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공공주택 청약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월평균소득 계산 방법

주택가격은 이상하리 만큼 오른다. 도무지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는다. 아파트 분양가도 마찬가지다. 원자재 상승, 인건비 상승, 땅값 상승 등의 다양한 이유를 들어 올리기에 바쁘다. 민간분양이야 그렇다 하더라도 공공분양에서도 상승세는 꺽이지 않는다. 오히려 공공주도 주택분양에서 집값을 뛰우는 분위기다. 이번 공공분양 4차 사전청약에서 나온 매물 역시 엄청나게 뻥튀기를 한 채 분양을 한다. 정말 서민이 그 값을 주고 살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그럼에도 민간 분양시장은 하늘 높은줄 모르는 상황에서 그나마 비벼볼만한 곳은 공공분양이다. 공공분양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만큼 경쟁률 역시 수백대 일은 기본, 수천대 일도 쉽사리 본다. 이런 경쟁시장에서 조금이라도 당첨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점을 많이 받아야 한다.공공분양에서는 여러가지 기준을 만들어 가점을 주고 있다. 신혼희망타운 가점을 예를 들자면, 가구소득, 해당 도시 연속 거주기간, 주택청약통장 납입기간, 미성년 자녀 수 등을 기준으로 삼는다. 가점은 입주자 모집 공고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공고문을 참고바란다.

공공주택 청약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월평균소득 계산 방법

공공분양 가구소득 기준

2021년 신혼희망타운 사전청약 4차 서울대방 가구소득기준

거주기간 및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납입기간, 미성년자 수 등에 부여되는 가점은 쉽사리 확인이 가능하다. 문제는 가구소득 계산이다. 월평균 소득의 70%, 100%, 130% 등 기준이 많아 공고마다 확인하기가 혼란스럽다. 다행이도 위와 같이 공고문에 소득기준표가 포함되어 공고가 된다. 단 매번 같은 것은 아니고 공고 시기와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니 공고문마다 확인해야 한다. 소득기준표가 있기에 70%, 100%, 130% 기준 소득액이 얼만인지 하나하나 계산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월평균 가구 소득이 어느 구간에 해당하는지 확인은 청약 당사자 몫이다. 이 확인을 제대로 하지 못해 가점 계산 오류로 당첨제한에 걸리기도 하기 떄문에 소득구간 확인에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직장인 월평균 소득 확인

그나마 월급여를 통장에 따박 따박 받는 경우라면, 급여 명세서 등을 확인해 대략적인 비교를 통해 계산하기 수월하다. 물론 실제 직장인 월평균 소득은 급여명세서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기준으로 평균 보수월액을 산정한다. 따라서 직장인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조회가 가능하다.

직장인 월평균소득 확인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민원여기요> 개인민원> 자격조회> 직장보험료조회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월평균 소득 확인

그러나 개인사업자 또는 프리랜서(이하 개인사업자)의 경우엔 이 마저도 계산이 쉽지 않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해마다 5월에 국세청에 신고하는 종합소득세를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월평균 소득 확인을 위해서는 국세청에 신고한 소득을 확인해야 한다. 국세청에서 소득금액증명에 신고된 소득액을 기준으로 월평균 소득을 계산할 수 있다. 소득금액증명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에서 인정 소득금액을 열두달로 나눈 값이 월평균 소득금액이 된다.

소득금액증명 내의 소득금액 ÷ 12개월

홈택스 소득금액증명 조회하기

홈택스 접속> 민원증명> 소득금액증명>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선택 및 신청하기> 소득금액증명 조회

1. 소득금액증명은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 또는 모바일 앱 손택스 등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2. 공동인증서 등을 이용해 홈택스에 로그인 한다.

3. 상단메뉴에서 민원증명을 선택해 세부 메뉴를 불러온다. 세부 메뉴에서 소득금액증명을 선택한다.

4. 기본 인적사항등 대부분의 정보가 기본으로 입력되어 화면에 나타난다. 다른 곳은 손 댈 필요가 없고 신청 내용에서 발급 유형에 한글증명, 증명구분에서 종합소득세신고자용을 선택한다.

5. 수령방법에서 프린터 또는 PDF로 저장을 하려면 인터넷 발급을 선택하고 프린터로 출력을 따로 할 필요가 없다면 수령방법을 인터넷열람(화면조회)를 선택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다.

6. 발급 신청이 진행되면서 화면이 전환된다. 처리 완료 후 전환된 화면에서 발급된 문서를 클릭하면 소득금액증명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하다.

소득금액증명

7. 발급된 소득금액증명 서류이다. 소득금액증명에서 종합소득세 합계에 해당하는 소득금액(과세대상급여액)이 개인사업자, 프리랜서의 연간 소득이다. 이 소득 금액을 열두달로 나눈 값이 월평균 소득이 된다.

ex) 소득금액(과세대상급여액)이 3,600만 원 일 경우
3,600만 원 ÷ 12개월 = 300만 원
300만 원이 월 평균 소득이 된다.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월평균 소득 계산기

월평균 소득:

Related Posts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이메일 주소 변경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이메일 주소를 필수로 입력해야 한다. 이메일 주소로 전자세금계산서가 전송되기 때문에 이메일 주소는 정확해야 한다. 홈택스 개인정보에 이메일 주소가 잘못 입력되어 있거나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가 변경이…

홈택스 사업자용신용카드 등록 방법

개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사업자와는 다르게 사업자전용카드를 따로 발급받지 않고 개인 신용카드를 홈택스(국세청)에 등록해서 사업자용 신용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 각 카드사마다 사업자전용카드를 발행하고 있으나 개인 신용카드에 비해 혜택이 적거나 없는…

국민은행 (개인/법인)사업자통장 계좌개설확인서(통장사본) 무료 발급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 국민은행 사업자통장의 상호명(명의)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소개한 내용을 토대로 필자는 국민은행에 방문해 상호명을 간단히 변경했다. 사업자통장의 상호명이 변경됐으니 이제 거래처에 전해줄 통장사본이 필요하다. 통장의…

국민은행 사업자통장 상호명(명의) 변경 필요 서류 및 수수료

코로나라는 거대한 터널을 통과하면서 사업장의 상호명을 변경해 새로운 마음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사업을 하다보면 상호를 변경하는 경우는 흔하다. 변경이야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에서 클릭 몇번으로 간단히 할 수 있지만…

KT 인터넷 IPTV 인터넷전화 휴대폰 요금 등 개인사업자 등록 세금계산서 신청

며칠전 SKT 휴대전화 요금 개인사업자 등록 및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 방법을 소개했다. 사업장에 인터넷, IPTV, 인터넷 전화 등을 이용하고 있다면 이 역시 통신업체에 개인사업자 등록을 해 세금계산서 신청이…

SKT 휴대폰 요금 (개인사업자)세금계산서 발급 신청

지난 7월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면서, 휴대전화 요금이 매입으로 잡히지 않았다. 의아해서 알아보니 휴대전화 요금은 따로 해당 통신사에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을 해 두어야 매입으로 잡히는 방식이었다. 지난 간 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