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주민등록번호로 남녀를 자동으로 구분해서 나타내는 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활용해서 남녀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함수 조합이 필요합니다. CHOOSE와 MID함수를 활용해서 특정 위치의 숫자가 값을 통해 남녀 구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체계를 이해하고 있으면 남녀 구분하는 법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주민등록번호 앞 여섯자리는 생년월일이고 생년월일 다음에 나오는 첫 숫자가 남녀를 구분하는 숫자입니다. 1,3과 같이 홀 수 일 경우 남자, 2,4와 같이 짝수 일 경우 여자입니다. 자 이 내용을 숙지하고 함수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위 표를 기준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표에서 김구의 성별을 표시해주는 함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CHOOSE(MID(B4,8,1), “남”,”여”,”남”,”여”)
이것을 풀어서 설명하기 위해,
MID함수와 CHOOSE함수를 각각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MID함수는 입력 내용의 특정 위치의 값을 추출하기 위한 함수 입니다. CHOOSE함수는 변수를 지정된 위치의 값으로 나태내주는 함수입니다.
MID함수 만을 이용해 주민등록번호에서 성별을 나태내는 위치의 값을 구해보았습니다. 김구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자면, =MID(B4,8,1) 식을 풀어보면 B4셀의 값에서 8번 째 문자를 기준으로, 번째 문자를 나태내는 함수식입니다. 따라서 8번 째에 위치한 -(하이픈)을 기준으로 첫 번째로 위치한 문자 3이 표시되었습니다.
CHOOSE함수는 인덱스 번호와 매치되는 값을 나태내줍니다. CHOOSE(인덱스번호, 값1,값2,값3,값4,……)가 기본 형식인데, 인덱스 번호가 4일 경우, 값4가 보여집니다. 따라서 김구의 경우, MID함수를 통해 구한 성별 수가 3이기 때문에, 인덱스 값은 3이고 세번 째에 위치한 “남”이 표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