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WD Elements 14TB 외장하드 배드섹터 검사 (Ft. Victoria 5.37 HDD/SSD)

자주가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동일 제품을 구매한 이들 사이에 배드섹터 검사 결과가 하나 둘 올라오고 있다. 어떤 글에서는 아주 심각한 배드섹터가 발견되 환불을 진행 중이라는 글도 확인했다. 며칠전 WD Elements 114TB 짜리 외장하드를 구입 한 후, 크리스탈디스크인포로 대략적인 하드 디스크 상태를 확인했었다. 그것으로 만족하려 했으나 거금을 들여 구입한 제품이기에, 가격을 넘어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초기불량 확인차 배드섹터 검사를 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으로 추천 받은 Victoria HDD/SSD를 다운받아 디스크검사를 시작했다.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14TB를 모두 스캔 하는데 대략 20시간이 소요된다. 디스크 검사를 걸어 두고 딴짓을 해도 상관없기에 여유를 갖고 결과를 기다리려 한다. 디스크 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필자가 격었던 시행착오를 이 글에 옮겨 보도록 하겠다.

WD Elements 14TB 외장하드 배드섹터 검사 (Ft. Victoria 5.37 HDD/SSD)

Victoria HDD/SSD 최신버전 다운로드

공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는 가급적이면 공식 배포처, 개발자 사이트에서 진행하거나 지금은 없어졌으나 네이버 소프트웨어 같은 공인된 배포 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누가 어떻게 피싱코드를 삽입해 두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Victoria 역시 공인 개발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는 것을 권장한다.

Victoria HDD/SSD 개발자 사이트 (https://hdd.by/victoria/)

Victoria 5.37 HDD/SSD 다운로드 공홈 링크(2011-12-08 현재 최신버전)

국내 블로그나 카페를 검색해보면 구버전의 한글 버전도 있는 것을 확인했다. 한글 버전이 필요하면 국내 블로그나 카페를 검색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Victoria HDD/SSD 실행화면

드라이브 정보
S.M.A.R.T
S.M.A.R.T

Victoria HDD/SSD 배드섹터 검사


 

시행착오: USB 연결 실수


Victoria를 추천받고 처음 사용하다 보니 익숙하지 않다. 그러다보니 시행착오를 격었다. 정밀 배드섹터 검사를 하는 중에 좀 의아한 점이 있었다. 잔여시간이 무려 120시간이 넘게 나온다는 점과 하드 읽는 속도가 고작 30MB/s 밖에 안나오는 점이었다. 또한 스캔 결과 값이 연한 회색이 주를 이뤄야 하는데, 중간 회색이 주를 이룬 다는 점이다. 알고보니 USB선 연결을 USB 3.0/3.1 포트가 아닌 이보다 속도가 느린 포트에 연결했던 까닭이었다.

 

USB 3.0 포트

처음에 본체 뒷부분에 있는 USB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했었으나 전면에 있는 SS표시가 있는 USB포트에 연결하니 제 속도를 찾았다. 읽는 속도를 200MB/s 이상 잘 뽑아준다.


 

Victoria HDD/SSD 배드섹터 검사 결과 보는 방법

하드 스캔 결과 보는 법

스캔 결과상에 색상으로 구분해 결과를 알려준다. 회색이나 그린 색은 정상 범주로 이애하면 된다. 옅은 회색이 주를 이루어야 대체적으로 양호한 디스크 상태라 할 수 있다. 주황색, 빨간색, 파란색에 주목해야 한다. 디스크 검사 결과 주요 현란한 색상에 섹터가 많이 발견된다면 해당 하드는 수명이 다했다고 여기면 된다. 사용하던 저장장치에 배드섹터가 많다면 재빨리 새 저장장치로 교체를 해야 할 것이고 새로 구매한 저장장치에 배드섹터가 나올 경우 구매처에 문의해 새로 교환을 받거나 새 제품으로 교체를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 RMA를 보내야 할 수도 있다.

 

배드섹터 검사 결과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배드섹터 검사가 약 10% 정도 진행이 됐다. 잔여 시간이 약 16~17시간이 더 남았다. 아마 내일 쯤 정밀 디스크 검사가 나올 듯하다. 검사 결과가 나오면 해당 결과를 추가로 올리도록 하겠다.

 

24시간 뒤 검사 결과

WD Elements 14TB 외장하드 배드섹터 검사결과 (Ft. Victoria 5.37 HDD/SSD)

24시간 동안 배드섹터 검사를 돌려본 결과 배드섹터는 단 하나도 없는 양품이었다. 대체적으로 결과는 만족 스럽다. 이제 적출 후, 컴퓨터에 장착만 남았다.

 

 

WD Elements 14TB External HDD 언박싱 11번가 우주패스 아마존 내돈내산

 

WD Elements 14TB External HDD 언박싱 11번가 우주패스 아마존 내돈내산

2021년 블랙프라이데이가 소리소문 없이 지나가버렸다. 코로나19로 인해 미국내 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나고 물류 서비스가 마비되어 재고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들어 어느정도

blog.hangyeong.com

 

Related Posts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GitHub 콘솔 git add, git commit, git push 명령어 정리

GitHub 콘솔(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커밋하는 방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여기서는 Git을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커밋하고 GitHub 저장소에 푸시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안내한다.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로컬 컴퓨터에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내돈내산 웹카메라 구매 후기 및 설치 드라이버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카메라 내돈내산 후기 및 드라이버

필자가 가지고 있는 랩탑 레노버 씽크패드 P14S에서는 Windows Hello 기능이 지문과 얼굴인식으로 되어 전원을 켜거나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할 때, PIN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지문 또는 얼굴인식으로 간단히 해결 할 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