 있다. 두 가지 선택사항에서 모든 주고받은 파일과 대화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두 번째 옵션을 권장한다.
①텍스트만 보내기: 이미지 및 동영상 같은 파일은 저장되지 않고 오직 대화내용만 텍스트 파일로 저장이 된다.
②모든 메시지 내부저장소에 저장: 이미지, 동영상을 포함한 모든 데이타를 저장할 수 있고 대화내용 역시 텍스트 파일로 저장이 된다.

 


6. 대화 내용 내보내기에서 저장 범위를 선택하면 곧 바로 백업이 진행된다. 대화 내용이 길 수록 주고받은 파일의 양이 많은 수록 시간이 오래 걸린다.

 


7. 백업이 완료되면, 저장된 경로와 함께 저장되었습니다라는 팝업 알림이 뜬다.

저장 경로: /storage/emulated/0/KakaoTalk/Charts/…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백업 확인하기

1. 스마트폰 내, 파일 탐색 앱을 실행해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백업을 확인한다. 




2. 백업 완료시 알림으로 떳던, 경로를 따라 이동한다.

 


3. 오픈채팅방 내 주고받았던 이미지 파일, 동영상 파일 등 각종 미디어 파일과 대화내용이 담긴 텍스트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이걸 압축해 PC로 옮기면 PC에서도 저장된 파일과 대화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관련 추천글

노란톡오픈채팅방 만들기, 검색하기, 공유하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노란톡오픈채팅방 검색 방법과 QR코드 입장 방법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오픈프로필 만드는 방법

One thought on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저장 백업 방법

  1. 이걸 압축해서 PC로 옮기면 PC에서 오픈채팅 내용을 볼 수 있다고 했는데, 압축해서 PC 어디로 옮기나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