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 한국외대 강연 원어영상 보기, 다운로드 가능

버락 오바마 대통령 한국 외대 강연

 

출처// 다운로드는 아래 백안관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whitehouse.gov/photos-and-video/video/2012/03/26/president-obama-speaks-hankuk-university

 

연설문 전문

http://www.whitehouse.gov/the-press-office/2012/03/26/remarks-president-obama-hankuk-university

 

번역문

오바마 외대 연설 전문

 

따뜻하게 환영해줘 감사합니다. 한국외대에 온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박 총장께서 몇분전 명예졸업생을 만들어준 것도 감사합니다.

 

이 학교가 세계최고 외국어학교이고, 여러분들의 영어가 내 한국어보다 나을 것입니다. 내가 할 줄 아는 한국말은 감사합니다 정도입니다.

 

대통령으로서 한국 세번째 방문입니다. 워싱턴 빼고 서울을 가장 많이 방문했는데 이는 특별한 유대관계와 의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주한 미국대사로 임명된 성 김 대사도 참석했습니다. 또 양국민 간 깊은 유대관계를 목격했습니다. 많은 한국계 이민자들에게서 보았고, 평생 가난하고 아픈 사람들 위해 바친 사람도 있다. 지난주 그를 세계은행 총재로 임명했습니다. 

 

또 하나는 양국 유대관계를 군인들에게서 봅니다. 어제 방문한 비무장 지대 한국군 양국 군인에게서 봤습니다. 이들에게 경의 표합니다. 나라 위해 몸바친 천안함 장병에게 경의 표합니다. 

 

우리는 함께 합니다 . 한국의 우리의 방위와 안보에 대한 의지는 절대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은 가장 가난한 나라에서 가장 역동적인, 폐쇄적인 나라에서 안보와 번영의 리더로, 전세계에서 글로벌코리아로 성장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 세대가 물려받을 한국입니다. 나는 우리 양국이 한다면 이룰 수 있는 것 무한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래라는 것은 바로 우리들 손에 달려있습니다.

 

미투데이, 카카오톡으로 전세계가 하나로 연결돼 있습니다. 이래서 전세계 사람들이 한류열풍에 휩쓸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내가 이번에 방문하기 전에 주한미대사관에서 여러분에게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질문을 받았다고 합니다. 제목은 오바마 대통령에게 보내는 질문이었다고 합니다.

 

혹시, 대통령께서는 다른 이름을 사용해서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이 기자인 것처럼 글을 남긴 적이 있느냐는 것입니다. 질문에 매우 놀랐지만 실제로 그런 적은 없습니다. 어쩌면 저의 딸들이 그랬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공통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이 기회를 위해서 저는 도전해왔습니다. 앞으로 이틀동안 이명박 대통령과 함께 세계 핵재료를 통제할 것에 대해 이야기 할 것입니다. 오늘 내가 여러분께 하고 싶은 주제, 핵무기 없는 세상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것입니다.

 

3년전에 프라하에서, 저는 미국의 핵무기 확산 방지에 대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나는 이 목표가 내 생애에 이루어지지 못할 것을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조치로 시작해야 했습니다.

 

나는 이 노력이 필요한 정신을 봅니다. 이 정신이란 것은 전 세계의 젊은이들이 가질 수 있는 정신입니다. 그 비전을 현실로 만드는 용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여러분들과 함께 여정을 그려보고 만나고자 합니다. 우리가 2년전 워싱턴에서 얘기했던 목표의 진척상황을 확인할 것입니다.

 

핵문제를 통제하고, 그 이후에 한국, 일본, 파키스탄 등의 나라는 새로운 센터를 설립함으로써 사람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바로 어제 우크라이나는 모든 고농축 우라늄을 자국에서 제거했습니다. 다시는 서울과 같은 도시를 공격하는데 쓰이지 않을 것입니다.

 

또 우리는 핵무기 거래 암시장을 타파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요르단과 같은 나라들은 밀매 단속단을 만들어서 단속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나라들도 이러한 노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약 20개국이 이 문제에 대한 조약과 파트너십을 약속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국제사회는 테러리스트들이 핵물질을 취득하는 것이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세계는 더 안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할 일을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직 많은 핵물질을 만들 수 있는 물질들이 방치되고 있습니다.

