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맛집/서울

우래옥 (又來屋), 평양냉면 면발은 쫄깃 국물은 단백

by Your 달고나™ 2020. 6. 10.

무더위가 기승하는 요즘, 더위를 피할 묘책이 없을까 고민이다. 우리내 조상들은 이열치열이라며 더운날 더운 음식으로 더위를 이겨보려는 시도를 했단다. 선조들의 이열치열의 지혜보다는 지금 이 순간 더위를 식히고 싶다. 이열치열은 커녕 시원한 에어컨 바람이 제일 좋다. 물도 한 잔 더 마시게 되고 음료도 시원한 걸로 찾는다. 그런 계절이 찾아 왔다. 오히려 식욕도 떨어진다(좋은 현상인가?). 그래도 먹을 걸 잘 먹어야 이 삼복더위를 날 수 있는데, 뚝 떨어진 식욕을 돌게할 무언가가 없을까? 시원한 냉면이 정답이다. 잠시라도 흘린 땀을 식혀가며 속까지 시원한 고기 육수 냉국으로 채우면 잠시 다른 세상에서 더위를 잊는 듯한 기분이 들게한다. 그래서 작년 이맘때, 아니 이 보다 더 강렬한 태양이 대지를 달굴 때, 평양 냉면을 전문으로 하는 우래옥이라는 식당에 다녀왔다.

우래옥은 그 역사와 함께 전통 가치를 인정받아 서울 미래 유산에 등재되고 안심먹거리 등 여러 모범 음식점으로 인증을 받았다. 또 그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맛을 인정받아 미세린(미슐랭)에서도 2017년 2018년, 2년 연속 맛집으로 선정됐다.

 

이 곳을 찾은 손님이 많이 몰려서 얼마간의 대기 후 자리에 앉아대표음식인 평양식 물냉면과 비빔냉면을 주문했다.

 

우래옥 물냉면
우래옥 물냉면
우래옥
우래옥 상표
우래옥 비빔냉면
우래옥 비빔냉면

원래, 평양식 냉면은 우리가 생각하는 매콤 새콤한 그런 냉면이 아니다. 가미가 안된 슴슴한 뭔가 밋밋한 맛을 특징으로 하는게 평양냉면이다. 우래옥의 평양 냉면 맛은 기대하는 앞에서 말한 평양 냉면이 가진 특징이 있는 맛은 또 아니다. 진한 육수가 입맛을 자극하며 단백함과 은은한 풍미가 맛을 더해 평양의 맛에 서울의 맛을 더한 맛이다. 즉, 강한 맛에 익숙한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진화했다. 그렇지만 시중에 냉면집의 맛과는 확연히 다르다. 새콤 달콤 매콤이 아니라 고소함 단백함 진함이다.

 

국물을 시원하게 한 번 들이키고, 쫄깃한 면을 맛본다. 메밀 면이다. 메밀면의 색이 원래 이렇게 뽀얗게 보여야 진짜 메밀이다. 메밀 국수라 하여 색이 회빛이 나는 메밀은 메밀을 볶을 때 아주 심하게 태워 볶아서 갈아 놓은게 메밀이었는지 조차 알 수 없는 요상한거다. 진짜 메밀면, 메밀 국수는 이렇게 뽀얗게 보여야 진짜 메밀가루로 만든 면이다. 일단 뽀얀 메밀면을 맛보면 그 메밀향이 가득히 입안에 풍긴다. 이게 진짜다.

 

 

비빔면도 한 젓가락 맛봤다. 매콤함이 다른 맛을 다 잡아 메밀의 맛을 느끼긴 어렵다. 하지만, 매콤함에 씁씁 거리면서도 그 양념이 입맛을 돌게한다. 맛있다.

 

고기가 어찌나 그 결이 고운지, 입 속에 넣기가 아까울 정도다.

 

원래 냉면은 겨울철에 먹는 별미계절음식이라 들었는데, 아마도 얼음 구하기 어려운 시대였기에 그 시절만 만들 수 있어서 그렇지 않을까? 요즘은 사시사철 맛 볼 수 있는 음식이다. 특히, 요즘 같이 더위에 식욕이 떨어질 때 식욕을 돌게하는 별미 중에 별미다. 이 더위에 입맛이 없어 기력이 쇠하다면 그렇다고 자극적인 음식은 꺼려진다면 우래옥 냉면을 추천한다.

 

 

※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과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실어주세요.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앞으로 더욱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15

  • 쭈니형! 2020.06.10 11:19 신고

    한경님. .도와주세여 ㅠㅠ
    애드센스 광고 삽입할려고 하니 알수없는 메세지로 인해 광고 삽입이 안됩니다..
    저 이웃중에 님이 가장 많이 아시는듯해서 .. ㅠㅠ 도와주십시여

    아이고마.. ㅠㅠ 댓글에는 복사한 글이 안 올라오네여 .. 이거 이미지나 이런건 어케 올리지여??
    답글

    • Your 달고나™ 2020.06.10 14:54 신고

      제가 쭈니형님 블로그에 댓글 남겨두었습니다. 아직 티스토리 댓글에는 이미지 삽입이 안되니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포스팅 해주시면 확인 후 해결책은 고민해 보겠습니다.

  • 맹뚜 2020.06.10 11:36 신고

    물냉보다 미냉이 더 좋은 것 같네요 ㅎㅎ
    오늘 날이 너무 더워서 비냉 또는 콩국수, 비빔면이 끌리네요!
    답글

  • 재성이 2020.06.10 12:10 신고

    냉면 좋아하는데 서울갈일 있으면 한번 가봐야 겠네요. 소개 감사합니다.
    답글

    • Your 달고나™ 2020.06.10 15:06 신고

      네 한 번 들릴일 있으면 찾아 드세요~ 맛있습니다^^ 단, 대기가 있을 수 있어요. 연두하시고 시간 넉넉히 있을 때 가보세요^^

  • 윈터 원더 2020.06.10 12:33 신고

    아.. 앗.. 지금 자정. 이번엔 데미지가 큽니다. 커요. :(
    답글

  • 인생최적화 2020.06.10 14:39 신고

    깔끔하고 맛잇어보입니다
    잘 보고 갑니다 :)
    답글

  • 냥뭉이 2020.06.10 17:25 신고

    아직 평양냉면 저는 모르겠더라구요 ㅠㅠㅋㅋ 초딩입맛..
    답글

    • Your 달고나™ 2020.06.10 21:08 신고

      ㅎㅎ 저도 밍밍한 맛은 별루인 초딩입맛은 거진 1인입니다. 하자만 어느덧 다른 잡다한 맛이 안나는걸 알아가는 나이기 됐나봅니다 ㅎㅎ

      여긴 전통 평양냉면이라 볼 수 없는거 같아요. 평양냉면 맛없다 맛없다 그러는 현대인의 입맛을 반영한 듯 합니다. 국물이 진해요 ㅎㅎ

  • 쭈니형! 2020.06.10 20:11 신고

    아무쪼록 무리한 부탁 드려서 정말 죄송스럽고 감사합니다
    한경님..지금 글 올렸습니다 ㅜ ㅜ

    시간 나실때 한번만 봐주셔여...귀한 시간 뺏어서 죄송하고 또 감사합니다 ..
    답글

  • su cream 2020.06.11 14:08 신고

    냉면 보기만해도 너무 시원하고 맛있어보여요.
    요즘 너무 더워져서 ㅠㅠ 냉면이 땡기긴 하더라구요.
    평양냉면 입문하러 여기 가볼까봐요 ㅋㅋ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