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4대 사회보험료 신용카드 자동이체 신청(신용카드 납부수수료 면제)과 이메일 고지 신청

지난 달 부터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이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되어 직접 납부하게 됐다. 지난 달에는 경황이 없어 바로 현금납부를 했으나 이번달 부터는 머리좀 굴려서 신용카드 자동납부로 사회보험료를 납부하려 한다. 매번 고지서를 보고 은행어플이나 카카오페이 같은 결제앱을 이용해 납부하는 번거로움으로부터 벗어나는게 가장 큰 요인이다. 그다음으로 자동이체시 건간보험, 국민연금 각각 200원, 230원 씩 할인해준다. 또한 납부실적이 인정이 되어 마일리지나 포인트로 적립되기 떄문에 조금이라도 납입 보험료가 절약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이메일 고지 신청까지 완료 했다.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는 대신 이메일로 받음으로써 400원의 보험료 할인 혜택과 종이를 조금이라도 덜 사용해 지구 환경에 이바지 한다는 나름의 소신이 있다.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신청 신용카드 (국민카드 납부수수료면제 받기)

 

국민건강보험과 국민연금보험 자동이체 신청하기


납입고지서 한켠에 자동이체, 이메일 고지 신청시 월 최대 830원 감액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월 830원이 그렇게 크게 느껴지지 않으나 1년으로 치면 9,960원이다. 연간 약 1만원을 절약할 수있다. 떡 본 김에 제사지낸다고 했던가 바로 자동이체와 이메일고지 신청을 진행했다.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 관련해서 각 카드사마다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부분 대동소이 한데, 처음 자동이체 신청시 5천원 할인을 해주고 결제 수수료를 면제 해준다. 이것저것 비교하기 귀찮아서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국민카드로 자동이체 신청을 진행했다. 자동이체 신청은 국민카드앱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국민카드 앱에서 자동이체 신청

1. 국민은행 앱에서 4대 사회보험 납부 캐시백 이벤트 찾기


4대 사회보험 자동이체시 캐시백 이벤트는 거의 상시이벤트로 생각하면 된다. 이벤트 기한이 정해져 있으나 해당 이벤트가 종료 후 기한이 새로 갱신되어 다시 진행한다. 지금껏 매번 그래왔다.

 


4대 사회보험료 자동납부 외에도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 초중고 학교 납입금 등을 자동납부 신청할 수 있다. 자동납부 신청시 각각 5천원의 캐시백을 준다.

 



4대 사회보험료 자동납부 신청 관련하여 이벤트는 5천원 캐시백과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납부시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이 수수료까지 면제 해주는 두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카드납부시 수수료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수수료 면제를 해주니 더이상 망설일 이유가 없다. 바로 신청을 한다.

 

2. 4대 사회보험료 납부 신청하기


1.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다.


2. 주민등록번호 또는 납부번호로 신청가능한 4대 사회보험료를 조회한다.

3. 신청가능한 사회보험이 화면에 나타나면 신청할 대상을 선택한다. 필자는 선택을 안하고 바로 다음을 눌렀다가 개인인증이 안되는 오류를 경험했다. 꼭 선택을 하자.

 


3.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이용동의에 전체 동의를 한 후, 보험료를 납부할 카드를 선택해준다.

 


4. 이어서 납부희망일을 선택한다. 말일과 10일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10일이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보험료 납기일이다. 필자는 10일을 선택했다. 납부희망일을 선택 했으면 다음버튼을 누른다.

 


5. 최종 신청 버튼을 누른다.

6. 본인인증을 진행한다.


7. 신청이 완료 됐다. 신청 내역을 검토 한 후, 확인 버튼으 누른다.

 


8. 나머지 보험도 같은 과정을 거처 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사회보험 카드 자동납부 신청 결과


며칠이 지나 위와 같은 문자메시지를 전송받았다. 보험료 카드 자동납부 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 됐다는 안내 메시지다. 이제 납부일인 10일에 정상적으로 납부가 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정상 처리됐는지 며칠더 지켜 보도록 하겠다.

 

이메일 고지 신청

자동납부 신청을 완료 한 후, 곧바로 이어서 이메일 고지 신청을 진행했다. 지로영수증을 우편 대신에 이메일로 받는 이메일 고지 신청은 홈페이지나 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위 사진에 안내되어 있는 것처럼 1577-1000에 직접 전화 연결을 통한 신청도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홈페이지 또는 앱을 추천한다. 전화 연결을 통한 변경을 진행했으나 연결되는 데 까지 대기 시간이 한참 걸리고, 상담원과 신원확인 절차를 거치고 이메일 주소를 불러주는 등 과정 또한 많은 시간을 잡아 먹기 때문이다.

 

아래는 보험료 고지서 뒷면에 인쇄되어 있는 알아두면 좋을 참고할 만한 사항이 있어 사진으로 옮겼다.

4대 사회보험료 납부방법


 

2022년도 지역가입자 보험료율 인상 안내


건강보험료가 올해 또 인상이 된다. 무려 1.98%다. 기준금리도 올라가고 물가도 오르고 집값도 오르고 안오르는게 없다. 진짜 월급빼고 다 오른다는 소리가 그냥 나오는 말이 아니다. 우니나라 건강보험제도가 정말 좋은 제도이긴 하지만 코로나 시국에 경제가 바닥을 치는 상황에서 보험료 인상은 씁슬하다.

해외로 출국한 날의 다음날부터 보험급여 정지


 

 

만65세 이상 어르신 치과 틀니 의료보험 혜택, 적용 조건, 주의사항 정리

주변을 돌아보면 치아가 성하지 못해 아니 빠져버려서 틀니를 착용하는 지인이 하나둘 늘어난다. 대표적으로 필자의 부친이 그렇다. 고기를 정말 좋아하셨는데 이제 틀니가 없이는 많이 씹어야

blog.hangyeong.com

 

장애연금, 암 환자(국민연금 가입자)도 받을 수 있다!

국내 사망 원인 1위가 암이다. 암전문 병원에 가보면, 발 디딜 틈 없이 많은 환자들을 목격하게 된다. 가족 중에 암환자가 없는 집이 없을 정도로 암의 위협은 가까이에 있다. 생존율이 높아졌다

blog.hangyeong.com

 

Related Posts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 한 공무원, 군인(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병)의 불이익

음주운전은 중대한 범죄행위로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군인에게도 엄중한 처벌과 불이익이 주어진다. 특히 공직자인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은 그들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다. 따라서 공무원과 군인의 음주운전에…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2024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 신청 자격,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근로 의욕을 증진하고 가구의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 제도이다. 이 제도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급액은 가구원의 구성과 총급여액(부부…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 화장터 화장장 승화원 예약안내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인천가족공원 내 위치한 승화원은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 관리하는 화장터 및 화장장으로, 인천 시민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 글에서는 승화원 화장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예약 방법, 이용 요금, 할인 정책,…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 가격, 쿠팡 와우 무료 이용 방법 및 후기

이 글에서는 쿠팡 와우 멤버십의 다양한 혜택, 구독 비용, 무료 이용 방법, 그리고 실제 사용자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는 로켓배송이 가능한 어떤 상품이라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2024 공인중개사 시험 수험가이드 시험일정 응시자격 출제범위

공인중개사가 되기 위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중요한 자격증으로, 매년 수많은 지망생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코스트코 전국 매장 2024년 3월 휴무일

코스트코 홀세일은 2024년 3월 전국 매장의 휴무일을 공지했다. 대형할인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매월 두 번 의무적으로 휴업한다. 코스트코 역시 이 법을 준수하여 매장별로 매월 정해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