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신 중 내 아이 두뇌 발달에 중요한 것은?

by Your 달고나™ 2013. 7. 5.

아이의 두뇌가 발달할 수 있게 그냥 두자!

부모는 아기를 위해 뭐가를 하고 싶어 좀이 쑤십니다. 뱃속의 아이는 과연 그럴까요? 현재 뇌과학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어서 많은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태아의 두뇌는 분당 500,000(50만개)개 라는 엄청난 속도로 뉴런을 생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1분에 8천개가 넘는 세포를 쏟아내는데 임신 3주부터 임신 중기까지 계속됩니다. 이렇게 중요하고도 복잡한 그리고 엄청난 일을 하고 있는 아이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혼자 있는 것입니다.

방해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즉 두뇌 형성을 위해 간섭말지 않는 평온한 상태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입덧이 심할수록 교육비는 줄어들 수 있다!

한 연구에서 임신기간 동안 극심한 구역질과 구토로 고생한 엄들이 낳은 자녀를 조사한 결과 그 자녀들이 취학연력이 되었을 때 IQ 테스트 결과 21%가 IQ 130이상을 기록했으며 입덧이 심하지 않은 아이들의 IQ 130 이상이 7%에 그쳤습니다. 입덧이 심하면 극도로 행동이 제약되고 먹는 것조차 힘이 듭니다. 엄마의 행동이 무척이나 조심스럽고 쉴 수밖에 없게 됩니다. 바로 배속의 아이는 방해받지 않고 혼자 있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입덧이 심한 임산부가 계시다면 미래의 교육비 예를 든다면 과외를 하지 않아도 될지도 모르니 미래 축하드립니다. 교육비가 적게 드는 자녀를 두셨으니 효자인 셈입니다. 게다가 공부 잘한다는 것은 한국사회에서 한층 더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기도 하니까요. 입덧이 심하다는 것은 난 IQ가 높아지는 두뇌를 만들고 있어요하고 말하는 것입니다. 엄마는 좀 힘들겠지만요 그건 미래에 대한 투자입니다.

 

아이의 두뇌와 관련해 임신 중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알코올과 니코틴을 포한한 약물은 분명히 태아의 뇌에 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아기는 언제쯤 엄마의 목소리를 알 수 있을까요?

임신 6개월 무렵부터 태아는 엄마가 뿌리는 향수 냄새를 맡고 엄마가 먹은 마늘 냄새도 맡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아이의 두뇌 발달 4가지 요소와 필요한 것?

체중, 영양섭취, 스트레스, 운동, 아이를 편안히 두기

 

* 딱 필요한 만큼만 체중을 늘리자

특히 임신 4개월부터 태어날 때까지 태아는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의 양과 종류 모두에 놀라울 정도로 민감합니다. IQ는 대략 태어날 때 몸무게가 3.7kg이 될 때까지 태아 체중과 함께 꾸준히 높아집니다. 2.9kg 아기와 3.4kg의 IQ점수 차는 1점뿐입니다. 4kg이 넘어가면 실제로 평균 1점정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 음식의 균형이루기

임산부가 먹고 싶은 음식과 아기의 두뇌 발달에 가장 알맞은 음식 사이의 균형입니다. 문제는 이 둘 사이는 늘 맞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두뇌 형성과 관련된 것은 유당의 갈락토오스와 포도당입니다. 두뇌 발달을 돕는 충분한 근거를 가진 것은 두 가지 뿐이라고 합니다. 엽산과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 극심한 스트레스를 피하자

엄마의 스트레스는 태아기의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엄마의 스트레스 호르몬이 실제로 아기에게 도달하며 그 영향이 아이의 행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아기의 대뇌변연계에 영향을 줍니다. 이곳은 감정 조절, 기억과 관련이 깊은 곳입니다. 스트레스의 영향은 아기의 체온에 변화가 올수 있습니다. 아기의 IQ를 떨어뜨릴 수 있으며 아기의 두뇌 크기도 축소시킬 수 도 있습니다. 너무 잦은 스트레스, 너무 극심한 스트레스를 아이의 두뇌를 위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적당한 만큼 운동하자

우선 운동을 통해 몸이 탄탄한 여성이 출산의 고통을 덜 겪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하는 동안은 스트레스가 사라집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이 더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30분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의 글이 마음에 들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늘 양질의 콘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아울러 블로그한경닷컴에서 발행한 모든 글은 지적재산권법에 의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법으로 퍼기기를 삼가주세요. 대신에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