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공인인증서로 한글2010에서 한층 강화된 암호화 하기

공인인증서로 한글2010문서(HWP)를 암호화 할 수 있다.

한글2010에서 숨겨진 기능(?), 잘알려지지 않은 기능 중에 아주 유용한 기능이 있다. 바로 공인 인증서로 문서 암호화 기능이다. 기존, 비밀번호만 입력하 던 암호와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방식이다. 요즘엔 인터넷 은행 거래를 하고 있다면, 누구나 발급 받아논 인증서로, 한글2010에서 암호화를 할 수 있다. 파일을 열 때, 공인인증서로 확인을 해야 열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이다. 정보의 범람과 컨텐츠의 복제가 쉽사리 행해지는 시대에 암호화를 통해 개인의 소중한 컨텐츠를 지키는 일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한층 강화된 한글2010의 암호화 시스템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상단 메뉴에서 [보안]-[공인 인증서로 문서 암호화]를 찾아 들어간다.


 

공인 인증서로 문서를 암호화 하기 위해서 USB, 외장디스크 또는 하드드라이브에 자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불러와야 한다. 하단 부분에 인증서 가져오기를 누른다.


 

저장되어있는 경로를 찾아 들어가 인증서 팡리을 불러온다. 보통 USB의 경우 루트 내에, NPKI라는 폴더에 들어가 있다.


 

인증서를 불러왔으면, 인증서의 만료일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한 번 선택한 인증서로만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인증서의 만료일은, 이 문서의 열람할 수 있는 시한과 같다고 보아야 한다. 만약 인증서의 만료날짜가 지났다면, 이 문서는 더 이상 열 수 없게 된다. 만료일을 확인하고 확인을 누르면, 문서를 저장하는 창이 뜬다. 원하는 위치에 문서를 새로 저장을 하면 된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문서의 확장자가 다르다는 것이다. 보통 한글 문서의 경우에 hwp확장자를 가진다. 반면에, 공인인증서로 암호화한 문서의 경우는 hml이라는 확장자를 가진다.


 

저장한 문서를 열어보도록 하겠다. 더블클릭 하여 문서를 열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로 복호화 하기 창이 뜬다. 이 창에서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야 문서를 열 수 있다. 중요한 파일의 경우 이렇게 암호화를 안다면, 남들이 쉽사리 나의 문서를 열람해보기란 어려울 것이다.


Related Posts

윈도우 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23h2 업데이트 버전이 나온지도 어느 덧 반년이 흘렀다. 이상하게 도사용하고 있는 테스크탑 PC에 업데이트 알림이 오지 않고 22h2 버전 보안 업데이트만 몇 개월째 계속이다. 그래서 수동으로 윈도우11…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