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탈출 다양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종류 모음

카카오가 정말 실책을 해도 큰 실책을 했다.실책으로 봐야하는지도 의문이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갈랐으니 말이다. 자사 블로그 플랫폼인 다음 블로그를 없애고 티스토리로 통합하더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티스토리에 강제로 자사 광고를 집어넣는 악수를 두기 시작했다. 처음 자체 광고 도입을 하면서 애드센스 광고의 부정클릭 사유로 티스토리 이용자들에게 대규모 광고 개제 정지 처분이 내려졌다. 당황스럽고 황망한 이용자들이 티스토리를 떠나고 있다. 필자도 사실 워드프레스와 고스트 블로그 시스템은 구축해 놓은 상태에 어디로 어떤 방식으로 이사를 해야할지가 고민이다. 옮기긴 옮길것이다. 방법과 시기문제다. 이 글에서는 티스토리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CM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CMS란

CMS는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웹사이트의 콘텐츠(글, 이미지, 동영상 등)를 쉽게 생성, 편집, 관리 및 배포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다. CMS는 웹사이트 제작과 업데이트 작업을 간소화하고, 비 전문가도 쉽게 콘텐츠를 관리하도록 돕는다. CMS를 사용하면 전문가 비전문가 구분없이 복잡한 웹사이트 개발 및 디자인 프로세스 없이도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다. CMS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블로그, 온라인 상점, 기업 웹사이트, 포털 사이트, 커뮤니티 사이트 등 다양한 종류의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대표적인 CMS로는 WordPress, Joomla, Drupal, Magento, Shopify 등이 있습니다. 이들 CMS는 각자의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은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선호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다면 어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를 선택해야 할까?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는 웹사이트를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한 도구로, 다양한 종류와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종류가 많으니 어떤 CMS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이다. 아래에서 많이 사용되는 CMS를 몇 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1. WordPress:
    WordPress는 가장 인기 있는 CMS 중 하나다. CMS 시장에서 사실 압도적이자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시장이 큰 만큼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 선택의  넓은 게 특징이다. 사용이 간편하며, 블로그, 비즈니스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워드프레스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2. Joomla:
    Joomla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CMS이다. 다양한 템플릿과 확장 기능을 통해 유연하게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으며, 중소 규모의 비즈니스나 블로그에 적합하다.
    줌라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3. Drupal:
    대규모 웹사이트나 기업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Drupal은 고급 CMS로, 보안성이 높으며 확장성도 우수하다. 그러나 사용자들에게는 접근하기에 난이도가 존재하기 때문에 복잡한 웹사이트 운영을 위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 있다. 실제로 드루팔은 개발자 사이에서도 어렵다는 평이다.
    드루팔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4. Magento: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Magento를 고려할만하다. 상품 관리, 결제 인증, 주문 처리 등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다.다만 결제 시스템이 해외에 맞춰져 있어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하다. Magento는 대규모 온라인 상점을 구축하기 위한 탁월한 선택지다.
    마젠토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5. Shopify:
    Shopify는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사용하기 쉬운 클라우드 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상점 운영에 필요한 기능과 디자인, 결제 시스템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별도의 호스팅이 필요 없으며,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템플릿과 확장 기능을 제공한다.
    샵피파이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6. Ghost:
    블로그나 출판을 목적으로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워드프레스 보다 Ghost가 적합한 선택일 수 있다. 뛰어난 글쓰기 경험과 빠른 속도를 제공하며, 설치와 관리가 매우 간편하다. 자체 회원관리와 구독 시스템이 독보적이며, 디자인 또한 우수하다. 다만 워드프레스에 비해 테마나 플러그인 선택지가 적다. 유료 테마의가 다소 가격이 비싼편이다.
    고스트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맺음말

선택할 CMS는 개인의 웹사이트 목적, 기능 요구사항,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결정해야한다.. 각 CMS의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데모를 테스트해보며 비교 선택을 권장한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이사할 곳을 워드프레스와 고스트 중에서 고민중이다. 두 CMS의 장단점이 서로 있기에 고민이다. 여유가 된다면 두 개 다 개설해서 운영해보고 싶다. 웹사이트 운영을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관리하기 위해 알맞은 CMS를 선택하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