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Ventoy2Disk 새로운 USB 부팅 드라이브, 윈도우 리눅스 모두 설치 가능

윈도우나 리눅스 같은 OS를 컴퓨터에 설치 시, USB 부팅 드라이브가 필요했다. Rufus 같은 프로그램으로 ISO 파일을 USB에 구워서 설치하는게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충분히 안정적으로 부팅 USB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아주 오랜시간 사랑받아온 방법이다. 최근 추천할만한 새로운 방식의 OS설치용 USB 부팅 드라이브를 만드는 프로그램이 나왔다. 따로 굽는 작업이 필요없이 Ventory를 USB에 설치를 한 후, iso 이미지만 복사해서 넣어두면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7, 10 iso 우분투, Centos 등 iso 이미지만 USB에 넣어두면 되기 때문에, USB의 저장 용량만 허락한다면, 각종 OS의 ios를 다 넣어두고 한 USB로 각종 OS 설치가 가능하다. 2020년 4월에 처음 1.0 00 버전이 릴리즈 된 이후로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면서 버전업을 하고 있다. 그만큼 관리와 유지에 개발자들이 애정을 쏟고 있다.


Ventoy2Disk의 장점

여러 OS를 한 USB안에 다 담아서 설치가 가능하다. 더이상 OS설치시 새로 가라엎거나 다른 USB가 필요없다. 하나만 있으면 충분하다. 이 프로그램은 오픈소스이다. Ventoy는 github에 소스 코드도 모두 공개되어 있고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끔 응용 프로그램도 공개되어 있다. Ventoy 공식 사이트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후, 사용하면 된다.

다운로드


Ventoy2Disk 실행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 해제를 한다. 무설치 포터블 버전이기 때문에 따로 설치 과정이 필요없다. 압축 해제한 폴더 내에서 용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하면 실행이 된다.



Ventoy2Disk를 처음 실행할 경우, Windows의 PC 보호 파란 화면이 나타날 수 있다. 유해프로그램이 아니니 계속해서 실행을 진행한다.

 


Ventoy2Disk의 UI는 위 캡쳐 이미지와 같다. 직관적이고 단순하다. 언어 설정이 가능하다. 기본값 영어에서 한글로 언어를 변경하면 한글화 상태에서 실행 및 경고 문구를 받을 수 있다.

 

먼저 OS 설치용 USB를 컴퓨터에 연결 한 후, Ventoy프로그램에서 USB 장치를 선택해 준다. 설치 버튼을 눌러 Ventoy를 USB에 설치한다. 이 때, USB에 있는 모든 내용이 지워지고 프로그램이 설치 된다. 따라서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백업을 진행 후 설치해야 한다.

 

iso 파일 복사 붙여넣기


USB설치가 완료되면 Ventoy라는 장치명을 가진 USB 드라이브가 하나 생성이 된다. 이 곳에 OS iso이미지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면 모든 준비과정은 끝이 난다.

 

이제, 컴퓨터 부팅을 USB 우선으로 놓고 부팅을 진행하면 Ventoy로 부팅이 진행되고 USB에 담긴 iso 이미지가 보인다. 설치할 iso 이미지를 선택한다. 잠시후 OS설치 과정이 시작된다.

 

프로그램 업데이트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업데이트 된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해제하고 Ventoy가 설치된 USB를 컴퓨터에 연결 한다.


이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그램 버전을 체킹을 알아서 진행한다. USB에 설치된 버전과 새로 실행한 버전의 차이가 있으면 upatede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된다. 

 


Ventoy2Disk는 배포 초장기 부터 한국어를 지원했다. 서너 달 사이 버전업이 계속해서 이루어 지면서 지원하는 언어가 그 사이 많아졌다. 언어 지원만 보더라도 프로그램의 잠재력을 확인 할 수 있다.

 


우측 하단에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가 진행이 된다.

 


간단히 업데이트가 완료 됐다. 보다 최신 버전으로 OS 설치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Related Posts

티스토리 탈출 다양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종류 모음

카카오가 정말 실책을 해도 큰 실책을 했다.실책으로 봐야하는지도 의문이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갈랐으니 말이다. 자사 블로그 플랫폼인 다음 블로그를 없애고 티스토리로 통합하더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티스토리에 강제로…

Intel CPU 보증기간 워런티 조회 방법

인텔 CPU는 고장이 나지 않는 걸로 정평이 나 있다. 오죽하면 국내에서 운영하던 통합 AS 센터가 고칠 CPU가 없다고 문을 닫았을까. 그럼에도 혹여나 있을 고장에 대비해 미리 보증기간을 알아…

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EZ 플래시 업데이트 (Prime H310M-A R2.0)

OS든, 시스템이든, 소프트웨어든 최신 업데이트가 있으면 즉각즉각 하는 편이다. 보안상의 문제점이 해결되고 뭔가 알지 못했던 문제점들이 고쳐진다는 믿음 때문이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같은 경우 업데이트가 자주 있지는 않다. 일년에…

컴퓨터 조립 메인보드 F_PANEL 프런트패널 케이블 연결 방법

컴퓨터 조립이 쉬운 듯하면서 은근히 까다롭다. 특히 선정리가 그렇다. 선정리에 익숙하지 않은 탓에 이 고생을 왜 하고 있지란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럼에도 직접 해냈다는 성취감으로 직접 조립을…

윈도우 설치시 “새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설치 로그 파일을 참조하세요.” 오류 해결 방법

최근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SSD를 포맷을 하여 싹 밀어버리고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이른바 윈도우 클린 설치를 했다. 포맷하는 과정이 잘못됐는지 윈도우 설치 도중에 윈도우 설치 위치를 지정하는 단계에서 “새…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화내용 저장 백업 방법

카카오톡은 기본으로 제공해야 할 기능인 백업 기능을 톡서랍이라는 이름으로 돈을 받고 즉 유료과금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마저도 백업 기능이 완벽하지 않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 대화 내용은 톡서랍을 통해서…

This Post Has One Comment

  1. 와… 항상보고 배웁니다. 자주 못들어왔었는데, 정말 정보에 바다네요. ㅋ
    좋은 블로그 엄지척~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