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에서 티스토리 글쓰기 지도 첨부 안되는 오류 해결 방법

크롬이 업데이트 되면서 보안 강화에 공을 들이다 보니 많은 부분에서 기존에 가능하던 기능이 더이상 안되는 게 몇가지 생겼다. 그 중 하나가 잘 알려진 바 역사상에서 공식적으로 수명이 다한 플레시가 대표적이다. 그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플레시 지원이 공식적으로 사라지면서 우리나라 많은 사이트 대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티스토리도 그 수술을 피해갈 수 없다. 티스토리는 구 에디터가 플레시 방식으로 만들어진 상태라 최근 구 에디터 지원을 완전 종료하고 신 에디터로만 글 작성이 가능케 됐다. 신에디터로 글 작성을 하다가 보면 또 몇가지 문제에 이르게 된다. 그 중하나가 바로 글작성 시 지도삽입에 오류가 나는 점이다. 지도를 첨부하려고 하면 최종 단계에서 블로그 메인이 뜨면서 삽입이 되지 않는다. 필자는 혹여나 2차 개인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어서 안되는 줄 알았는데 티스토리 주소와는 상관없이 나타나는 문제였다. 익스플로러 같은 구형 웹브라우저에서는 지도 첨부가 잘 되는 것을 확인 한 후, 이건 크롬의 보안 정책 강화 일환으로 생긴 문제임을 직감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나섰다.

크롬에서 티스토리 글쓰기 지도삽입 안되는 오류 해결 방법

크롬에서 티스토리 지도첨부 오류 해결 방법

크롬에서 티스토리 지도삽입 오류 문제는 간단히 크롬의 설정 하나 변경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 방법을 이 글에서 간략히 소개하도록 하겠다. 정말 간단한 방법이기에 긴 설명이 필요없다.

chrome://flags/#same-site-by-default-cookies

위 주소를 크롬의 주소창에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해 설정화면으로 이동한다.

 


위와 같이 주소입력란에 붙여넣기 하고 엔터를 치고 들어가면 바로 설정화면이 뜸과 동시에 옵션 설정하는 부분이 노란색 하이라이트가 되어 바로 찾을 수 있다.

 


쿠기 적용문제에서 보안강화 일환 때문에 지도 첨부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SameSite by default cookies의 기본값이 Default로 되어 있다 이 값을 Disabled로 변경해 주면 해결이 된다.

 



옵션을 변경하고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해준다. 그리고 나서 티스토리 글쓰기에서 지도를 첨부해보면 기존에 오류가 뜨던 지도 첨부가 이제는 정상적으로 첨부된다.

 


지도첨부시 위 화면까지는 진행됐지만 장소를 입력하고 첨부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블로그 메인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지도 첨부가 되지 않는 무제가 발생했었다. 허나 위와 같이 간단한 설정변경으로 지도첨부가 된다.

 

아래는 지도가 첨부되어 정상적으로 블로그 글 내에 지도가 노출되는 모습을 캡쳐해 첨부했다.

데스크탑에서 보이는 카카오지도
모바일에서 보이는 카카오지도

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 보여지는 지도 정보가 각각 다르다. 카카오지도는 모바일이 훨씬 예쁜 인터페이스를 보여준다.

블로그 글 작성시 카카오지도첨부 장점

블로그에 글을 적을 때 지도삽입의 장점을 몇가지 꼽아보면, 먼저 풍성한 정보의 제공으로 블로그 방문자에게 보다 알찬 정보를 제공해 블로그 체류 시간을 높일 수 있어 품질이 좋은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본문에 지도 삽입과 동시에 카카오지도 검색했을 때 뜨는 블로그 리뷰에 글이 자동으로 등록이 된다. (본문에 지도 첨부가 안됐을 때이는 직접 등록을 해주어야 했다. 크롬에서 글을 적을 때, 필자가 생각한 지도 첨부의 장점을 누리기 위해서 간단한 방법으로 문제 해결에 도전해보면 좋겠다.

One thought on “크롬에서 티스토리 글쓰기 지도 첨부 안되는 오류 해결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