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시 썸네일 비노출 문제

블로그 글에 함께 추가된 이미지는텍스트만 있을 때 보다 더 시선을 끌어 글의 호감을 증가시키는 까닭에, 이미지의 노출 여부는 쏟아지는 수 많은 글 중에서 클릭이 이루어질 가능성으로 귀결이 된다. 다시 말해, 이미지가 없는 글보다는 이미지가 함께 있는 글이 더 관심을 얻을 확률이 높다. 이런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네이버 유입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이 저것 살펴보던 중,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최근에 올린 글의 썸네일이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최근 포스팅한 글의 썸네일, 네이버에서 비노출 문제


이상했다. 이전에는 아니 좀 오래전에는 글과 함께 썸네일이 노출이 되어 검색화면에 나타났는데, 요즘에 올린 글이 모조리 제목과 글의 내용이 요약된 텍스트만 나열이 되어 나온다. 의아한 마음을 갖고서 몇 가지 테스트를 거쳤다.

 

썸네일 비노출 원인 찾기

먼저, 검색 로직의 변화 때문이지 확인하기 위해 이전에 포스팅한 글을 검색해 보았다. 하지만 이전에 포스팅한 글은 썸네일과 함께 글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었다. 그렇다면 검색 로직과 로봇 수집에는 큰 변화가 없다. 변인을 찾아야 한다. 그 사이에 변한 점이 있다면 최근 글의 작성이 새로운 에디터로 이루어 졌다는 점이다. 그 외에는 변한 점이 없다고 판단한 필자가 다음으로 한 일은 구 에디터로 글을 하나 작성해 썸네일 노출 결과를 지켜보았다. 네이버 봇이 수집을 한 후, 검색에 노출 될 때까지 기다린 후, 구 에디터로 포스팅한 글을 찾아 보니 썸네일이 함께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블로그의 썸네일이 같이 검색? 구에디터로

최근에 올린 글이 네이버 검색시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 아니 정확히는 티스토리의 새로운 에디터로 작성한 글의 썸네일이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이 되지 현상을 해결하려면 지금까지는 구 에디터로 글을 포스팅하는 방법뿐이 없지 않을까? 해서 필자는 이 문제가 해결이 될 때까지, 구 에디터로 글을 작성할 예정이다.

 

필자의 블로그만 이런 문제가 발행하는지 아니면, 티스토리에 입주한 다른 블로그도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다. 이 글을 보고 구독자 분들이 본인의 블로그 포스팅 검색 노출 상황을 확인해준다면 어쩌면 문제의 원인에 한 발 더 다가갈 수도 있겠다. 한 둘이 아니라 여러 블로그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해 공론화 된다면 카카오에서 해당 문제를 들여다 볼테니 말이다. 여튼, 예전부터 이래저래 티스토리는 에디터가 말썽이다.

Related Posts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GitHub 콘솔 git add, git commit, git push 명령어 정리

GitHub 콘솔(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커밋하는 방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여기서는 Git을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커밋하고 GitHub 저장소에 푸시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안내한다.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로컬 컴퓨터에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내돈내산 웹카메라 구매 후기 및 설치 드라이버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카메라 내돈내산 후기 및 드라이버

필자가 가지고 있는 랩탑 레노버 씽크패드 P14S에서는 Windows Hello 기능이 지문과 얼굴인식으로 되어 전원을 켜거나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할 때, PIN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지문 또는 얼굴인식으로 간단히 해결 할 수…

This Post Has 19 Comments

  1. 저는 티스토리도 자꾸 비노출 되서 오늘 시간 내서 알아보기도 했는데
    아직 불안정한가보네요 ㅠㅠ

    1. 네 에디터가 원인이예요. 참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아무튼 당분간, 구에디터로 작성해야 할 듯해요.

  2. 참….티스토리에 이것저것 문의해봐도 결론은 “AI가 하는거니까 우리는 해줄 수 있는게 읎다” 였습니다…
    이번에 다음에서도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더라구요…뭘 건드리면 이렇게 되는건지….ㅠㅠ
    업데이트로 빠르게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ㅠ

    1. 사용자 환경은 조금씩 좋아지는데, 백서비스라고 해야할까요 보이지 않는 문제들이 줄어들었으면 하네요~

    1. 지금까지 확인한 바로는 에디터의 문제인 듯 싶습니다. 구 에디터로 작성하면 바로 썸네일이 노출되니 말이죠.

  3. 어떤 글은 썸네일이 아주 잘 뜨는데, 어떤 글은 썸네일이 아예 안뜨고 참. 뭐가뭔지 모르겠어요.
    구 에디터로 작성하면 모든 게시물에 썸네일이 뜨나요?

    1. 네 구에디터로 작성한 글은 모두 썸네일이 뜨고 있습니다. 찰리님은 새에디터로 작성한 글 썸네일 노출이 랜덤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밀씀이신가요?

    2. 네 저는 새에디터로만 작성했는데, 랜덤하게 썸네일이 노출됩니다. 같은 글이어도, 어떤때에는 썸네일이 보이고, 어떤때에는 안보이기도 하고 그러더라구요.

    3. 구 에디터는 바로 썸네일이 노출이 되고
      새 에디터는 랜덤 노출인거 보면,
      아직 네이버 검색 봇에서 크롤링 시 새 에디터 방식을 처리하는데 차이가 있나봅니다. 어쩌면 시간이 지나 새에디터로 작성된 글이 많아지면 제대로 적용될 수 도 있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4. 신에디터로 작성중인데 저도 거의 네이버에서는 썸네일이 잘 안나옵니다.
    다음 에서는 또 썸네일이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 같고요.

  5. 혹시 카테고리 삭제가 안되는 것 해결방법 알고 계실까요? 카테고리에 글이 없는데 글이 있다고 표시되서 카테고리 삭제가 안되네요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