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리뷰

블루밍 비데 IPX-RX700A 언박싱 셀프 설치기 내돈내산

이사를 하면서 집안에 살림을 하나둘씩 늘려나가고 있다. 이사한 집에 비데가 기본설치가 안되어 있어 사비를 들여비데도 새걸로 들였다. 많이 홍보를 하는 렌탈을 이용할까도 했지만 실제로 비용 계산을 해보니 렌탈비용도 만만치 않았다. 틈틈히 홈쇼핑에 비데 판매를 하는 걸 눈여겨 보면서 주문할까하는 유혹을 간신히 참다가 인터넷으로 기기만 구매해 직접 설치하는 쪽으로 결정했다. 집안 살림을 늘려가면서 점점 맥가이버가 되어가는 듯하다. 직접 해보니 비데 설치는 생각보다 간단했다. 지난번에 포스팅했었던 핸드비데(변기청소용 샤워기)를 설치하는 것보다 쉬웠다. 필자가 구매한 제품은 가성비 비데로 알려진 국산 블루밍 비데 IPX-RX700A 모델이다. 내돈내산으로 업체의 협찬이나 원고료 등 제공 받은 거 없이 필자돈으로 직접 사서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조작부가 리모콘 작동이 되어 물청소 등을 할 때 기기 고장 우려를 던다. 이하 내용에서 언박싱과 설치 과정을 다루도록 하겠다.

블루밍 비데 IPX-RX700A 언박싱 셀프 설치기 내돈내산

 

블루밍 비데 IPX-RX700A 언박싱



국내에 유통되는 상당수 제품이 중국제조 제품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허나 블루밍 비데는 국내 제조, 국산 비데이다.

 

IPX-RX700A

블루밍 비데에서 나오는 제품의 종류가 여러종류가 된다. 필자가 구매한 제품은 IPX-RX700A 재품으로 무선 리모콘으로 비데를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물건을 받고 박스를 뜯어보니 애어캡으로 제품이 안전하게 감싸고 있었다.

 


비데 본품 외에 설치에 필요한 부품들과 리모콘, 건전지 등이 들어 있다.

 



 

 

블루밍 비데 IPX-RX700A 설치 설명서


비데 설치는 개인적으로 처음 해보는 작업이어서 설치 전에 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봤다. 비교적 간단한 설치 방법에 자신감이 생겨 도전을 시작했다.

 

블루밍 비데 IPX-RX700A 리모콘 건전지 교체 방법
블루밍 비데 IPX-RX700A 설치방법
블루밍 비데 IPX-RX700A 설치방법
블루밍 비데 IPX-RX700A 설치방법
블루밍 비데 IPX-RX700A 시운전
블루밍 비데 IPX-RX700A 분리방법

 

블루밍 비데 IPX-RX700A 손질 방법

블루밍 비데 IPX-RX700A 손질 및 청소방법

설치 방법은 위의 내용을 참고하면 될 것이고 앞으로 유지 관리를 위해서는 청소방법을 좀 더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다.

비데 노줄 청소 방법

  1. 비데에 착석하지 않은 상태에서 노줄청소 버튼을 누르면, 세척수가 나오면서 노줄이 앞뒤로 움직이면서 자동으로 청소를 한다. 노출청소 버튼을 4초 가량 누르고 있으면 노출이 나와 2분 정도 정지한다. 이 때, 칫솔 등으로 노줄을 문질러 닦아 주면 된다.
  2. 청소를 마친 후, 정지 버튼을 누르면 노줄이 원위치로 돌아간다.

 

블루밍 비데 IPX-RX700A 손질 및 청소방법

비데 외관청소 방법

외관청소도 중요하다. 외관청소 방법은

  1. 가장 먼저,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세 탈거하여 전원을 차단한다. 이후 플러그와 콘센트에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 청소를 진행한다.
  2. 부드러운 천 또는 스펀지 등에 중성세제를 묻혀 비데 외부를 닦는다.
  3. 비데에 물을 뿌려 세제를 씻어낸다.
  4. 청소 완료 후에, 마른걸레로 표면에 묻어 있는 물기를 닦는다.

