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Amazon Fire HD 10 (2019) – 6 공장초기화 방법, factory reset, 리커버리 모드

경고!! 초기세팅을 다 마친 후, 공장초기화를 진행하지 마세요.
경고!! 초기세팅을 다 마친 후, 공장초기화를 진행하지 마세요.

공장초기화는 초기세팅이 아닙니다. 5번 한글화까지 정상적으로 세팅을 완료했다면, 이 글은 무시하고 그냥 넘어가세요. 초기세팅작업을 하면서 기기에서 오류가 날 때나 혹은 사용하면서 공장 초기화가 필요할 때를 대비해서 적성해 둔 내용입니다.

Fire HD 10 (2019)를 초기화 하는 법이 두 가지가 있다. 이전 버전(2017)의 방법과 동일하다. 가장 일반적으로 OS상에서 초기화 하는 방법이 있고 리커비리 부팅을 통해서 완전 데이터와 캐시를 새로 싹 밀어버리는 방법이 있다. 완벽한 초기화를 위해서 두번째 방법을 추천한다.

방법 1. Fire OS 상에서 초기화

Device Options – Reset to Factory Defaults – Reset




 

방법2. 리커버리에서 공장 초기화 (필자 추천 방법)

리커버리 모드에서 공장 초기화를 진행하려면 먼저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해야 한다. 리커버리 진입방법은 아래 두 가지 중에서 편한 방법으로 진입하면 된다.

 

리커버리 모드 진입방법

(1) 툴박스 이용한 리커버리 모드 진입

툴박스 – Power Options – Recovery – Yes

Amazon Fire HD 10 (2019) – 4 툴박스 초기 설정 (2) 자동업데이트 차단, 알렉사에서 구글어시스턴트, 잠금화면 광고 제거 등


 

(2) 전원+볼륨업버튼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전원버튼과 볼륨업 버튼을 동시에 눌러 전원을 켠다. 오랫동안 전원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디바이스가 꺼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누를 필요 없이 전원이 들어오면 바로 버튼에서 손을 뗀다.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에 진입하면 위와 같이 리커버리 모드 메뉴가 나타난다. 메뉴 중에서 Wipe로 되어 있는 것을 모두 실행시킨다.

 

Wipe data/factory reset – 모든 데이터 삭제 및 공장 초기화

Wipe cache partition – 캐시 삭제

 

위 두 가지를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삭제와 공장 초기화만 진행해도 되지만, 캐시까지 싹 지우면 더 완벽한 공초가 된다. 데이터와 캐시를 모두 지운 후, 재부팅을 하면 정상적으로 초기화 된 상태에서 부팅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mazon Fire HD 10 (2019) – 1 직구, 언박싱 구매후기

Amazon Fire HD 10 (2019) – 2 초기 부팅 WIFI 연결 없이 부팅하기

Amazon Fire HD 10 (2019) – 3 툴박스 초기 설정 (1) 개발자옵션, USB 디버깅 모드, 툴박스 다운로드 등

Amazon Fire HD 10 (2019) – 4 툴박스 초기 설정 (2) 자동업데이트 차단, 알렉사에서 구글어시스턴트, 잠금화면 광고 제거 등

Amazon Fire HD 10 (2019) – 5 한글화 하기, 컴퓨터 연결 없이 터치 몇 번으로 한글화 방법, 구글 어시스턴트

Amazon Fire HD 10 (2019) – 6 공장초기화 방법, factory reset, 리커버리 모드 (현재글)

Amazon Fire HD 10 (2019) – 7 넷플릭스(NETFLIX),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신 , 크롬, EBS 초등, 유튜브 Kids 등 설치하기

 

Fire HD 10 관련글 리스트

Related Posts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사이트 주소에 WWW 포함 여부, 현대 웹사이트 주소의 트렌드와 선택 기준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에 “WWW”를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는 결정은 사용자 경험과 웹사이트 운영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는 전략이다. 최근의 트렌드는 기술적 중요성보다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브랜드의 식별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SKT 다이렉트 플랜 요금제 결합할인 유의사항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싶은데, 데이터 사용량은 줄이고 싶다. “SKT 통신비 다이어트, T 다이렉트 플랜”이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한다. 조금만 잘 찾아보면 데이터 사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신비는 줄일 수…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SKT 선택약정할인 할인반환금 휴대전화요금 25%할인 유의사항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할인제도는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는 고객에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지급 단말, 중고 단말, 신규 단말 이용 고객 모두에게 적용되며, 요금 상품 선택과 12/24개월의…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도장만들기 전자서명 전자결재용 도장 이미지 무료 생성 로또번호자동생성기 추천사이트 STAMPNG

