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고덕강일지구 3단지 사전예약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정말 오랜만에 서울에 공공 분양 공고가 올라왔다. 기대반 설렘반으로 서둘러 공고를 확인해봤다. 지역은 강동구의 고덕강일지구 3단지이고 SH에서 사전예약(청약) 방식으로 입주자를 모집한다. 공급되는 평형은 59제곱미터로 약 25~26평로 청년, 신혼부부등 가구수가 적은 가구에 적합한 공급이다. 총 물량 715호 중 사전청약으로 500호를 공급한다. 몇만호급 되는 대형 물량은 아니지만 서울에는 전무하다 시피한 공공 공급 상황에 가뭄에 단비같은 희소식이다. 서둘러 공고문을 확인해보고 특이사항을 정리해본다.

고덕강일지구 3단지 사전예약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서울주택도시공사 주택분양 공고 바로가기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이란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은 「주택법」 제2조제9호에 의하여토지의 소유권은 사업계획의 승인을 받아 건설사업을 하는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가지고,건축물 등에 대한 소유권(건축물의 전유부분에 대한 구분소유권은 이를 분양받은 자가 가지고, 건축물의 공용부분·부속건물은 분양받은 자들이 공유합니다)은 주택을 분양받은 자가 가지는 주택을 말한다.

표준임대차계약서를 사용하여 토지에 대한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게 되며,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경우 해당 주택의 구분소유권을 목적으로 그 토지 위에 40년 이내의 임대차기간(토지임대부 분양주택 소유자의 75퍼센트 이상이 계약갱신을 청구하는 경우 40년의 범위에서 갱신이 가능합니다) 동안 지상권이 설정된 것으로 본다.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을 양수한 자 또는 상속받은 자는 위 임대차계약을 승계한다.

  • 토지의 소유권: 서울도시주택공사
  • 건축물의 소유권: 수분양자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공공매입

금회 공급되는 주택은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으로서 「주택법」 제78조의2에 의하여,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을 공급받은 자가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을 양도하려는 경우에는 「주택법 시행규칙」제32조의2에 따른 매입신청서를 작성하고 일정서류(분양계약서 사본, 인감증명서 또는 「본인서명사실 확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3호에 따른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등)를 첨부하여한국토지주택공사에 해당 주택의 매입을 신청하여야 한다. 이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해당 주택을 매입하여야 한다.

고덕강일지구 3단지 사전예약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 공급위치 :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동 174 일원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3단지)
  • 공급대상 : 전용면적 59㎡ 총 715호수 중 사전예약 공급호수 500호
  • 입주자모집공고일 : 2022. 12. 30.

청약일정

일정구분 접수기간
특별공급 청년 2023.02.27(월) 10:00 ~ 2023.02.28(화) 17:00
신혼부부
생애최초
일반공급(1순위) 2023.03.02(목) 10:00 ~ 2023.03.03(금) 17:00
일반공급(2순위) 2023.03.06(월) 10:00 ~ 17:00
당첨자발표 2023.03.23(목) 14:00

공급구분

특별공급 일반공급
청년 신혼부부 생애최초
75 200 125 100

추정 분양가격과 토지임대료

  • 추정 주택분양 가격: 355,375,000원(삼억오천오백삼십칠만오천원)
  • 추정 토지임대료 (월): 401,000원(사십만천원)

고덕강일지구 3단지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평가

정말 오랜만에 서울에 공공분양 소식이 있어 반가운 마음에 서둘러 공고문을 확인했다. 보면 볼수록 이게 뭐지란 생각에 머리를 한대 맞은 듯한 무기력을 느꼈다. 25~26평형 기준으로 서울에 분양가가 3억5천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이게 가능해? 라는 충격과 설레임으로 시작한 공고문 살펴보기는 좌절과 절망으로 사전청약 포기라는 결론을 내게한다. 개인 소유지만 개인 소유가 아닌 임대 같은 느낌이 더 강함에도 불구하고 개인 소유라 재산, 자산에 해당해 유주택자가 되고 청약통장을 소진해 추후 추가 주택 청약과 분양은 거의 희박하다는 점, 그리고 주택 보유세도 부과 된다. 토지 임대에 대한 임대료도 SH에 매달 지불해야 하는데, 이 또한 2년마다 계약이 갱신되면서 인상이 된다. 마지막으로 세월이 지날수록 토지 가격은 상승하는 반면 건축물의 가치는 떨어지는 대목도 주목해야 한다. 특히 개인간 매매는 불가하고 오직 LH에만 매도를 해야하기에 시세 반영이 제대로 될지가 미지수다. 기대가 컷던 만큼 실망이 큰 서울의 사전청약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내집마련의 기회가 될 수 있다. 고덕 강일지구 3단지 사전청약에 관심있다면, 아래 모집공고를 꼼꼼히 보면서 가점과 소득, 자산 기준을 확인해 당첨권에 해당하는지 미리 확인해보는 걸 추천한다.

고덕강일지구 3단지 사전예약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고덕강일 3단지 사전예약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입주자모집공고문.pdf 다운로드

Related Posts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교보생명 보험금 청구 서류 사망, 장해, 진단, 입원, 통원, 치아치료, 골절, 수술, 실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는 한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보험금 청구 과정에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어려움을 겪곤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로 비교분석 받기

삼성생명 다이렉트,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보장내역 무료 분석 후기

간혹 무료로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역을 확인해 주고 불필요하고 과도한 보장은 빼주고 부족한 보장은 어떤 것인지 비교해 준다는 설계사들이 있다. 이런 설계사들에게 한 번 붙잡히면 몇 시간은 그냥…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지점 보험금청구 방법

한화생명은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 회사로서, 보험금 지급능력에서 14년 연속 AAA등급의 신뢰성을 자랑한다. 종신보험부터 정기보험, 질병보험, 암보험, 중대질병보험, 상해보험, 어린이보험, 치아보험, 간병/치매보험, 연금보험, 저축보험, 그리고 실손의료보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험…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2024년 3월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규발급 혜택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설계사를 통해 발급받을 경우 사은품을 제공받지만, 이와 함께 몇 달 동안의 최소 사용 금액이 요구되는 의무가 부과된다. 이런 부담을 줄이는 대안으로, 핀테크 플랫폼을 이용한 카드 발급이…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10가지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서비스는 차량 구매부터 할부, 리스, 렌트 등 다양한 자동차 금융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하지만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하려 할 때,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궁금증들이…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사후1차) 입주자모집공고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사후1차) 입주자모집공고

어제 서둘러 소식을 전했던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무순위 입주자모집공고가 드디어 올라왔다. 이 글에서는 공고문에 기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청약일정, 공급내역과 공급금액, 청약대상자 및 요건, 청약유의사항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디에이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