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가 원래 인터넷 은행의 첫번째 선두주자였다. 그러나 현재는 카카오뱅크에 밀려 많은 고객을 많이 빼앗겼고 점유율도 낮아서 현재 기업 운영도 많이 위태위태 한 것으로 알고있다. 참 장점이 많은 온라인 은행인데, 경쟁업체에 밀려 운영이 어려울 정도에 빠졌다니 아쉬울 따름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출구를 모색하고 있다고 하니 묵묵히 지켜보면서 응원해 볼 따름이다. 개인적으로 어떤 서비스든, 기업이든 독점은 품질의 저하를 낳는다고 생각하기에 경쟁 업체가 서로 윈윈하면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
사설은 뒤로하고, 케이뱅크 역시 은행이기에 시중은행들과 마찬가지로 송금 출금이 가능하다. 또, 급여 통장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급여 통장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회사에 통장사본을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케이뱅크는 비대면 온라인 은행이기에 실물 통장 자체가 없다. 따라서, 실물 통장 앞면을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은행에서 제공하는 통장 사본 출력을 따로 해야 한다. 그 과정을 이 글에서 담았다.
케이뱅크 공식 웹사이트 – 로그인시 안랩 보안모듈 설치 필요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도 같은 경로로 통장사본을 저장 또는 출력이 가능하다, 허나, 위 캡쳐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보안모듈을 따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과감히 화면을 종료했다. 언제까지 은행 업무를 볼 때 이런 보조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지 답답한 마음이 든다. 해외 은행 사이트는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전혀 하지 않는다. 사이트 내에서 자체적으로 보안을 철저히 하는 까닭이다. 우리나라는 왜 보안 비용을 이용자에게 떠넘기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하루 빨리 이런 악습이 사라지길 바랄 뿐이다. 원래는 웹사이트에서 발급하는 과정도 소개하려 계획했으나, 안랩보안모듈을 부가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이유로 웹페이지에서 통장사본 발급 방법은 생략한다. 케이뱅크를 이용하려면 모바일앱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케이뱅크 모바일앱에서 통장사본 발급 과정과 PDF저장, 출력하는 법을 소개하겠다.
케이뱅크 통장사본 출력 경로
메뉴> 고객센터> 증명서 발급> 통장사본 출력
케이뱅크 모바일앱 통장사본 출력
먼저, 케이뱅크 앱을 실행한다. 간단한 로그인 절차를 거쳐 케이뱅크 모바일앱 메인으로 접속한다.
케이뱅크 모바일앱 메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대략적인 계좌 정보와 이용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군더더기 없는 깔금한 화면이 마음에 든다. 통장사본을 발급받기 위해서 메뉴> 고객센터> 증명서 발급> 통장사본 출력 순으로 이동을 해야 한다. 먼저, 하단 메뉴바에서 [메뉴]를 선택한다.
메뉴를 선택하면 케이뱅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한 화면에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상단 단축 메뉴 목록 중에서 [고객센터] 아이콘을 선택한다.
고객센터 화면 내에 고객 지원 카테고리 내에 증명서 발급 항목이 있다. [증명서 발급]을 선택한다.
증명서 발급 화면에 다양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이 중에서 [통장사본 출력]을 선택해준다.
통장사본 출력을 선택하면 통장사본을 PDF로 저장하기 버튼이 나타난다. 해당 버튼을 눌러 통장사본을 PDF로 저장한다.
모바일 기기에 저장하기 위해서 권한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허용을 눌러 파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다. 권한을 부여하면 자동으로 파일이 저장되고 열린다.
PDF 통장사본을 모바일기기에 저장할 수 있고, 이메일이나 다양한 SNS로 해당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어떤 방법이든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PC에 옮겨서 출력을 하거나 PDF파일 자체를 회사나 기관에 제출이 가능하다. 이메일, SNS 공유 뿐만아니라 구글 드라이브 아이콘이 보이는 것 처럼, 구글 드라이브에 바로 저장이 가능하며 드라이브 내에서 공유 출력 등이 가능하다.
케이뱅크는 이렇게 앱에서 쉽게 통장사본 발급, 저장, 출력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보다 훨씬 수월하게 발급이 되어 이 점은 카카오뱅크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이 든다. 카카오뱅크의 경우는 모바일앱이 아닌 웹 상에서만 통장사본이 발급 가능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함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