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더 나은 광고 표준 (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경험” 경고 뜨는 이유와 조치방법

지난주부터 구글 애드센스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상단에 노란색 박스로 경고 문구가 뜬다. 내용을 보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가 구글 애드센스에서 지향하는 광고 표준 정책을 위배해 현재 경고 상태이고 서둘러 사이트를 수정하라는 내용이다. 구글 애드센스 생태계에서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며 광고수익을 벌어가는 이들에게 이런 경고문구는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다. 혹여나 사이트의 품질이 저하되어 광고 개제를 정지나 계정 차단을 당할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수년전에도 같은 내용의 경고가 화면 상단에 뜨면서 티스토리 운영자들 사이에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기억이 난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당시에도 경고 문구가 거의 한 달가량 노출 됐던 것 같다.

구글 애드센스 “더 나은 광고 표준 (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경험” 경고

지난주에도 뜨고 이번주에도 연속해서 뜨길래 혹시나 하는 마음에 경고문구를 자세히 살펴봤다. 경고 사항을 자세히 살펴본 후,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일반(보통의, 애드센스 광고 정책을 준수하는) 티스토리 운영자는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는 판단이다. 자 그럼 필자가 이와 같이 판단한 근거를 아래에 소개하도록 하겠다.

 

더 나은 광고 표준 (Better Ads Standard)에 위배 경고


 

운영 중이신 사이트 중 하나 이상이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경고 상태가 되었습니다. Google Serch Console의 광고 경험 보고서에서 수정이 필요한 광고 경험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 나은 광고 표준 (Better Ads Standard)에 위배 사항 확인하기


(1) 광고 표준 위배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확한 진단이 우선이다. 먼저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노란색 경고 박스에서 자세히 알아보기를 눌러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2) 자세히 알아보기를 누르면 사이트 광고 경험 문제 해결을 위한 도움말 화면으로 이동한다. 이 화면에서 설명 내용 중간에 보면 광고 경험 보고서 바로가기 링크가 보인다. 이 링크를 누러 보고서 화면으로 이동한다.

 

광고 환경 보고서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환경을 구분해 광고 환경을 보고해준다.

가. 광고 환경 보고서: 데스크톱


데스크톱 보고서를 확인해보면 상태에서 통과이다. 테스크톱 광고 환경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보고되고 있지 않다. 다시 말하면 정상이다.

나. 광고 환경 보고서: 모바일


모바일 보고서를 확인하니 상태에서 검토 대기중이라고 뜨면서 하단에 사이트 디자인 문제가 발생했다는 상세 보고서가 작성되어 있다. 팝업광고 및 초기화면 광고가 문제가 있다는 보고내용이다. 필자는 전혀 팝업광고를 사용하지 않는데 문제가 보고 되고 있다는 것은 혹여나 같은 루트 도메인인, tistory.com을 사용하는 다른 티스토리 이용자 중에서 광고 환경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추정이 가능하다. 

 

더 나은 광고 표준 (Better Ads Standard)에 위배 사항 예시


보다 정확한 위배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예시를 보기로 했다. 예시가 3개가 준비되어 있다. 예시 3개 보기 링크를 눌러 위배 사항을 확인 하니 아래와 같은 위배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은 광고 표준 (Better Ads Standard)에 위배 사항 예시 1
더 나은 광고 표준 (Better Ads Standard)에 위배 사항 예시 2
더 나은 광고 표준 (Better Ads Standard)에 위배 사항 예시 3

사이트 내에 팝업광고가 떠서 본문의 내용을 가리거나 메인화면에 팝업광고가 콘텐츠로 진입하는 것을 막고 있다. 사이트 방문자는 해당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콘텐츠를 확인하기 위해 팝업광고를 꺼야하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 이는 명백한 더 나은 광고 표준 환경을 위배한 사안이다. 하단에 빨간색으로 가려둔 곳에는 해당 사이트의 URL까지 친절하게 구글은 제공하고 있다. 필자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URL들이다.

 

나가는 글

루트도메인 tistory.com

서브도메인 blog.hangyeong.com

 

예시로 보여진  광고 위배 사이트들의 URL을 보면 *.tistory.com 다. 애드센스는 광고 등록 및 관리를 루트도메인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위 세 사이트의 위배 사항을 tistory.com 전체 위배로 간주해 모든 티스토리 이용자에게 경고를 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에도 같은 경고가 뜬 것으로 보아 최근 구글에서 더 나은 광고 환경을 위해 집중적으로 사이트 검사를 하고 있는 듯 하다. 서두에 언급했던 것처럼 애드센스 광고 정책을 준수하며 정상적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한다면애드센스 상단에 뜬 더 나은 광고를 위한 경고는 전혀 걱정할 필요 없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없어질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