Ἀκολούθει μοι

속죄제와 속건제의 차이점(레 5:15-6:30)

속죄제와 속건제의 차이점(레 5:15-6:30)

 

속죄제는 특별한 죄에 대하여 드리는 제사이고 속건제는 보상이 가능한 죄, 즉 성물이나 이웃에게 범죄한 죄에 대하여 드리는 제사로 1/5을 더한 벌금형이 주어졌다. 단순한 벌금형으로도 가능하지만 제사를 드리는 이유는 죄의 근원적인 용서가 하나님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속죄제와 속건제의 형식적 차이를 살펴보면, 첫째, 제물이 다르다. 속죄제는 소, 염소, 양, 비둘기, 고운 가루를 드렸지만, 속건제는 오로지 흠 없는 숫양을 드렸다.

 

둘째, 속죄제는 남은 피를 번제단 밑에 쏟았으나, 속건제는 쏟지 않았다.

 

셋째, 속건제는 언제나 개인적인 제사였지만, 속죄제는 집단적인 제사도 포함했다. 동물의 머리에 손을 얹고 죄를 전가시키는 문제를 속건제에서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당연한 일이기에 생략된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속건제는 속죄제와 달리 특별한 경우에도 드려졌다. 곧 나병환자가 나은 후에(레4:1-20), 또한 나실인이 부정한 허물을 용서받기 위해(민 6:1-12) 속건제를 드렸다.

Related Posts

역대하_히스기야 왕 업적 요약정리

히스기야 왕의 업적 (역대하29-32장) 성경 본문 업적 29장 성전을 성경케 함 30장 유월절 행사를 남, 북이 모두 참여하여 대대적으로 거행함 31장 우상 숭배로 흐트러진 제사장직과 레위인들의 기능을 다시…

요한계시록 일곱 인봉과 나팔 그리고 그 결과

요한계시록 일곱 인봉과 나팔 그리고 그 결과   일곱 인봉과 그 결과 (계 6:1-8:5) 순서 관련 성구 등장하는 대상 상징하는 의미 첫째 인 6:1,2 흰 말 정복 둘째…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언약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언약   1.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해 하란을 떠날 때 창세기 12:1-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줄 땅으로…

중고등부 수련회 공동체 게임 : 랜드 of Land

수련회 프로그램.pptx 다운로드 랜드 of Land.hwp 다운로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