취업, 이직 준비나 정부 지원금 신청 할 때, 문서 작업시 대부분 이름과 서명란이 있다. 매번 느끼지만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다. 서명란에 싸인이나 도장을 삽입하는 과정은 간단해…

GitHub 콘솔 git add, git commit, git push 명령어 정리

GitHub 콘솔(명령줄 인터페이스)에서 커밋하는 방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여기서는 Git을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커밋하고 GitHub 저장소에 푸시하는 기본적인 절차를 안내한다. 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로컬 컴퓨터에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내돈내산 웹카메라 구매 후기 및 설치 드라이버

알리익스프레스 Windows Hello 카메라 내돈내산 후기 및 드라이버

필자가 가지고 있는 랩탑 레노버 씽크패드 P14S에서는 Windows Hello 기능이 지문과 얼굴인식으로 되어 전원을 켜거나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할 때, PIN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지문 또는 얼굴인식으로 간단히 해결 할 수…

This Post Has 46 Comments

  1. 알찬정보네요~~ 잘 몰랐지만 할수 있을듯 ^^ 방문객쩝니다!! 전 이제 30만ㅜㅜ
    좋은글 잘보고~~ 평생구독 및 공감, 했습니다.^^
    반사해주시면 무지 감사하겠습니다~~!!

  2. 여기서 보고 루팅해서 몇일간 노바런처로만 사용했는데요 오늘 충전하고 보니 다시 아마존os가 생기고 노바런처는 그대로 있는데 제가 설치를 잘못해서 다시 생긴건가요? 루팅이후 유튜브만 봣는데 ㅠㅠ다시지울려면 글올리신거 똑같이 따라하면 되는건가요?

    1. 혹시 업데이트 강제 차단 설정하셨나요? 그거 하년 따로 업데이트 안되서 처음 설정한 그대로 계속 사용하실 수 있을거예요.

    2. 아마존 OS가 생겼다는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 2019 버전은 현재까지 부트로더락이 풀리지 않아서 커롬도 설치 못하고 루팅방법이 따로 없습니다. 소개한 툴박스는 아마존 OS를 그대로 사용하고 안드로이드 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게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3. 선생님 그럼 저같은 경우는 그럼 다시 초기화하고 루팅그 설정하면 되는건가요? 그 4번에 나온 명령어,입력해서 차단 이것만 다시하면되나요?

  4. 툴을 사용하면 2번쨰에서 바퀴모양 표시에서 안움직이고, 전원버튼을 누르고 초기화할려닌깐 느낌표상태에서 아무것도 작동이 안됩니다. 전원을 껐다가 키면 정상 작동은 됩니다.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1. 리커버리 모드에서는 터치가 작동하지 읺고 음량 조절키로 방향 이동이 가능하고 전원 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5번까지 따라서 잘 했는데요 그뒤에 6번 초기화를 해줘야하나요?
    아니면 문제가 있을때 초기화하는방법을 설명해주시는건가요?

    1. 혹시나 공장초기화가 필요할 때를 위해서 적어둔 내용입니다. 5번까지 잘 했으면 공장초기화는 무시하면 됩니다. 문제 발생시, 혹은 초기화가 필요할 때 참고하면 됩니다.

  6. 하….. 댓글부터 읽을걸그랬네요….
    5번까지 잘따라하다가 왜 공장초기화를 하지? 생각은했는데 그냥 순서대로 하라는줄 알고 했더니
    다 날라갔네요..

  7. 1~5 셋팅글을 따라하다가 갑자기 6번에서 초기화를 넣어두시면…
    심지어 7번은 또 셋팅글이네요..
    초기화 하고나서부터 툴박스에서 패드 인식을 못합니다..
    저랑 같은 분은 3번부터 다시 따라하면 됩니다만, 와이파이 연결은 하시면 안됩니다.

    다른 분은 피해 입지 않도록, 상기 글에 1~5번 후 7번으로 넘어가라는 글 한 줄 추가만이라도 부탁드립니다.

