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다이소 NEO 알카라인 D형 건전지 선택 이유 (ft.한국소비자원 건전지 품질비교) 내돈내산

다이소하면 품질이 상대적으로 낮은 값이 저렴한 물건을 판매하는 곳으로 인식이 되어 있다. 쓰다가 고장나거나 망가져도 때로는 내구성이 현저하게 떨어저도 몇 천원인데 하며 그냥 새로하나 더 사자는 마음으로 쉽사리 넘기기 쉬운 그런 물건을 판매한다고 여긴다. 필자도 상당부분 동의한다. 하지만 의외의 제품들이 종종있다. 이른바 가성비 제품, 가격 대비 성능을 비교했을 때, 우수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서 소개된다. 건전지가 그 중 하나다. 다이소에서 NEO라는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는 건전지의 성능과 가성비면에서 상당히 우수하다. 이러한 평가는 필자의 주관적인 평가가 아닌 2018년도에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건전지 품질비교에 그 우수성이 보고되면서 입증됐다.

다이소 NEO 알카라인 D형 건전지 선택 이유 (ft.한국소비자원 건전지 품질비교) 내돈내산

 

2018년 한국소비자원 건전지 품질비교

2018년에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서 가장많이 사용되는 AA형와 AAA형 건전지를 안정성 표시사항, 부하에 따른 지속시간, 가격 대비 성능, 판매 가격 등을 비교해 건전지 품질비교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는 의외였다. 다이소의 NEO 건전지가 가격이 가장 저렴하면서 성능 또한 우수한 결과를 냈다. 특히 지속시간 테스트에서 유명 브랜드 건전지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아니 그 보다 지속시간이 더 긴 결과를 보여주었다.

건전지 종합결과표

[한국소비자원] 카드뉴스 | 건전지, 가격 대비 성능 제품별 최대 7.3배 차이 있어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 건전지 품질비교

 

건전지 하면 에너자이저, 듀라셀, 벡셀 등 유명 브랜드가 인지도면에서 시장 대부분을 점유해 성능여하를 떠나 대부분 이름만 붙여놔도 불티나게 팔린다. 필자도 지금 껏 단순히 브랜드만 보고 건전지를 골랐었다. 허나 이 품질비교 보고서를 본 이후로 다이소의 이름없는 건전지라는 편견을 버리고 NEO 건전지를 선택했다.

 

내돈내산 NEO 알카라인 D형 건전지


아날로그적 감성을 즐기기 위해 작년 초에 플립형 벽시계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했다. 매 분, 매 시간마다 플립이 내려오면서 현재 시간을 알려준다. 보고 있으면 참 예쁘다. 잘가던 벽시계가 며칠 전에 죽어버렸다. 건전지가 다 된 탓이다. 건전지를 사러 다이소에 들렀다. 필자가 구매한 D형 건전지는 한국소비자원의 품질 비교대상이 아니였다. 그럼에도 다른 유형의 결과를 신뢰하면서 가성비 제품임에 틀림없기에 다이소에서 D형 건전지를 구매했다.

다이소 영수증

 



D형 네오셀 알카라인 건전지 상단에 보면 고전력 기기용이라고 적혀 있다. 순간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기기에 이 건전지가 적당하다. 허나 저전력 기기에 사용해도 전혀 문제는 없다.

 




2026년 4월까지 사용기간이 적혀있다. 현재 2021년 8월 이니 앞으로 4년은 넘게 남았다. 유통기한이 상당히 긴 만큼, 하나를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예비로 보관해도 충분하다.

 


완전히 방전이 된 망간전지와 나란히 놓고 사진에 담아봤다. 망간 전지 하나당 9~10개월 정도 사용했으니 그 정도면 상당히 만족 스럽다. 이제 알카라인 건전지로 교체했으니 더 긴 지속시간을 기대해본다.

 



소비자 보호원 아니였다면, 그저 오래가지 않는 이름 모를 값싼 건전지로 취부해 구매하지 않았을 텐데, 소비자보호원의 품질비교가 현명한 소비에 도움이 됐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소비자를 위한 연구를 지속해줄 것을 요청하며 동시에 고마움을 전한다.

알카라인과 망간 건전지 비교




처음 시계를 들이고 두 번 건전지를 새로 갈아줬다. 작년 초에 구입한 제품이 바로 벡셀 망간전지 D형 제품이다. 다이소에서 1,000원에서 판매한다. 한 번 갈아줄 때마다 9~10개월 정도는 사용한 듯하다. 망간 건전지는 전력 사용이 낮은 제품에 권장한다고 한다. 상대적으로 전력출력이 낮고 지속시간이 짧다. 그 만큼 가격도 저렴하다. 알카라인 건전지에 비해 가볍는다. 두개에 천 원 밖에 하지 않는다. 사용하는 용도가 짧은 기간 낮은 전력 사용 하는 기기에  저렴한 건전지를 사용한다면 이 제품을 사용해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알카라인 건전지가 훨씬 낫다. 알카라인은 지속시간이 오래간다. 가격이 망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거지 절대적으로 비싼 가격이 아니다. 실제로 지속시간을 비교해 계산하면 알카라인 건전지가 오히려 더 경제적이다. 망간 건전지를 구매해서 18~20개월 정도를 사용했다. 동일한 환경에서 알카라인은 얼마나 지속되는지 지켜보도록 하겠다.

 

Related Posts

티스토리 탈출 다양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종류 모음

카카오가 정말 실책을 해도 큰 실책을 했다.실책으로 봐야하는지도 의문이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갈랐으니 말이다. 자사 블로그 플랫폼인 다음 블로그를 없애고 티스토리로 통합하더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티스토리에 강제로…

Intel CPU 보증기간 워런티 조회 방법

인텔 CPU는 고장이 나지 않는 걸로 정평이 나 있다. 오죽하면 국내에서 운영하던 통합 AS 센터가 고칠 CPU가 없다고 문을 닫았을까. 그럼에도 혹여나 있을 고장에 대비해 미리 보증기간을 알아…

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EZ 플래시 업데이트 (Prime H310M-A R2.0)

OS든, 시스템이든, 소프트웨어든 최신 업데이트가 있으면 즉각즉각 하는 편이다. 보안상의 문제점이 해결되고 뭔가 알지 못했던 문제점들이 고쳐진다는 믿음 때문이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같은 경우 업데이트가 자주 있지는 않다. 일년에…

컴퓨터 조립 메인보드 F_PANEL 프런트패널 케이블 연결 방법

컴퓨터 조립이 쉬운 듯하면서 은근히 까다롭다. 특히 선정리가 그렇다. 선정리에 익숙하지 않은 탓에 이 고생을 왜 하고 있지란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럼에도 직접 해냈다는 성취감으로 직접 조립을…

윈도우 설치시 “새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설치 로그 파일을 참조하세요.” 오류 해결 방법

최근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SSD를 포맷을 하여 싹 밀어버리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이른바 윈도우 클린 설치를 했다. 포맷하는 과정이 잘못됐는지 윈도우 설치 도중에 윈도우 설치 위치를 지정하는 단계에서 “새…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저장 백업 방법

카카오톡은 기본으로 제공해야 할 기능인 백업 기능을 톡서랍이라는 이름으로 돈을 받고 즉 유료과금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마저도 백업 기능이 완벽하지 않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 대화 내용은 톡서랍을 통해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