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년 아이 출산 부모 필독! 영아기 첫 만남 2,000만원 꾸러미 신청

저출산 예산으로 수조 원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나 실제로 아이를 임신한 부모 입장에서 수조 원의 예산을 체감하기 어려워 정말 실효가 있나라는 의구심이 드는 게 사실이다. 실제로 매년 수조 원의 예산을 퍼부어도 출산율은 점점 더 낮아지기에 이런 의구심은 더욱 커진다. 모 대통령 후보가 말했듯 “나라에 돈이 없는 것이 아니라 도둑이 많다’라는 말처럼 저출산 예산으로 책정된 예산이 어디로 새고 있는 건 아닌지… 그래서 출산 부모와 아동에게 돌아가는 직접적인 혜택이 어떤 것들이 있나 살펴봤다. 2022년을 맞이해 첫 아이를 기다리고 있는 입장에서 실제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부의 출산 지원책이 있었다. 아이 출산 부모를 위한 직접적인 지원 정책으로 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 첫 만남 이용권 바우처, 영아 수당, 아동수당이 있었다. 일부는 기존 것을 확대했고 일부는 신설한 정책이다.

2022년 아이 출산 부모 필독! 영아기 첫 만남 2,000만원 꾸러미 신청

 

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

모든 임산부에게 100만 원의 임신 출산(유산, 사산 포함) 진료비 지원

2022년 부터 임신, 출산 진료비 국민행복카드 지원금액이 단태아 기준으로 기존 6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두 명 이상 다태아일 경우 전년도 100만 원에서 140만 원으로 인상된다. 또한 기존에는 해당 진료비는 임신 출산(유산, 사산 포함) 관련 진료비 및 처방에 의한 약제, 치료재료 구입에만 사용할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모든 진료비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용권은 발급일 또는 출산일 기준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확대한다.

  • 단태아 100만 원
  • 다태아 140만 원
  • 사용처: 모든 진료비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비
  • 사용기간: 2년

 

첫 만남 이용권 바우처

모든 신생아에게 200만 원 바우처 제공

2022년부터 출생한 모든 아동(출생신고 후, 주민등록번호 부여받은 아동)에게 200만 원 바우처를 지급한다. 지급되는 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로 지급을 된다.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 간 사용할 수 있다. 유흥, 사행업종, 레저업종 등 지급 목적에서 벗어난 유형으로부터 분류된 업종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다. 

  • 모든 출생아에게 200만 원 바우처 제공 (국민행복카드로 지급)
  • 바우처 사용기간 1년
  • 일부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사용 가능

 

영아 수당

두 돌 전 영아에게 매달 30만 원의 영아 수당 지급

2022년 출생 아동부터 가종에서 양육하는 아동은 두 돌 전까지(0~1세 ) 영아 수당으로 매 월 30만 원을 지급한다. 이 기간에 가정에서 아이를 양육하면 현금으로 지급하고 어린이집을 보낼 경우엔 보육료 바우처로 지급한다. 또한 생후 3개월 이후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시 수당 30만원을 초과하더라도 전액을 지원한다.

  • 가정 양육 시: 현금 제공 (부모 또는 아동 명의 계좌 혹은 압류방지 계좌로 지급)
  • 어린이집 이용 시: 보육료 바우처 제공
  • 생후 3개월 이후 종일제 아이 돌봄 서비스 이용 시 : 30만 원 초과해도 전액 지원 (바우처 제공)

 

아동수당

만 8세 미만 아동에게 월 10만 원 아동 수당 지급

2022년부터 기존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으로 확대해 아동수당을 지급한다. 아동수당은 만 8세 미만 아동에게 월 10 만원을 지급한다. 아동수당은 아무런 조건 없이 현금으로 지급한다.

아동수당 월 10만 원 지급 만 8세 미만 확대

  • 만 8세 미만 아동에게 월 10만원 현금 지급

 

출산 지원금 합계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 100만 원 (단태아 기준)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200만 원
영아수당 720만 원 (30만원 X 24개월)
아동수당 960만 원 (10만원 X96개월)
누적 합계 1980만 원

 

신청방법

신청자가 부모일 경우 복지로 또는 정부24 누리집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신청자가 부모가 아닐 경우 방문 신청만 가능)

 

문의 상담

전국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복지상담센터 (국번 없이 129)

 

보건복지부 영아기 집중투자 사업안내 (1)
보건복지부 영아기 집중투자 사업안내 (2)

 

 

아동수당 월 10만원 지급 만 8세 미만 확대

정치의 계절이 다가옴을 실감한다. 일안하던 국회가 일을한다. 방금 전 속보로 전해들은 아동수당 지급을 기존 만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으로 1년 더 추가지급하는 법안이 통과 됐다. 내년에

blog.hangyeong.com

 

난임 시술 국민건강보험 급여 확대 적용

결혼 연령이 늦어지면서 난임부부가 증가하고 있다. 필자도 아내가 임신하기 전에 산전검사를 위해 강남 차병원을 몇 차례 찾은 적이 있다. 필자와 아내 모두 30대 중후반 이라 다소 늦은 임신

blog.hangyeong.com

 

태아 보험 가입 후기 (90세 만기 종합보험 + 실손보험)

결혼을 해 가정을 꾸린지 어언 2년이 다되어 간다. 그 사이 감사하게도 사랑의 결실인 소중한 생명이 찾아왔다. 아내의 뱃속에 자그마한 생명이 자라나고 있다. 첫 임신 소식을 접한지 엊그제 같

blog.hangyeong.com

 

Related Posts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안내

2024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호조무사 보수교육 안내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보수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최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간호조무사와 같은 의료 전문직의 경우, 정기적인 보수교육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행위로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군인에게도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이 주어진다. 특히 공직자인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다. 따라서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에…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근로 의욕을 증진하고 가구의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 제도이다. 이 제도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급액은 가구원의 구성과 총급여액(부부…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가족공원 내 위치한 승화원은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화장터 및 화장장으로, 인천 시민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글에서는 승화원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예약 방법, 이용 요금, 할인 정책,…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이 글에서는 쿠팡 와우 멤버십의 다양한 혜택, 구독 비용, 무료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는 로켓배송이 가능한 어떤 상품이라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매년 수많은 지망생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