 

블루밍 비데 IPX-RX700A 셀프 설치

1. 기존 양변기 시트 탈거

이제 본격적으로 비데를 변기에 설치하는 과정을 사진과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다. 가장 먼저, 기존 양변기에서 시트를 탈거 해야 한다. 기존 시트의 경우 청소 및 유지 관리하기 편한 원터치식 시트여서 탈거에 크게 여러움이 없다.



덮개를 닫고 뒷부분을 보면 걸쇠형식으로 되어 있어 해당 부분을 안쪽으로 누르면 시트가 탈거 된다. 청소시에 이렇게 탈거 해 청소하면 솔이 닿지 않는 곳까지 청소가 가능했다.

 


시트가 탈거된 모습이다. 이어서 드라이버 또는 드릴을 이용해 볼트를 풀어 고정 브라켓을 탈거한다.

 

2. 배관 연장 아답터 및 호스 연결 


다음으로 배관연결을 위한 아답터 및 호스 연결을 한다. 이 때, 몽키스패너 같은 장비가 있어야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스패는 다이소에서 저렴한 제품을 구매해 너트를 풀고 조이는데 사용했다.

 

3. 패킹 너트 및 캐치플레이트 설치


패킹 너트의 경우, 비데에 들어있는 제품과 기존에 양변기에 설치되어 있던 제품이 동일해서 기존 걸 그대로 사용했다.

 


캐치 플레이트를 위치를 잘 잡아 준 후에 홈에 볼트를 넣고 단단히 조여준다.

 


볼트를 조일 때, 너무 세게 조이면 혹시나 양변기가 깨질 수 있기에 조일 때는 힘조절을 해가며 조여야 한다.

 

4. 비데 장착


플레이트가 변기에 단단히 고정이 됐으면 이제, 비데를 장착한다. 위치를 잡은 후 살며시 뒷쪽으로 밀면 장착이 된다. 양변기 시트 탈거 후 재설치 하는 과정과 동일하기에 시트 청소를 해봤다면 큰 어려움 없이 장착할 수 있다. 이때 배관 연결을 하면서 바닥에 물이 있을 수 있으니 플러그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장착한다.

 

5. 리모콘 배터리 삽입


이제 비데 조작을 위한 리모콘에 건전지를 넣을 차례이다. 측면에 건전지가 들어가는 홈이 있다. 마개로 막혀 있어 동전 등을 이용해 돌려서 열어주어야 한다.

 


필자는 50원짜리 동전을 이용해 건전지 입구 마개를 열어주었다.

 


AAA 건전지 3개가 들어간다. 안족이 플러스이고 뚜껑이 닿는 부분이 마이너스다.

 

6. 타일벽 리모콘 브라켓 부착


리모콘은 브라켓 형식으로 되어 있어 자석으로 브라켓과 리모콘이 고정된다. 따라서 뗏다가 붙였다가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또한 타일 벽면에 부착할 때, 타공을 해 단단히 고정할수도 있지만 위에 보이는 것처럼 3M 강력 테이프가 부착되어 있어 테이프 힘만으로도 타일에 잘 부착이 된다.

 



 

7. 비데 시운전



이제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꽂아 전원을 연결한 후, 시운전을 해본다. 전원을 연결하니 노줄에서 물이 졸졸 나온다. 리모콘에서 노줄청소를 먼저 눌러보았다. 노줄이 왔다갔다하면서 잘 작동한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됐다.

 


이 비데의 특징 중 하나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LED 라이트가 안쪽에 설치되어 있어 변기 안쪽을 밝게 비춘다는 점이다. 심야시간에 화장실 불을 켜지 않고도 위치 파악을 할 수 있다.