 

수십만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전 세계의 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세계 안보의 가장 큰 위협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조치를 통해서 핵물질을 없애겠다는 노력을 하겠다는 말들이 필요합니다. 미국은 미국이 할 일을 계속 할 것입니다. 러시아와 함께 플루토늄을 전기로 전환할 것입니다.

 

미국의 두 번째 다짐은, 내가 매우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인데, 미국은 독특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덕적 책임입니다. 핵무기를 사용한 유일한 나라의 대통령으로써 이 말을 합니다. 또 핵무기를 가까이 두고 있는 나라의 대통령으로써 이 말을 합니다. 나는 사랑하는 딸들의 아버지 입장으로서, 나의 딸들이 사랑하는 것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한꺼번에 사라지는 사회를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핵탄두를 최저 수준으로 감축하게 될 것입니다. 나는 미국이 새로운 핵을 개발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합니다. 그리고 핵무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겠다고 위협할 수 있는 범위를 좁혔습니다. 그리고 핵무기가 존재하는 한, 우리는 일본과 한국 등 핵무기가 없는 나라를 존중하는 행동을 취할 것입니다.

 

그래서 지난 여름, 나는 국가 안보팀에게 미국의 핵전략에 대한 검토를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할 일이 많이 남은 상황에서도, 우리는 지금 필요 이상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미국과 동맹국의 안보를 보장하고 우리가 강하게 억제하면서도, 핵을 감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러시아와 이에 대한 논의를 계속 할 것입니다. 나는 5월에 푸틴 대통령과 이것에 대해 논의할 것이고, 미사일에 대해서도 논의해 나갈 것입니다. 동맹국과도 긴밀히 협의할 것입니다.

 

아시아에서, 우리는 중국에 대해서, 핵이슈에 관련해서 같이 할 것을 권유했고, 아직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는 핵무기용 군열 종식을 위한 새로운 조약을 위한 협의를 제안해야 합니다. 우리는 세 번째 분야에서도 진전을 이뤘습니다.

 

내가 취임했을 때 핵 확산을 막는 조약은 와해되고 있었습니다. 이란이 수만개의 핵을 만들고,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3년간,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파트너십을 개선했습니다. 우리는 NPT의 핵심 제재를 이행했습니다. 비보유국들은 이를 획득하지 않을 것이고, 모든 국가들은 평화적 핵 사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런 것 때문에 국제사회 관계는 좋아졌고, 그러나 이러한 것에 동의하지 않은 나라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북한입니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어떤 적대적 의도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우리는 평화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관계 개선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설 의지가 있으며, 하지만 북한의 도발과 핵무기 취득에 관해서는, 그들의 행동은 이러한 존중을 무너트리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북한은 계속 이 길을 갈 수도 있을 것이지만 우리는 그 길의 끝을 압니다.

 

골이 더 깊어지고, 존엄성의 사이는 더욱 멀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확실히 할 것은, 이제 더 이상 도발에 대해서 보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그런 시절은 끝났습니다. 선택은 북한 앞에 있고, 그것은 북한만의 선택입니다. 

 

마찬가지 원칙은 이란에게도 적용됩니다. 여러 차례 국제사회에서는 이란에게 평화적으로 원자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겠다고 제안했지만, 이란은 이것을 거절했습니다. 그래서 이란이 고립되었습니다. 이란은 NPT 국가 중 자국의 핵개발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한 유일한 국가입니다. 국제사회는 이란과도 대화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외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이 있습니다. 나는 오늘 러시아와 국제 관계자들과 만나서 이란과의 해결책을 생각해볼 것입니다. 이런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외교적 시간이 충분히 있습니다. 그러나 이란의 지지자들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진지하고 시급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북한의 비타협적 행동으로 인해 새로이 조약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고, 그것의 위반에는 결과가 따를 것입니다.

 

우리가 발전을 이룬 마지막 공약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에, 여러 국가들이 핵시설의 안전과 보안을 강화한 것은 옳습니다. 미국도 그렇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핵기술이 우리 삶에 가져온 놀라운 혜택을 잊지는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음식이 안전해지고, 최첨단 의술이 생겼습니다. 원자력은 에너지도 되고 청정 에너지로서 탄소 공해를 줄여줍니다.

