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10

윈도우 10 다운로드 폴더 경로 변경 방법

by Your 달고나™ 2020. 9. 2.

윈도우 10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폴더가 지정된다. 일반적인 위치는 C드라이브 내 사용자, 사용자 명 내에 다운로드 폴더가 지정된다. 운영하고 있는 디스크가 하나라면 따로 바꾸지 않고 그냥 사용하는게 대중적인 방법이긴 하나, 디스크를 여러개 사용한다면 다운로드 폴더를 지정해 주는 편이 좋다. 특히 SSD에 OS를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는 경우, SSD는 가급적이면 동적인 파일을 두고 HDD에는 정적인 파일을 두어 저장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디스크가 여러개라면 다운로드 폴더를 따로 지정해 두었을 때, 윈도우를 다시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그대로 저장이 되어 있어 다시 자료 보관에 유용하다. 

간단히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다운로드 폴더 위치 변경방법을 이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사실 너무 간단해서 캡처파일도 단 두 장이다. 두 장으로 모든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먼저, 파일 탐색기를 실행한다.

왼쪽 즐겨찾기 부분에 [다운로드] 폴더 바로가기가 있다. 다운로드를 선택해주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팝업메뉴를 불러온다. 메뉴 내에 [속성]을 선택한다.

 

다운로드 속성 창이 뜨면 위치탭으로 이동한다. 위치 탭에 지정되어 있는 경로를 수동으로 지정할 위치를 지정해 주면 된다. 위치를 변경했으면 적용, 확인을 순서대로 눌러 다운로드 폴더 위치 변경을 완료한다.

 

윈도우10 드라이브 문자 변경 (D드라이브 E드라이브)

 

※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과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실어주세요.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앞으로 더욱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