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지원대상 선정기준 자가 검토

오늘 아침 눈을 뜨자마자 눈에 들어온 기사는 조두순에 관한 기사였다. 전국민이면 다 아는 입에도 올리기 어려울 만큼 누군가에게 평생 안고갈 끔찍한 재앙을 안겨준 그가 지난해 출소 한 이후에 생계의 어려움을 이유로 복지급여를 신청했다는 이야기와 복지 급여 자격 심사에 통과되어 약 120만원 가량의 복지 급여를 타게됐다는 기사였다. 추측컨데, 그는 올해 만 68세로 만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지급하는 기초연금(30만원)과 기초생활보장 수급 대상이 되어 생계급여와 주거급여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 의료급여도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생계급여와 주거급여는 현급으로 지급받고 의료급여는 의원급이나 병원급에서 의료서비스 이용시 거의 무료로 이용할 정도로 상당부분 공제된다. 엉뚱한 자에게 세금을 퍼주다니 마음 한켠이 씁쓸하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지원대상 선정기준 자가 검토

누구의 말 처럼 나라에 돈이 없는게 아니라 도둑놈들이 정말 많다.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싶으나 법과 제도가 그러한걸 어찌하겠는가. 국회는 앞으로는 이런 부당한 일이 없도록 빈틈을 꼭 메워서 엄한 사람에게 지급하는 부적절한 세금 지출은 막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라고 180석을 밀어줬다는 사실을 더불어민주당과 범여권 정치인들은 기억하길 바란다.

조두순 복지급여 심사통과, 월 120만원 복지급여 수령

 

국민기초생활보장

말이 나온 김에, 엄한 사람이 복지 혜택을 받는게 아닌 진짜 필요한 이들에게 이 혜택이 돌아가는 바람으로 이 글에서 기초생활보장 수급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차상위계층과는 달리 월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의 30~50% 구간에 속하는 자로 자격요건 기준에 충족하면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다. 각각 지원 내용을 간단하게 표를 이용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기초생활보장 급여 지원 내용

생계급여 소득인정액기준에 맞춰 현금급여 지원
주거급여 자가 소유여부에 따라 입차대금 또는 수선비 등으로 구분해 지급
의료급여 의료 급여는 노동능력 여부를 따져 1종/2종으로 구분해 의료비 지원
교육급여 소득인정액기준에 따라 교육활동지원비, 입학금, 수업료 등 지원

 

지원대상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거나 부양받을 수 없는 자로서, 소득인정액이 급여종류별 선정기준 이하인자가 지원대상이다. 수급자로 선정이 되기 위해서 소득인정액 기준부양의무자 기준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 소득인정 기준은 해마다 조금씩 차이가 난다. 이 글에서는 2021년 기준을 안내하도록 하겠다. 해마다 변경 사항은 보건복지부 수급자 선정기준에 상세히 나와 있으니 링크로 대신한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선정기준 (보건복지부)

급여별 수급권자 선정기준 (찾기쉬운 법령 정보)

 

가구규모의 따라 수급자 선정기준이 차이가 있다. 생계급여의 경우 2인 가구를 기준으로 월 소득이 926,424원 미만인 경우 생계급여 수급 대상이 된다. 단 부양의무자 기준이 충족되야 실제적인 수급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구 소득이 적다고 하더라도 재산 보유 현황과 부양의무자의 소득, 재산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수급 여부를 판단한다. 따라서 자녀 등의 부양의무자가 아래 예외 대상이 아닌 경우엔 소득과 재산 등 공적인 자료 검토가 필요하다.

부양능력있는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을 받을 수 없는 경우
– 생계급여 수급(권)자 가구에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이 있는 경우
– 부양의무자가 병역법에 의해 징집 · 소집되거나 해외이주, 교도소 · 구치소 · 치료감호시설 등에 수용, 가출 또는 행방불명이어서 부양불능상태인 경우
– 부양의무자와 가족관계 해체상태로 정상적인 가족기능을 상실하여 정서적 · 경제적 받을 수 없는 경우 등부양을 기피하거나 거부하는 경우
– 수급(권)자가 부양을 받을 수 없다고 보장기관장이 확인한 경우
– 수급(권)자 가구에 노인 또는 1~3급 장애인 및 부양의무자 가구에 기초연금수급 노인이 포함된 경우
– 부양의무자 가구에 장애인연금 수급자 등 중증장애인이 포함된 경우
– 부양의무자 가구에 기초연금 수급 노인이 포함된 경우
– 수급(권)자가 30세미만의 한부모가구, 보호종료아동인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 선정 여부 조회

[복지로]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 국민기초생활보장 선정 여부 조회하기 (단순참고)

위 링크에서 소득 및 재산 항목을 간략히 입력하면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자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단순 참고용으로 실제 지원 대상 선정은 공적인 서류를 검토 후에 결정된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찾아가 문의를 하면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만65세 기초연금 수급자격 대상 확대 소득하위70% 최대 월30만원

SKT 만65세 이상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 휴대전화요금 50% 감면, 최대 12,100원 복지 할인 등록 후기 가족 대리인 가능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틀니 의료보험 혜택, 적용 조건, 주의사항 정리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 살펴보기

SK텔레콤 T끼리온가족할인제도 가족등록 결합 30%할인 받기 성공

Related Posts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행위로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군인에게도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이 주어진다. 특히 공직자인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다. 따라서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에…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근로 의욕을 증진하고 가구의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 제도이다. 이 제도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급액은 가구원의 구성과 총급여액(부부…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가족공원 내 위치한 승화원은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화장터 및 화장장으로, 인천 시민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글에서는 승화원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예약 방법, 이용 요금, 할인 정책,…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이 글에서는 쿠팡 와우 멤버십의 다양한 혜택, 구독 비용, 무료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는 로켓배송이 가능한 어떤 상품이라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매년 수많은 지망생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코스트코 전국 매장 2024년 3월 휴무일

코스트코 홀세일은 2024년 3월 전국 매장의 휴무일을 공지했다. 대형할인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매월 두 번 의무적으로 휴업한다. 코스트코 역시 이 법을 준수하여 매장별로 매월 정해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