 

한국은 이를 잘 알고 있습니다. 원자력 에너지의 선두주자인 한국은, 평화적인 원자력 사용을 수용했을 때 가능한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원자력의 중요성은 높아질 것이고, 그래서 미국은 원자력 사업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혁신 기술에 투자하고 있고, 공학자들과 과학자들도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이들이 그리고 여러분 세대가 마주칠 새로운 도전 중 하나가, 연료주기입니다.

 

그래서 나는 민간 핵 협력을 위한 새로운 공약을 제안했습니다. 미국은 새로운 연료주기에 대한 핵 개발에 투자함으로써 나는 오늘 다른 국가들에게 원자력 에너지가 잘 활용되었을 때 파괴가 아닌 발전으로써 강화작용을 할 수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우리는 안전하고 청정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미국을 포함한 국가들이 우리의 책임을 다할 때, 다른 나라들도 책임을 다할 수 있게 도울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핵무기 없는 세상, 평화로 나아갈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의 목표가 달성 불가능하다고 비웃고 절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의심하는 사람에게 한국에 와보라고 말합니다. 전쟁의 폐허에서 번영을 이룬, 한국에 와보라고 합니다. 그리고 내가 어제 서 있었던 비무장지대에 서서, 발전과 국민에게 헌신한 나라와 국민을 굶주리게 하는 나라 사이의 극명한 대조를 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훌륭한 한국외대에 와보라고 합니다. 여기서 신세대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은 상상해 볼 수도 없었던 것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에 있는 용기 있는 여러분을 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자유가 주어진다면, 북한 주민들도 진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어제 비무장지대를 넘어서 바라본, 그리고 오늘 여러분들의 눈을 보면서, 나는 우리가 이룰 수 있는 변화를 지향하는 한국의 모습을 봅니다. 양국은 수십년간 다른 미래가 있다는 것을 모르고 갈라섰습니다. 그리고 독일인들은 오늘날 새로운 자유로운 하나의 민족이 되었습니다. 어느 조국도 같은 경로를 거치진 않습니다.

 

하지만 역사의 흐름은 영원히 거스를 수 없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분단된 한반도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국민들이 염원하는 그 날이 쉽게 오지는 않겠지만, 분명 올 것입니다. 그리고 그 날이 오면, 불가능하게 느껴졌던 일들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산가족 상봉 등등. 핵무기 없는 세계라는 우리의 비전처럼 하나된 한국이라는 비전도 빨리 실행되지는 않겠지만 우리가 원하는 안보, 평화가 한미동맹으로 훨씬 가까워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한국인의 존엄성과 자유를 우리가 수호했기에 이것이 가능했다고 말합니다.

어떤 시련이 있든 우리는 함께 할 것이고, 같이 갈 것입니다. 같이 갑시다

Related Posts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며 자유와 평등, 정의를 추구하는 나라이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사건들은 이러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카이스트 졸업식, 2024년 2월 16일, 에서 발생한 윤석열 대통령에…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대한민국 정치 무대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역할은 정당의 위기 순간에 등장하여 재정비를 도모하는 중요한 구조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의 비대위 구성이 잦아지면서, 그 새로움과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국회에서 이 새끼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 방송사 유튜브 영상

처음에 눈을 의심했다. 그 다음에 귀를 의심했다. 다시 들어보니 명확하다. 국가 정상이 만나는 자리에서 다른 국가 정상과 다른 국가 국회를 이렇게 욕설이 섞인 비하 발언을 망설임 없이 내…

쿼드(Quad)란? 미국, 인도, 일본, 호주 등 4개국 비공식 안보회의체

쿼드는 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 4자 안보 회의의 앞글자를 딴 명칭으로써, 2007년 인도 태평양 안보 전략의 당사국인 미국, 인도, 일본, 호주 4개국이 처음 비공식 안보회의체를 구성하고 개최했다.이후 10년 간…

박근혜 사면 복권 전직대통령 예우는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 권력사는 하나같이 참담하다. 초대 대통령은 부정선거로 하야후 타국으로 망명을 하고 이후 쿠데타로 군부정권이 들어서 수십년간 군부 권력에 의해 유린당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자신의 수하, 최측근이었던 김재규의 총에…

사면 복권이란? 박근혜 특별사면 복권 ‘있을 수 없는 일’

문재인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2021. 12. 31.자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특별배려 수형자, 전직 대통령 등 주요 인사, 선거사범, 사회적 갈등 사범 등 3,094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