 

비데 사용후기

비데를 설치한 지 일주일 가량 시간이 흘렀다. 그간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특히 변기에 앉을 때, 차가우면 몸이 움추려 드는데, 비데 시트 부분이 늘 따뜻하게 유지되어 있어 앉아서 볼 일을 볼 때, 거부감이 전혀 없다. 세정력 뛰어나며 강도 역시 조절 할 수 있다. 세정을 마치면 자동으로 노줄 세정을 한다. 비데 스스로 청소를 한다는 점에서 아주 맘에 든다. 단점으로는 물줄기가 넓게 퍼지는 게 아니라 좀 얇은 느낌이어서 사용하다 보면,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조금 익숙해 지는데 시간이 필요할 듯하다. 건조 기능은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 냄새가 스믈스믈 올라기오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건조 기능은 잘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화장실 변기 청소샤워기 핸드비데 설치 DIY 내돈내산

최근 이사를 하고 짐 정리에 여념이 없다. 또 일상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는 장비세팅도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글쓰기가 다소 지지부진한 면이 없지 않았다. 오랜만에 짬을 내어 블로

blog.hangyeong.com

 

주방세제 싱크대 고정 디스펜서 DIY 내돈내산

이사 이후에 택배가 배송될 때마다 일거리가 하나씩 늘어난다. 이번엔 주방세제를 담는 싱크대 고정형 디스펜서가 배송이 됐다. 쿠팡에서 로켓배송으로 주문해 바로 다음날 물건을 받았다. 이

blog.hangyeong.com

 

Related Posts

금니 팔고 돈 버는 새로운 경험, 금니메이트 이용 후기

금니 팔고 돈 버는 새로운 경험, 금니메이트 이용 후기

양치질을 하다가 칫솔의 솔에 어금니에 크라운으로 씌운 금니가 걸려 금니의 안쪽이 벌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금니가 날카롭게 벌어지면서 잇몸에 닿아 불편하게 느껴졌다. 일단 급하게 칫솔의 손잡이 부분으로 벌어진 부분을…

뷰 View 노패킹 미러 수경 추천 블레이드F V122SAM RGO SKBR 내돈내산

수영강습을 시작한지 어언 1년하고도 반년이 훌쩍 지났다. 시간이 흘러 상급반에 진급했지만 저질 체력으로 인해 여전히 초보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실력은 늘지 않고 점점 장비에만 눈이 간다. 레인을 돌고…

브라운 체온계 IRT-6510과 IRT-6520의 비교 차이점

아직 돌이 지나지 않은 아기가 있어 육아템 중 하나인 브라운체온계 IRT-6510을 추가로 구매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제품 역시 브라운 제품으로 IRT-6520이었다. 두 제품 모두 귀에 삽입하여 체온을 측정하는…

알리익스프레스 자동 센서 액체비누(거품비누) 디스펜서 내돈내산 후기

코로나 이후에 손씻기가 일상이 되버려 세꼼마나 아이깨끗해(일본제품불매)같은 거품형 액체비누가 따로 거품을 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손씻기 실천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매번 비누거품을 펌프질 해서 뽑아내는게 성가시다. 공공…

알리익스프레스 무선 전동 에어펌프 Reesibi BP6 (feat.캠핑학교) 내돈내산

캠핑을 즐겨하는 사람들, 이른바 캠핑족들 사이에서 캠핑학교 에어펌프를 추천받았다. 수류탄과 더불어 캠핑족 사이에서 호평을 받는 제품이다. 각각의 차이점은 무선과 유선이다. 캠핑학교 에어펌프를 쇼핑몰에서 검색해보니 가격이 5만원이 넘어 만만치…

내 아이 첫번째 도장 만들기 알리익스프레스 천연 뿔 도장 내돈내산

아이가 태어나면서 내손으로 첫 번째 도장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 흔히 도장점에서 볼 수 있는 도장보다는 색다른 도장을 만들어 주고 싶어 이리저리 수소문하다가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도장을 제작해 준다는 사실을 알고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