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톡방(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법

노란톡방, 이 단어를 듣자마자 카카오톡을 떠올린다. 노란색이 카카오톡의 상징과 같은 색이기 때문이다. 증권방송을 보면 간혹 노란톡방에서 누구누구를 검색하세요란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앞서 노란톡방이 카카오톡임을 언급했듯이 이 말은 곧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누구누구를 검색하라는 말과 동일하다. 이 글에서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대해 글을 시작하려 한다. 처음에는 익명성이 강조된 채팅방으로 시작했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지만, 이제는 마케팅, SNS, 커뮤니티 활동의 중심지로 자리잡았다. 기업 상담, 투자 상담, 주식 상담, 구매 문의 등 비지니스 용으로도 활용도가 높다. 특히 연락처가 없어도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초대링크만 있으면 되는 접근성 덕분에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노란톡방, 즉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어떻게 만들고 운영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노란톡방이란?

‘노란톡방’이란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노란톡’이라는 표현에서 시작해야 한다. ‘노란톡’은 노란색을 연상시키는 카카오톡을 지칭하는 우회적인 표현이다. 방송가에서 카카오톡을 직접 언급하면 광고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대신 ‘노란톡’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그리고 여기에 ‘방’이라는 단어를 붙여 ‘노란톡방’이라는 용어가 요즘에 사용된다. 노란톡방이 몇 년 전까지는 ‘노란톡오픈채팅방’이라고 길게 표현되었지만, 최근에는 이를 줄여 ‘노란톡방’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카카오톡의 오픈채팅방을 의미하는 용어로, 노란톡방은 방송가에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간편하게 지칭하는 표현이다.

노란톡방(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1.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 후, 하단 메뉴 중앙에 ‘오픈채팅’을 선택한다. 최근 업데이트 되면서 카카오톡에서 오픈채팅에 비중을 높게 평가했는지 몰라도 가운데에 오픈채팅을 배치해 두었다.

2. 오픈채팅방 목록화면에 들어섰다면, 상단에 메뉴 아이콘에 채팅 만들기를 선택한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3. 새로운 오픈채팅의 종류를 선택하는 팝메뉴가 나타난다. 1:1 채팅, 그룹 채팅, 오픈 프로필 중에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한다.  필자는 그룹 채팅방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1:1 채팅은 말 그대로 1:1 채팅이다. 방장과 참여자 1명만 대화가 가능하다. 주로 1:1 고객문의 등에 사용하면 적합하다.
그룹 채팅은 방장 외에 대화방 참여자 다수가 동시에 대화가 가능하다. 단톡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오픈 프로필은 본인의 프로필 외에 오픈 채팅에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프로필을 생성 관리 하는 메뉴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4. 그룹채팅방 만들기 화면이다. 오픈채팅방의 이름, 해시태그 입력, 프로필 설정, 검색 허용 여부 선택, 채팅방 입장조건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5. 기본적으로 내 기본 프로필을 사용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 카카오프렌즈 프로필 또는 오픈 프로필을 사용하려면 “기본프로필로만 참여 허용”을 꺼주면, 카카오프렌즈 또는 오픈 프로필 설정이 활성화 된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6. 커스텀 프로필 이름 입력필드에 이름을 입력한 후, 상단에 완료를 누른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7. 채팅방의 커버 이미지도 선택할 수 있다. 이건 선택사항이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8. 최종 완료 버튼을 누르면, 오픈채팅방이 만들어 진다.
필자는 주식경제 노란톡방이라는 그룹채팅방을 만들었다. 해시태그로 #주식 #경제 #노란톡방 이라고 입력했으며 프로필명은 카카오프렌즈의 ‘열심히 일하는 네오’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9. 채팅방 화면은 일반 카카오톡 화면과 동일하다. 우측 상단에 햄버거 아이콘을 누르면 좌측 슬라이드 메뉴를 불러온 수 있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10. 슬라이드 메뉴의 구성도 일반 카카오톡 채팅방과 크게 다르지 않다. 큰 차이점이라면, 우측 상단에 채팅방 공유 아이콘이 있다는 점이다. 채팅방 나가기, 채팅방 설정 메뉴 등은 카카오톡 일반 채팅방과 동일하다.

노란톡(카카오톡오픈채팅방) 만드는 방법

11. 방장의 경우, 채팅방 설정 화면에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다. 대표이미지(프사)를 변경할 수 있고, 채팅방의 비밀번호 등을 지정할 수 있다.

맺음말

노란톡방(오픈채팅방)을 만드는 과정을 여러분과 상세히 소개했다. 노란톡방은 동호회, 입주민 모임, 육아 정보 공유, 주식 투자 정보 교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이제 그 운영은 전적으로 방장의 손에 달렸다. 방장의 세심한 관리와 노력은 채팅방 참여자가 늘어나도록 돕는다. 이 글이 소통의 창으로써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만들고 운영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