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OfficeTips

네이버 오피스에서 한글문서(hwp) 열기 및 편집, 저장

by Your 달고나™ 2020. 7. 6.

구글 문서에 이어 마이크로소프트도 온라인에서 문서 편집이 가능한 시대가 오더니 네이버 오피스에서도 문서 열람 및 편집이 가능하다. 네이버 오피스는 잘 알려지지 않아 그 사용 빈도가 아직 많이 낮다. 그래도 가끔 급할 때 요긴하게 사용한다. 특히 네이버 오피스 워드의 장점은 국내에서만 사용하는 한글문서를 불러올 수 있고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요즘에는 PC에 아래아 한글이 설치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경우 한글을 읽어서 편집해야 하는 경우 난감한 경우가 생긴다. 급하게 대안으로 폴라이스 오피스를 설치해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보다 더 시간을 절약하고 컴퓨터 환경을 더렵히지 않고도 한글 파일 열기와 편집이 가능해 네이버 오피스를 종종 이용하고 있다.

 

네이버 오피스에서 한글문서 열기, 편집하기

먼저, 네이버에 로그인을 한다. 그리고 아웃로그인 창 하단 슬라이드 메뉴에 오피스를 찾아 들어간다. 아웃로그인창 하단에 오피스 바로가기 아이콘이 있다. 오피스 아이콘을 클릭해 네이버 오피스에 진입한다.

 

좌측 상단에 열기를 눌러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선택 및 불러오기 과정을 진행한다. 열기 활성창에서 내 컴퓨터 탭으로 이동 후, 파일찾기 버튼을 클릭해 내 컴퓨터 내에 저장되어 있는 한글파일을 선택해준다. 파일 찾기가 완료 됐으면 하단 중앙에 열기를 눌러 파일을 불러온다.

선택한 한글 파일이 문서 변환 과정을 거쳐 곧바로 네이버 오피스 워드에서 열린다. 이제 온라인 상에서 한글 파일 편집이 가능하다. 사진 몇 장이 포함된 텍스트 위주의 문서라면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해 편집하기에는 전혀 어려움이 없지만 일부 서식이 복잡한 파일의 경우는 네이버 오피스로 변환해서 불러오는데 어려움이 있다. 간단한 편집 및 열람 용으로 적당히 사용할 수있다. 편집 뿐만 아니라 네이버 드라이버에 저장도 가능하다. 또 프린터 출력도 오피스 상에서 할 수 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한컴의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급하게 한글문서 편집을 해야 할 경우, 사용하는 방법이다. 관공서나 학교 등에서는 한글문서를 주로 배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환경에서는 한글을 어쩔수 없이 사용할 수 밖에 없다. 개인적인 바람은 관공서에서도 호환성이 훨씬 좋은 범용적으로 상용화되어 있는 워드나 구글 문서 등과 같은 문서 서식으로 변경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무료 한컴오피스 Web 이용해 hwp 한글 문서 편집 저장 출력하기 (feat. 말랑말랑 한컴스페이스)

 

※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거나 마음에 든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과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실어주세요.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앞으로 더욱 좋은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