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하거나 출장등의 이유로 해외에 체류하게 되는 경우, 로밍을 하던지 현지 유심을 이용해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단기로 다녀오게 될 경우 로밍을 이용하는 편이 상대적으로 편리하다. 장기체류를 하게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로밍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간다. 한국 통신사에 연락해 이용정지를 시킨 후, 현지에서 유심을 구입해서 유심을 변경으로 현지 통신사를 이용하는 편이 경제적이다. 사전에 미리 정지 예약을 걸어 놓고 출국을 하면 해당 날짜에 딱 맞춰 정지가 되어 편리하지만 미리 예약을 못했을 경우 해외에서 정지 신청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글에서는 SKT 통신사를 기준으로 해외 장기 체류시 장기 정지 신청을 114 연결 없이 스마트폰 앱으로 (사전예약) 신청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T로밍 모드 해제하기
1. 먼저 스마트폰에서 Tworld 앱을 실행한다.
2. 해외에서 접속할 경우, 로밍 관련 페이지가 나타나타고 티월드 자체 메뉴는 보이지 않는다. 당황할 것 없다. 더보기 메뉴를 눌러 T로밍 이용중 옵션을 해제 하면 일반 티월드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3. ‘T로밍 모드를 끄면 T월드 국내 모드로 이동합니다’라는 팝업 안내화면이 뜨면 T로밍 모드 종료를 눌러준다.
SKT 해외 장기체류 장기정지 신청하기
4. 여전히 로밍 관련 화면이 나오는 듯 보이지만 화면이 변경됐다. 다시 좌측 상단에 더보기 메뉴를 누른다.
5. 이 전과 달리 국내 모드로 변경이 되어 서비스가 된다. 나의 가입정보 우측에 보이는 +를 눌러준다.
6. 휴대폰 일시정지를 누른다.
장기일시정지 안내
– 해외 체류 장기 일시 정지 기본료 3,850원(부가세포함)
– 정지회선 가입년수 제외
– 정지기간 약정기간 미포함, 할인혜택 중단
– 출국일 이전에 정지 시작일 지정 가능
7. 일시정지와 장기일시정지 탭 중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한다. 정지기간이 짧을 경우 일시정지를 이용하고 일시정지 기간을 알 수 없을 때에는 장기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8. 장기일시정지 사유 항목에서 ‘해외체류’를 선택한다.
9. 정지 시작일, 수신설정 등을 원하는 방식으로 지정한다.
10. 해외 체류를 이유로 장기 정지를 신청할 경우 비행기 티켓 또는 출입국 증명서류가 필요하다. 간단히 비행기 티켓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첨부하면 된다.
11. 이 후 본인인증을 위한 문자 수신 또는 공동인증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요즘 스마트폰에는 지문인식 기능이 있어 공동인증서가 없는 경우도 많으니 문자인증오로 진행하는 걸 권장한다. 해외에서 문자 수신에 비용이 발생할까 우려하는 이들이 있으나 해외에서 로밍상태에서 문자를 수신 하는 건 무료다.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2. 나의 가입정보를 확인해 보면, 기본 가입 정보 화면에 가입상태가 정지중으로 나온다. 장기정지를 요청한 날짜에 정상적으로 정지가 완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