  8. 선생님 방법대로해서 다 완료했습니다 그런데 친구기기를 대신 해주다 구글 아이디를 제걸로 했더니 이 기기에서 계정관리가 안됩니다 아이디 바꿔도 유튜브나 새 프로그램을 깔면 다시 제 아이디 입력하라고 하고요 ㅜㅜ 그래서 공장 초기화해서 다시 해보려하니 초기세팅 끝났으면 공장초기화 하지마라고 강조하셨는데 그럼 이제는 공장초기화가 안되는건가요? 바쁘시더라도 아시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1. 아 선생님과 같은 경우엔 초기화 하셔도 됩니다. 초기화 하지말라고 강조한 건 댓글 보시면 알겠지만 초기화 세팅을 다 마치고서 초기화가 그 다음 세팅 순서인줄 알고 하시는 분이 계서서 강조해 놓은거예요.

  9. 안녕하세요.세팅 다 완료하고 이것저것 만지던중에 무슨 파일 하나를 지웠는데 그 뒤로부터 플레이스토어랑 구글앱 등을 실행하면 안됩니다(검색이나 구글과 관련된 앱이 반응은있는데 실행이안됩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는 다 잘되는데 구글만 안되니 질문드립니다.
    1. 현상태에서 초기화없이 고칠방법이 있을까요?
    2. 초기화를 해야한다면 2번따라 완전초기화를 해야하는건가요??
    3. 완전초기화흘 진행하게되면 다시 와이파이 설정하는 거기부터 따라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좋은 블로그글 감사합니다!

    1. 1. 무슨파일을 지웠는지 그것만 복구라면 될 것 같은데, 무슨 파일인지 모른다면 초기화 하셔야 합니다. 2. 초기화는 1번이든 2번이든 완전초기화 됩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초기화 진행하시면 됩니다. 보다 클린한 방볍을 원하시면 두번째 방법으로 하는걸 추천합니다. 3. 어떤 방법으로든 초기화를 하게되면 세팅은 와이파이 살정부터 툴박스 작업까지 다 다시해야 합니다.

  10. 친절한답변 감사합니다.
    저녁에 퇴근하고 집에가서 추천해주신 2번방법으로 초기화하겠습니다.
    그리고 한글화 방법이 다른방법이 있던데 달고나님이 블로그에 쓰신 방법과 한글화률(?)은 비슷한가요? 방법은 달고나님의 방법이 훨씬 간단해보였습니다!

    1. 한글화 방볍이 현재 공개된게 두가지 됩니다. 하나는 로케일변경을 통한 방법, 다른 하나는 제 블로그에 소개된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결과는 두개다 동일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과정이 제가 소개한 방법이 좀 더 간편한데, 간혹 기기 또는 OS버전에 따라서 안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원래 다 되기는 합니다. 먼저 이 블로그에 있는 방법으로 시도해 보시고 안된다 싶으면 로케일 변경을 통한 한글화를 하면 될듯합니다.

    2. 블로그에 설명따라 초기화 성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앱깔면서 몇가지 궁금한게 생겼는데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알약이나 그런 백신프로그램을 깔아서 사용하면 관리에 도움이 될까요??
      2. 화면을 맨 위에서 아래로 내렸을때 와이파이, 블루투스가 나오는 아이콘창(?)은 변경 할 방법이 있나요??
      3. 앱서랍 화면에서 폴더를 만들고 싶은데 꾹 누르면 바로 바탕화면으로 가집니다. 폴더생성하는 방법도 궁금합니다.
      4. Evie아이콘을 클릭해도 아무 반응이 없는데 원래 이런건가요??
      5. 마지막으로 sd카드관련해서 달고나님이 글 쓰신거 있으시면 링크부탁드립니다. 블로그 글을 다 봐도 못찾겠네요 ㅠㅠ

    3. 1. 개인적으로 백신프로그램은 따로 설치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백그라우드 앱이 많아지면 시스템이 느려지기 때문에 느린 것 보다는 빠른 조작을 선택했습니다.
      2. 이 부분은 신경을 안쓰고 사용해서 따로 방법을 찾아보지는 않았습니다.
      3. 홈 런처 앱에 따라서 설정방법이 다를텐데, 일반적으로 아이콘을 꾹 누른 상태에서 폴더만들기가 안된다면, 서랍내에 설정에서 폴더 만들기 기능이 따로 있더라구요.
      4. 전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5. Fire HD 10을 스트리밍 동영상 머신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SD카드는 따로 신경을 안쓰고 있었습니다. 그냥 SD카드 삽입하면 인식되고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기기에서 이용했던 방식과 크게 차이 없어요. 단, SD카드 포멧 형식이 구형이라 파일이 4기가 넘는 건 외장SD카드에 넣기 힘들거예요. 내장공간과 합쳐서 사용할지 따로 외장으로만 사용할지 묻는 화면에서 따로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4. 답변 감사합니다. Evie 런처신줄 알았는데 마이크로소프트 런처 사용중이셨군요.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로 따라서 바꾸려면 그냥 플레이스토어에서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를 다운하면 될까요? 아니면 또 툴박스열어서 설정해줘야 하나요.

