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 하야 그리고 탄핵과 차이

하야의 의미

하야(下野)의 사전적 의미는 시골로 내려간다는 뜻으로 관직이나 정계에서 물러남을 말합니다. 보통 일반 관직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대통령이 그 직에서 사퇴를 했을 때 하야라고 씁니다. 대통령, 국무총리, 장관등 고위직 공무원이 그 직에서 자발적으로 물러 날 때, 사퇴했다고 합니다.

 

예) 친구 아버지가 경찰인데 며칠 전 하야 했습니다. (x)

이승만 대통령이 부정선거로 발발한 민주화 시위로 인해 결국 하야했습니다. (O)


 

대한민국 대통령 하야 사례

대한민국에서 지금까지 대통령이 하야한 사례는 세 차례 있습니다. 어떤 이는 불법 부정에 항거한 국민의 요구로, 어떤 이는 외부 군부세력의 압박으로 대통령직에서 스스로 물러나야 했습니다. 가장 먼저 하야를 한 대통령은 초대 대통령 이승만 입니다. 그는 독재를 위해 부정선거를 했고 그 결과 민주주의를 향한 열망을 가진 수 많은 국민의 격렬한 시위에 무릅을 꿇고 제발로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 했습니다. 하야 후 그는 하와이로 망명 했습니다. 이승만 대통령이 국민에 의해 대통령직에서 물러 났다면 윤보선 대통령최규하 대통령은 군부세력에 의해 대통령직에서 쫓겨났습니다. 윤보선은 박정희의 군사 쿠데타에 의해, 최규하는 전두환의 군사 쿠데타로 인해 그 직에서 쫓겨 났습니다. 이렇게 대한민국은 짧은 헌정사에도 불구하고 세 차례나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탄핵은 하야와는 다릅니다.

“대통령 ·국무총리 기타의 행정부 고급공무원이나 법관과 같은 신분 보장이 되어 있는 공무원의 위법 행위에 대하여, 국회의 소추(訴追) ·심판에 의하여 또는 국회의 소추에 의한 다른 국가기관의 심판에 의하여, 이를 처벌하거나 파면하는 특별한 제도”

탄핵 [impeachment, 彈劾] (두산백과)

 

탄핵과 하야 모두 둘다 현직에서 물러나는 면에서 비슷하지만,

하야는 스스로 그 직에서 물러나는 반면 탄핵은 신분이 보장된 대통령 또는 고위직 공무원이 위법 행위를 했을 때, 법률에 정한 절차에 따라 법적인 구속력을 갖고서 그 대상을 파면을 하는 제도입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탄핵된 대통령은 없구요. 노무현 대통령이 국회의 무리한 의결로 인해 탄핵 소추까지 됐지만 헌법 재판소에서 직무상 중대한 위반사항이 아니라는 판단으로 일부 기각, 일부 각하 결정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무리하게 추진한 대통령 탄핵은 해프닝으로 끝났습니다. 이로 인한 국정운영이 마비와 그에 따른 손실은 이를 추진했던 국회의원들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습니다. 그저 국정에 발목잡기로밖에 보여지지 않는 사건이었습니다. 최근에 브라질 호세프 대통령이 탄핵된 사례가 있습니다.

 

요약,

하야 (스스로 물러남)

>> 정치적, 사회적, 도덕적, 법적 이유 외에도 아무런 잘못이 없어도 신변 상의 이유, 건강 상의 이유로도 현직에서 그만 둘 수 있습니다.

 

탄핵 (법으로 물러나게 함)

>> 현직 대통령 또는 관료가 위법행위로 인해, 소추의 대상이 될 경우 규정한 절차에 따라 법적인 효력에 의해 강제로 그직에서 파면하는 것입니다.

 

2017-03-13 내용추가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7년 3월 10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과에 따라 대통령 직에서 파면(탄핵) 당했습니다.

 

탄핵 대통령 예우는 어떻게? 연금 그대로? 하야시 예우?

대통령이 하야 한다면 그 이후에는? 대통령 보궐선거

대통령 탄핵 절차 및 요건 그리고 현실성

 

 

대통령의 임기, 역대 대통령 집권 기간

대한민국 헌정사를 통해 본 공화국 구분

거국중립내각이란?

비선실세 뜻

 

Related Posts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카이스트(KAIST) 졸업식 충격 사건, 졸업생이 사지가 들려 윤석열 대통령 경호원에게 끌려나가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의 기치를 높이 들며 자유와 평등, 정의를 추구하는 나라이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사건들은 이러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카이스트 졸업식, 2024년 2월 16일, 에서 발생한 윤석열 대통령에…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국민의힘의 위기와 불투명한 전망: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대한민국 정치 무대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역할은 정당의 위기 순간에 등장하여 재정비를 도모하는 중요한 구조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최근 국민의힘의 비대위 구성이 잦아지면서, 그 새로움과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국회에서 이 새끼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 방송사 유튜브 영상

처음에 눈을 의심했다. 그 다음에 귀를 의심했다. 다시 들어보니 명확하다. 국가 정상이 만나는 자리에서 다른 국가 정상과 다른 국가 국회를 이렇게 욕설이 섞인 비하 발언을 망설임 없이 내…

쿼드(Quad)란? 미국, 인도, 일본, 호주 등 4개국 비공식 안보회의체

쿼드는 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 4자 안보 회의의 앞글자를 딴 명칭으로써, 2007년 인도 태평양 안보 전략의 당사국인 미국, 인도, 일본, 호주 4개국이 처음 비공식 안보회의체를 구성하고 개최했다.이후 10년 간…

박근혜 사면 복권 전직대통령 예우는 어떻게?

대한민국의 대통령 권력사는 하나같이 참담하다. 초대 대통령은 부정선거로 하야후 타국으로 망명을 하고 이후 쿠데타로 군부정권이 들어서 수십년간 군부 권력에 의해 유린당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자신의 수하, 최측근이었던 김재규의 총에…

사면 복권이란? 박근혜 특별사면 복권 ‘있을 수 없는 일’

문재인 정부는 2022년 신년을 앞두고, 2021. 12. 31.자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특별배려 수형자, 전직 대통령 등 주요 인사, 선거사범, 사회적 갈등 사범 등 3,094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This Post Has One Comment

  1. 하라고 하니까 한다~ 야! 걱정하지마
    하~……… 야 이건…. 하~~~~ 야….. 이건~
    모 어쩌라고~ 정치 이런거 아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