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한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중 하나가 백업기능이 아닐까 생각한다.
소유하고 있는 거의 모든 정보를 백업해 놀 수 있는 아주 스마트한 기능!!
스마트폰이 세대를 변경하면서 새로운 기기들이 막 쏟아지고 있다. 초창기에 아주 느릿 느릿 했던 폰들이 이제는 엄청난 스팩을 달고 듀얼코어 등등 빠릇 폰으로 탈바꿈을 해간다. 이에 맞춰 스마트폰을 이용하던 사람들도 새로운 폰을 바꾸기 시작한다.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스마트폰으로 폰을 변경했을 때, 드는 생각이 전 폰에서 썻던 문자와 기록된 내용들을 새로운 폰에서 그대로 사용 할 순 없을까……라는 생각이다. 이전에는 사진과 전화번호만 옮기기만 하면 되던 때에서 시대는 상당히 진화했다.
그래서 생각해 본 것이… 티타늄 백업을 이용한, 백업후 복구였다. 어플 백업에는 티타늄백업이 유명하고 많이들 사용을 한다.
물론 루팅이 필요한 어플이다. 티타늄백업은 백업한 자료로 다른 기기에서 복구도 가능하다. 이 기능은 상당히 유용하다.
그러나 SMS/MMS 백업하고서 다른 기기로 옮기려고 했더니 이기능이 되지 않았다.
나는 어플보다는 SMS/MMS를 새로운 기기에 옮기고 싶었는데 말이다.
그래서 찾아본던 중, MYBackup이라는 어플이 SMS/MMS, 통화기록까지 백업이 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것도 루팅이 필요한 어플이다.
안드로이드 마켓 링크
pro 버전이 있고 일반 버전이 있는데 pro 버전을 사용해야한다. 유료 어플이니 알아서 구하시길…
일반 무료버전에서는 백업은 되는데,, 복구가 원 기기에서는 되는데 다른 기기에서 되지 않는다.
다른 기기에서 복구를 하려면, pro버전을 구입하라고 뜬다.
따라서 반드시 pro버전으로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그리고 버전도 중요하다. 가장최신 버전을 사용하면,,,
어둠의 경로를 통해 설치 했을 경우, 마켓에서 구입을 하지 않았다고 인증하라고 뜬다.
따라서 좀 예전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필자가 사용한 버전은 3.01이다. 마켓 최신 버전은 어둠의 경로로 설치 했을 경우 안될 확률이 높다.
버전별 호환성 확인을 하기 위해, 백업하는 기기(전에 사용하던 기기)에는 3.08 최신 무료 버전으로 백업을 했다.
그리고 리스토어(복구)하는 기기(새로운 기기)에는 3.01 pro 버전으로 복구를 했다.
결과는 버전별 호환이 아주 잘 된다^^
백업을 선택한다.
데이타 영역을 선택한다.
SD카드에 저장 선택하기.
백업하려는 부분을 선택한 후 , OK를 누른다. 통화로그, SMS, MMS
파읾명은 저장하는 날짜로 자동으로 입력되어 저장이 된다. 수정도 가능하다.
이전기기 SD 카드에 SMS, MMS, 통화기록이 저장되어 있다. 이 백업파일을 새로운 기기의 SD카드에 복사를 한다.
reware폴더 전체를 복사해서 옮기세요^^
리스토어(복구)를 선택한다.
데이타를 선택한다.
SD카드를 선택한다.
아까 백업한 파일을 선택한다.
새로 복구할 내용들을 선택한다. 모두선택을 하세요^^ 일일이 선택지를 선택해도 되고요^^
OK를 누르면 복원을 시작합니다^^
무료 버전으로 백업에서 복구할 수 있는지 궁금했는데 원래 기기에서는 가능한 모양이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