    5. 마이크로sd카드에 4기가이상 파일 옮기려면 ntfs포맷을 해줘야한다해서 USB에 마이크로sd카드 꼽은다음 포맷진행했습니다.

      포맷완료한다음 fire에 꼽으면 다시 포맷하라고 나옵니다. 포맷하면 또 4기가이상 파일이 안옮겨지는 상태구요 ㅠㅠ

      해결방법 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이미 댓글로 말씀 드렸지만 아쉽게도 Fire HD 10 2019 기기에서 다른 포멧을 지원하지 않아서 파일 용량이 4기가가 넘는 파일은 넣을 수가 없습니다. 기기 문제라서 따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릴 수가 없네요.

  11. 공장 초기화하면 재부팅시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파이어 로고 화면만 계속 로딩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네요

  12. 안녕하세요
    저번주에산 hd10 2019이고 루팅을 해서 하루쓰고 재부팅했더니 벽돌이 된상태입니다
    이글대로 2번 공장초기화를 했는데
    E: [libfs_mgr]Warning: unknown flag resize 이 메세지가 뜨면서 재부팅하면 부팅이 안되는데 해결방안이 있는지요?ㅠㅠ

    1. 아마존 포럼에 같은 증상으로 리포트가 하나 올라와 있는데, 이대로 하면 될지 잘모르겠네요. 댓글로는 이 방법으로 안된다고 달려 있어서요.

      https://www.amazonforum.com/s/question/0D54P00007h2RiTSAU/fire8-wont-restart-ive-powered-down-rebooted-but-it-keeps-stopping-with-this-error-supported-api-3chargestatus-3-charged-0-status-success-capacity-100elibfsmgrwarning-unknown-flag-resizeelibfsmgrwarning-unknown-flag-resize

  13. Wipe cache partition – 캐시 삭제

    모든 앱 깔고…설정끝난다음에 캐시가 삭제하면 테블릿 구동에 좋은지요…???^^

    1. 2019 버전부터 2021버전까지는 부트로더 락이 풀리지 않아 루팅은 블가합니다. 툴박스로 진행하는 최적화 과정은 말그대로 fire os 기반에서 사용하기 편하게 최적화 과정입니다. 저도 이반에 주문해 두었습니다. 이후 최적화 과정을 따로 올릴 예정입니다 그때까지 기다리셔도 되고 과정은 동일하니 2019 내용을 보고 그대로 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14. 안녕하세요. 바로 윗 덧글 작성자입니다. 먼저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남겨주신 덧글이.. 툴박스를 이용한 최적화와 루팅은 다르다고 말씀해주시는 것이지요?
    그렇담 이번 21년버전 파이어 HD 10 을 18.0버전 툴박스로 이전 1~5 게시물과 동일한 과정을 통해 최적화 진행할 수 있다는거군요..
    주문하신 물품이 도착하지 않은 상태라 조금 시간이 걸리시겠지만, 최적화 과정에 대한 새로운 게시물의 업로드를 기다려보겠습니다.. ㅎㅎ
    좋은 게시물들 감사합니다.

    1. 루팅과 툴박스를 이요한 최적화는 다릅니다. 2019버전도 그렇고 2021버전도 모두 루팅은 불가합니다. 허나 툴박스를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불려도 될 만큼 최적화가 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기다려주시면 물품 수령 후 최적화 과정을 상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5. 헉.. 글 수정하다가 같은글 2번 적은줄 알고 지웠는데 다 지워져 버렸습니다. 답변을 주신듯 한데 미쳐 못보았습니다. 2019년 당시 HD10 버전을 산다음 당시 검색을 통해 구글플레이 설치방법만 알아보고 그것만 해놓은 상태입니다. 글 설명대로 완전 초기화를 한 다음 최근의 한글화를 해도 괜찮은 가요?

  16. 안녕하세요. 전원버튼+볼륨업버튼에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 못하고
    삼각형안에 느낌표 나오는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기가 켜지기는 하는데 정상시작을 못해서 터치도 안되고 설정에 들어갈수도 없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