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차 2차 온라인사업자(일반소상공인) 신청 후기

온라인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정부에서하는 지급하는 방역지원금은 해당사항이 없다고 생각해 아예 지원을 하지 않고 있다가 어느 커뮤니티에서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도 방역지원금을 받았다는 후기에 부랴부랴 공고를 확인해 방역지원금을 신청했다. 방역지원금 공고문을 확인했을 때, 지난해 부가가치세 신고를 기준으로 하반기에 소득이 상반기에 비해 현저히 줄어든 게 사실이라 필자의 상황도 방역지원금 지급 대상에 해당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한 후, 반신반의한 마음으로 신청서를 작성했다. 1차, 2차를 거의 비슷한 시기에 신청했으니 1차는 거의 막차를 탄 기분이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차 2차 온라인사업자(일반소상공인) 신청 후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및 결과조회 바로가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공고

방역지원금 공고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차 공고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공고

 


지원금 지급이 언제나 되려나 학수고대하며 기다림이 시작됐다. 처음 며칠은 방역지원금 신청 사이트에 날마다 들어가 조회를 해봤다. 접수 완료 상태에서 전혀 진척이 없었다. 그렇게 일주일, 이주일 시간이 흘렀다. 몇주가 지나도 전혀 진척이 되지 않는다. 많으 지원자가 몰린 탓에 검토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이제 부터는 마음을 비우고 순차적으로 언젠가는 지급하겠지란 마음으로 기다렸다. 신청완료 후 거의 한 달 만에 1차 방역지원금이 통장에 입금됐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차 지급완료






지난 2월 23일 1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을 했다. 방역지원금이 지급된 날짜는 3월25일이다. 정확히 30일 만에 방역지원금이 들어왔다. 혹시나 방역지원금을 신청 했을 때, 즉시 지급 대상이 아닌 검토가 필요한 대상이라면 검토가 끝나고 지급까지 넉넉히 한 달을 여유를 두고 기다려야 한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신청 결과 조회

2차도 1차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신청했다. 아마 대략적인 시차가 일주일도 차이가 있던 것으로 기억한다. 1차가 처리 되는 시간이 한 달이 걸렸으니 2차도 그 정도의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물론 팝업 공지로 신청자가 몰려 검토하는데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는 팝업공지가 있으니 더 시일이 소요될 수 있겠다.




이 글을 쓰면서 조회를 2차 방역지원금 신청 결과를 조회해 보니 아직 처음 접수단계에 머물러 있다. 1차 때 아무런 문제 없이 지원금을 받은 만큼 2차도 기다리면 지급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4월 23일 내용추가

2차 방역지원금 300만원도 며칠전 정상적으로 지급이 됐다. 시간이 처음 신청 이후 약 두달 정도 소요됐지만 통장에 입금이 되어 안심이 되고 이렇게 지원해주는 정부에 고마운 마음이 든다.

 

나가는 글

온라인 사업자에셔 방역지원금과는 무관할거란 안일한 생각에 국가에서 주는 지원금을 못받을 뻔 했다. 다행이도 뒤늦게라도 신청해 1차를 받고 2차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온라인 사업자라 할지라도 수익 감소를 증빙할 수 있는 국세청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다면, 1차 ,2차는 이미 신청기한이 완료 됐기어 어쩔 수 없고 3차 때에는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 국가 보조금을 받아 업체 운영 또는 가계 살림에 조금이라도 보템이 되길 바란다.

 

소상공인손실보전금(소상공인방역지원금 3차) 600만원 신청 바로가기

Related Posts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메일 주소 변경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이메일 주소를 필수로 입력해야 한다. 이메일 주소로 전자세금계산서가 전송되기 때문에 이메일 주소는 정확해야 한다. 홈택스 개인정보에 이메일 주소가 잘못 입력되어 있거나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가 변경이…

홈택스 사업자용신용카드 등록 방법

개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사업자와는 다르게 사업자전용카드를 따로 발급받지 않고 개인 신용카드를 홈택스(국세청)에 등록해서 사업자용 신용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 각 카드사마다 사업자전용카드를 발행하고 있으나 개인 신용카드에 비해 혜택이 적거나 없는…

국민은행 (개인/법인)사업자통장 계좌개설확인서(통장사본) 무료 발급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 국민은행 사업자통장의 상호명(명의)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소개한 내용을 토대로 필자는 국민은행에 방문해 상호명을 간단히 변경했다. 사업자통장의 상호명이 변경됐으니 이제 거래처에 전해줄 통장사본이 필요하다. 통장의…

국민은행 사업자통장 상호명(명의) 변경 필요 서류 및 수수료

코로나라는 거대한 터널을 통과하면서 사업장의 상호명을 변경해 새로운 마음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사업을 하다보면 상호를 변경하는 경우는 흔하다. 변경이야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에서 클릭 몇번으로 간단히 할 수 있지만…

KT 인터넷 IPTV 인터넷전화 휴대폰 요금 등 개인사업자 등록 세금계산서 신청

며칠전 SKT 휴대전화 요금 개인사업자 등록 및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 방법을 소개했다. 사업장에 인터넷, IPTV, 인터넷 전화 등을 이용하고 있다면 이 역시 통신업체에 개인사업자 등록을 해 세금계산서 신청이…

SKT 휴대폰 요금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 발급 신청

지난 7월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면서, 휴대전화 요금이 매입으로 잡히지 않았다. 의아해서 알아보니 휴대전화 요금은 따로 해당 통신사에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을 해 두어야 매입으로 잡히는 방식이었다. 지난 간 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