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검색 노출이 얼마나 잘 되는지에 골몰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SEO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SEO의 기본 중 하나는 메타태그 설정이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SEO 항목을 통해 메타태그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잘못 설정된 부분이 있으면 수정을 권장하는 안내를 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meta name=”description” 설명 누락’ 진단
티스토리의 서버 불안정과 자체 광고 실시 이후, 필자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의 터전을 옮겼다. 이후에는 다른 일에 바빠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간혹 글을 적는 것으로 블로그 관리를 이어왔다. 그러다 최근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확인해보니 무려 3,000개가 넘는 페이지에서 ‘meta name=”description” 설명 누락’ 진단을 받았다. 이 문제를 차일피일 미루다가 최근에 메타태그에 집중하여 문제 해결에 나섰다.
플러그인 설치 없이 메타태그 자동 설정 방법
대부분의 테마에서 메타태그 설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사용자가 직접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코드를 수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의아하게도 워드프레스에서는 대부분의 테마가 메타태그를 중요시 여기지 않는 듯하다. 어쨋든 이글에서는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 워드프레스 <head>내에 meta tag를 자동으로 나오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메타태그 자동 설정 전 <head>
메타태그 자동 설정 후 <head>
메타태그 자동화 방법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에 wp-content/themes/본인의 테마/폴더로 이동하면 functions.php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이 파일을 열어 제일 하단에 메타태그 자동화 코드를 붙여넣기 하면 된다. 복사 붙여넣기만 할 수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간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