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도커 컨테이너 타임존이 메인 시스템과 다를 때

뒤늦게 도커의 신비함에 푹 빠졌다.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플랫폼이다. 컴퓨터 만지기를 좋아하는 필자에게 최고의 장난감이다. 도커 컴포즈를 이용해 여러 이미지를 설치했다 지웠다를 반복하며 조금씩 도커 시스템에 적응 중이다. 최근 도커를 이용해 컨테이너를 빌드 하면서 시스템과 컨테이너의 시간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도커 컨테이너 타임존 변경에 대해 검색을 해 보니 콘솔 명령어를 이용해 시간을 변경이 가능해보였다. 허나 수시로 이미지 빌드를 하면서 도커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관계로 처음부터 이미지 빌드 할 때 부터 타임존을 한국으로 세팅을 하고 싶었다. 이 또한 docker-compose.yml 파일에 간단한 설정값만 입력해주면 가능했다. 이 글에서는 docker-compose.yml 파일에서 타임존 설정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도커 컨테이너 타임존이 메인 시스템과 다를 때

1. 도커 컨테이너 타임존 확인

sudo docker ps -a

docker ps -a 명령어를 이용해 도커 컨테이너 전체 리스트를 불러와 컨테이너의 정확한 이름을 확인한다.

 

sudo docker exec 컨테이너Name/컨테이너ID date

전체 컨테이너 리스트를 확인해 컨테이너의 이름을 알아냈으면 docker exec container-name(또는 container-ID) date 명령어로 컨테이너의 시간을 확인한다.

Tue May 17 09:59:09 UTC 2022

아마도 타임존 설정을 따로 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이 티임존 세팅이 기본값인 UTC로 되어 있을 거다.

 

2. docker-compose.yml 타임존 세팅


environmnet:
  -TZ=Asia/Seoul

service 항목 안에 environment를 추가해 타임존을 입력한다.

 

3. 컨테이너 빌드

sudo docker-compose up -d --force-recreate --build

docker-compose.yml 파일에서 타임존 세팅을 완료 했으면, docker-compose up 명령어를 실행해 새롭게 컨테이너를 생성한다.

docker-compose 옵션 소개

  • -d: 백그라운드 실행
  • –force-recreate: 설정 변경 내역이 없더라도 강제로 컨테이너 만듬
  • –build: 컨테이너 시작 전에 이미지 빌드

docker-compose up options reference

 

4. 도커 컨테이너 타임존 재확인

sudo docker exec 컨테이너-Name/컨테이너-ID date

컨테이너 타임존 확인 명령어를 콘솔창에 넣어 컨테이너의 타임존을 확인한다. 정상적으로 반영이 됐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Tue May 17 19:06:07 KST 2022

KST 한국 시간으로 변경이 됐다면 성공이다.

Related Posts

도커에서 워드프레스, redis 캐시 설정방법(Connection refused [tcp://127.0.0.1:6379], There has been a critical error on this website 에러해결)

도커에서 워드프레스, redis 캐시 설정방법(Connection refused [tcp://127.0.0.1:6379], There has been a critical error on this website 에러해결)

이 글에서는 도커 환경에서 워드프레스와 Redis를 사용하여 객체 캐싱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오류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특히, Redis 서버가 연결…

워드프레스 메타태그 자동화 코드

워드프레스 메타태그<meta tag> 자동화 코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검색 노출이 얼마나 잘 되는지에 골몰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SEO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SEO의 기본 중 하나는 메타태그 설정이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SEO 항목을 통해 메타태그가…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 메타 태그의 중요성과 종류

웹 페이지를 만들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요소가 있다. 바로 메타 태그(meta tag)이다. 메타 태그는 페이지에 대한 메타데이터, 즉 데이터를 설명하는 데이터를 정의한다. 이 작은 태그들은 검색…

윈도우 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설치(업데이트)시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윈도우11 23h2 업데이트 버전이 나온지도 어느 덧 반년이 흘렀다. 이상하게 도사용하고 있는 테스크탑 PC에 업데이트 알림이 오지 않고 22h2 버전 보안 업데이트만 몇 개월째 계속이다. 그래서 수동으로 윈도우11…

클라이언트 IP 식별 X-Forwarded-For와 X-Real-IP 헤더의 이해와 활용

오늘은 웹 개발과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X-Forwarded-For와 X-Real-IP HTTP 헤더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두 헤더는 프록시 서버를 통해 전달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